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 운동기 여성운동과 여성의 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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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전통적 가족제도와 결혼제도의 변화 모색

Ⅲ. 남녀 평등적 교육의 실현

Ⅳ. 남녀동등의 법적 권리 획득

Ⅴ. 맺음말

본문내용

고려하는 발전을 보이고 있다. 여권운동동맹회 역시 성립 후 각 성에 대표를 파견하여 연락을 취하고 대도시에 분회를 세웠는데, 천진의 경우 1922년 10월에 여권운동동맹회 직예지부가, 11월에는 여권청원단이 결성되었다.
여권운동동맹회 직예지부는 노동여성이 진정한 자유와 평등을 얻을 수 있도록 성원할 뜻을 밝히고 여공들에게 출산 후 보호조처를 시행할 것과 숙련공제도를 고쳐 8시간 작업제를 실시할 것을 주장하는 등 노동여성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었고, 여권청원단은 국회에 남녀평등을 요구하고 여성의무학교·여성보습학교를 개설했으며, 남개학교 교장 장백령(張伯 )에게 남개여자중학부의 설치를 요구했을 뿐만 아니라, 폐창운동을 전개하고 사회 각 단체와 연합하여 천진폐창운동기성회를 만드는 등 여성의 이익보호 활동을 전개하였다.
열거한 단체 이외에도 남성과 동등한 권리 획득을 위해 노력했던 많은 여성단체들이 존재했는데,
) 여계애국동지회(天津, 1919), 광동여계연합회(廣東, 1919), 정절여계연합회(杭州, 1920), 호남여계연합회(長沙, 1921), 중화기독교범제회(上海, 1921), 상해부녀회(上海, 1921), 중화여계연합회(上海, 1921), 여권운동동맹회(北京, 1922), 여권운동동맹직예지부(直隸, 1922), 여권운동산동지부(山東, 1922), 여권운동남경지부(南京, 1922), 절강여권운동동맹회(杭州, 1922), 여자참정협진회(北京, 1922), 상해여자참정협진회(上海, 1922), 상해여권운동동맹회(上海, 1922), 호북여권운동동맹회(漢口, 1923), 민권운동여계대동맹(成都, 1923) 등의 단체가 있었다.(김염자, 「국민혁명기의 부녀운동」, 『중국국민혁명운동의 구조분석』, 지식산업사, 1990, p.106-107.)
이상과 같은 여성참정운동은 한계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들은 법률상으로 남녀평등의 원칙을 얻어내기만 하면 여성의 해방이 가능하다고 인식했기 때문에 성 자치운동이라는 정치적 여건에 편승하여 목표를 성취하려 했었다. 그런 상황에서 성 자치운동이 4년도 못 되어 자취를 감추어버리자 여성들이 힘써 획득한 평등권에 대한 법률규정은 무의미한 것이 되어버렸다.
또한 참정운동을 위한 단체들의 발기인의 대다수가 지식여성들이었던 까닭에 노동여성의 일상적인 노동 상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고, 계급적인 편견으로 몇몇 단체는 여공들의 참가를 거부하기까지 하여 여성참정운동은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여성노동자들을 조직적으로 포용하지 못한 채 소수 명망가 출신 사람 몇몇이 이끌어가는 운동으로 바뀌어버린 아쉬움
) 몇몇 강령들의 폭넓음에도 불구하고 그 회원의 범주와 활동은 매우 제한적인 것이었다. 평등권 획득을 위한 조직적 운동은 주로 지식층에 의해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여성을 위한 단체가 비록 참신하고 혁신적인 사상을 가지고 있었으나 특정계층의 지도력이나 배타성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이었다.(신은아, 「5·4운동시기의 여성해방운동-1915에서 1923년까지를 중심으로」, 2000, p.12.)
을 남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여성단체와 여성들의 노력으로 남성과의 동등한 권리가 부분적이기는 하나 법으로 명시되기까지 했었다는 것은 분명한 진보이며, 철저한 성공을 이뤄내지는 못했지만 이런 시도가 있었다는 자체가 여성들의 자각과 성장을 반증하는 것임을 생각하면, 5·4 운동기의 참정운동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Ⅴ. 맺음말
지금까지 새로운 가족제도와 결혼제도, 남녀 평등적 교육, 남녀동등의 법적 권리 획득을 위한 신지식인들과 여성들의 노력을 살펴보았다. 신문화운동가들과 교육을 받은 지식여성들에 의해 여성운동이 주도되고, 봉건적 도덕관념에 반대하며 여성의 인격 독립과 남녀평등이라는 틀 속에서 여성의 권익을 찾고자 했던 것은 이 시기 여성운동의 특징이었다.
여성문제의 해결과 여성해방에 대한 방법 관련 논의는 5·4 운동기의 반유교·반전통의 분위기 속에서 새롭게 주목받았고, 이는 여성운동이 하나의 사회운동으로서 사회적 지지와 호응을 받으며 성장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유교적 가족제 비판과 자유결혼의 주장을 통한 전통적 가족제와 결혼제의 변화 모색, 고등교육과 프랑스 유학 등을 통한 교육기회의 확대, 참정활동을 통한 여성의 법적인 권리 획득은 5·4 운동기 여성운동이 일궈낸 중요한 수확이며, 이 시기에 여성의 의식과 사회적 지위의 향상이 이루어졌음은 여성 억압적인 봉건윤리와 제도에 대한 비판·개선 노력의 성과에서 엿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당시의 여성문제는 단순한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의 전통적인 사회구조와 정치체제 및 국가정책 등의 해결 없이는 원만히 해결될 수 없는 것들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 속에서도 자신들을 옭아매던 전통적 사고방식과 제도의 사슬을 약화 혹은 끊어내려는 노력을 계속한 여성들과 지식인들은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인격체로서 살아가기 위해서 사람들의 인식이나 사회제도적인 면의 변화가 필요함을 주장했고, 그러한 변화를 이끌어냄으로써 남성과 유교윤리에 종속되어있던 여성들이 본래의 위치를 찾는데 힘을 실어주어 오랜 세월동안 누적되어온 여성문제의 해결에 좀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염자, 『중국에 있어서의 여성관의 변모』, 『한국문화연구원논총』30, 1977.
김염자, 「국민혁명기의 부녀운동」, 『중국국민혁명운동의 구조분석』, 지식산업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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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영서, 「오사운동기 여성의 지위 : 가족제의 변화가능성을 중심으로」, 『서울대동양사학과논총』8, 1984.
백영서, 『중국현대대학문화연구』, 일조각, 1994.
손동군, 「5·4운동기의 여성운동」,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1993.
신은아, 「5·4운동시기의 여성해방운동-1915에서 1923년까지를 중심으로」, 원광대 학사학위논문, 2000.
이은영, 「5·4운동기의 여성해방운동에 관한 일고찰」,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1997.
조경희, 「'五·四' 신문화운동과 여성의 발견」, 『중국어문논총』12, 1997.
중화전국부녀연합회, 『중국여성운동사』上, 한국여성개발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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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2.09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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