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불교란?
2. 불교의 성립과 전개
1) 성 립
(1) 새로운사상 요청시대
(2) 석가의 등장
(3) 부처님의 열반(涅槃)
(4) 가섭존자의 불법승계
2) 불교의 전개
(1)통일신라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2. 불교의 성립과 전개
1) 성 립
(1) 새로운사상 요청시대
(2) 석가의 등장
(3) 부처님의 열반(涅槃)
(4) 가섭존자의 불법승계
2) 불교의 전개
(1)통일신라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본문내용
유생의 미움을 받아 비명의 죽음을 당하고 말았다. 이는 불교계에 닥쳐온 새로운 암운이었으나 선조(宣祖) 25년(1591), 풍신수길(豊辰秀吉) 도요토미 히데요시
의 침략을 맞아 국가가 누란(累卵)의 위기를 당했을 때 청허유정(淸虛休靜, 1520-1604)과 그 제자들은 홀연히 일어나 전국의 승려들을 이끌고 의승군(義僧群)으로서 궐기, 그 충절과 용기로써 불교의 영광을 되찾는 계기를 얻었다.
그러나 순조(純祖)이래로 조선의 쇠운은 날로 더해가 선 · 교 양종이 모두 부진한 상태에 들어갔다. 조선의 전시대에 걸쳐 불교는 전대와 같은 흥성한 영광을 누리지 못하였다. 미신적 요소와의 결합, 소극적 인생관, 염세주의적 분위기, 당당함이 없는 승려들의 비하감등이 그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는 이조시대의 가난하고 불우한 민중들을 위해서는 거의 유일한 종교적 위안과 용기를 주는 원천이 되었고, 일단 유사시에는 살신활인(殺身活人)의 저력을 발휘하여 국가를 지켰다.
- 참 고 문 헌 -
- 화령 / 불교 교양으로 읽다 / 민족사 / 2007
- 이만 / 불교사의 이해 / 조계종 출판사 / 2005
- 계완회 / 불교의 이해와 신행 / 조계종 출판사 / 2005
의 침략을 맞아 국가가 누란(累卵)의 위기를 당했을 때 청허유정(淸虛休靜, 1520-1604)과 그 제자들은 홀연히 일어나 전국의 승려들을 이끌고 의승군(義僧群)으로서 궐기, 그 충절과 용기로써 불교의 영광을 되찾는 계기를 얻었다.
그러나 순조(純祖)이래로 조선의 쇠운은 날로 더해가 선 · 교 양종이 모두 부진한 상태에 들어갔다. 조선의 전시대에 걸쳐 불교는 전대와 같은 흥성한 영광을 누리지 못하였다. 미신적 요소와의 결합, 소극적 인생관, 염세주의적 분위기, 당당함이 없는 승려들의 비하감등이 그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는 이조시대의 가난하고 불우한 민중들을 위해서는 거의 유일한 종교적 위안과 용기를 주는 원천이 되었고, 일단 유사시에는 살신활인(殺身活人)의 저력을 발휘하여 국가를 지켰다.
- 참 고 문 헌 -
- 화령 / 불교 교양으로 읽다 / 민족사 / 2007
- 이만 / 불교사의 이해 / 조계종 출판사 / 2005
- 계완회 / 불교의 이해와 신행 / 조계종 출판사 /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