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Ⅲ. 전자상거래의 발전배경
Ⅳ. 전자상거래 규모
Ⅴ.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Ⅵ. 전자상거래 장벽과 성공요인
Ⅶ. 전자상거래의 기대효과
Ⅷ. 향후 전략 및 과제
Ⅸ. 결론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Ⅲ. 전자상거래의 발전배경
Ⅳ. 전자상거래 규모
Ⅴ.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Ⅵ. 전자상거래 장벽과 성공요인
Ⅶ. 전자상거래의 기대효과
Ⅷ. 향후 전략 및 과제
Ⅸ. 결론
본문내용
사회적 기반이 미성숙된 점을 고려하여 전자상거래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추진토록해야 한다. 먼저 인터넷을 통해 대고객 지원, 기업 홍보, 제품 광고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다음으로 실험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해 고객 정보 수집 및 고객의 구매행태를 분석하여 향후 마케팅 활동을 어떻게 추진해 갈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강구해야한다. 마지막으로 가상상점을 통한 상품판매 등 사이버 비지니스는 전자상거래를 둘러싼 제반 기술 기반이 확립되고 사회적인 문제들이 해결된 후에 본격적으로 추진하도록 해야한다. 국내 기업은 전자상거래의 기반 기술 개발경쟁에서 선진업체에 이미 한 발 늦은 감이 있다.
따라서 콘소시움을 통해 독자 기술을 개발해 나가면서 커머스넷과 같은 해외의 실험 프로젝트에 참관인 자격으로 참여하여 그 실험결과를 확보해야 한다. 컨텐트의 기획?구성 등 사이버 비지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 인력은 사내 벤처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양성해 나가면서 외부의 소규모 벤처 기업 인력을 활용토록 해야한다. 컨텐트 제작을 위해서는 미술, 음악, 문학 등의 예술분야와 영화, 만화 등의 오락분야의 지식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이들 분야에 경험이 있는 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또한 인력은 국적에 상관없이 여러 국가로부터 확보해야 하며 특히 미국 등 인터넷에 앞서 있는 국가의 인력을 현지에서 고용하여 자국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결과물은 인터넷을 통해 주고 받으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현재 지식층에 편중되어 있는 인터넷 사용자를 일반에게로 확산시키기 위해서 인터넷을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일반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컨텐트를 개발해야 한다. 또한 고성능?고가격의 컴퓨터 대신 값싼 인터넷 전용 단말기를 개발? 공급함으로써 인터넷 대중화에 기여하도록 해야한다.
Ⅸ. 결론
인터넷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두 방향으로 이해될 수 있다. 첫 번째는,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인터넷을 통한 거래를 효과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해하는 것이다. 이 경우 인터넷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인터넷과의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 즉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와 거의 유사한 형태로 정의되고 만다. 이런 이해에 따를 경우 인터넷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인터넷 접속과 관련된 인프라스트럭처의 하나로 비춰지게 된다. 두 번째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자체를 하나의 서비스로 이해하는 입장이다. 즉, 이것을 상품 판매에 부수되는 새로운 거래 형태로 국한하지 말고 새로운 서비스 형태로 인식하자는 입장이다. 이러한 입장은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하나의 서비스로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국제적으로는 이것을 서비스의 형태로 제한시키지 않고 새로운 산업, 혹은 새로운 시장으로 이해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그러나 하나의 새로운 서비스로 이해할 경우 최소한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육성과 관련된 다양한 시각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콘소시움을 통해 독자 기술을 개발해 나가면서 커머스넷과 같은 해외의 실험 프로젝트에 참관인 자격으로 참여하여 그 실험결과를 확보해야 한다. 컨텐트의 기획?구성 등 사이버 비지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 인력은 사내 벤처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양성해 나가면서 외부의 소규모 벤처 기업 인력을 활용토록 해야한다. 컨텐트 제작을 위해서는 미술, 음악, 문학 등의 예술분야와 영화, 만화 등의 오락분야의 지식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이들 분야에 경험이 있는 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또한 인력은 국적에 상관없이 여러 국가로부터 확보해야 하며 특히 미국 등 인터넷에 앞서 있는 국가의 인력을 현지에서 고용하여 자국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결과물은 인터넷을 통해 주고 받으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현재 지식층에 편중되어 있는 인터넷 사용자를 일반에게로 확산시키기 위해서 인터넷을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일반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컨텐트를 개발해야 한다. 또한 고성능?고가격의 컴퓨터 대신 값싼 인터넷 전용 단말기를 개발? 공급함으로써 인터넷 대중화에 기여하도록 해야한다.
Ⅸ. 결론
인터넷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두 방향으로 이해될 수 있다. 첫 번째는,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인터넷을 통한 거래를 효과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해하는 것이다. 이 경우 인터넷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인터넷과의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 즉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와 거의 유사한 형태로 정의되고 만다. 이런 이해에 따를 경우 인터넷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인터넷 접속과 관련된 인프라스트럭처의 하나로 비춰지게 된다. 두 번째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자체를 하나의 서비스로 이해하는 입장이다. 즉, 이것을 상품 판매에 부수되는 새로운 거래 형태로 국한하지 말고 새로운 서비스 형태로 인식하자는 입장이다. 이러한 입장은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하나의 서비스로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국제적으로는 이것을 서비스의 형태로 제한시키지 않고 새로운 산업, 혹은 새로운 시장으로 이해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그러나 하나의 새로운 서비스로 이해할 경우 최소한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육성과 관련된 다양한 시각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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