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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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국에 대한 소개 (2003년 조사 기준)

2. 미국의 현대무용

3. 미국의 민속무용
▶ 쟈이브(Jive)
▶ 블루스(Blues)
▶ 폭스트롯(Foxtrot)

4. 미국의 대중 무용
힙합댄스
▶ 비보잉(b-boying) (브레이킹 댄스)
▶ 팝핀 또는 팝핑(popin)
▶ 락킹
▶ 하우스
▶ 뉴잭스윙
재즈댄스
▶ Lyrical Jazz
▶ Funk Jazz
▶ Modern Jazz(contemporary jazz)
▶ HIP-HOP Jazz
▶ Latin Jazz
<미국 사람들이 문화를 받아들이는 모습>

5. 뮤지컬

본문내용

바로 그것이다. 이 작품은 최초로 댄스가 삽입된 뮤지컬 코미디로 미국 뮤지컬을 태동시키는 역할을 했다. 사실 미국 뮤지컬에 춤이 삽입된 것은 우연에 의한 것이다. 당시뉴욕 최고의 극장이었던 아카데미 오브 뮤직에서는 프랑스 발레단의 공연이 예정돼 있었다. 그러나 갑자기 극장에 불이 나는 바람에 공연이 무산됐다. 그 즈음 흥행에 부진을 면치 못하던 '블레이크 크루크'제작팀은 뮤지컬 공연에 프랑스 발레를 삽입하는 것이 어떻겠느냐 는제안을 했다. 발레도 공연하고 뮤지컬도 살려보자는 의도에서였다. 미국의 낙천주의와 도덕성·휴머니즘·유머와 위트가 넘치는 내용에 화려한 의상과 무용수들의 율동적인 동작이 합쳐진 이 뮤지컬은 순식간에 관객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았으며, 미국 뮤지컬로는 처음으로 롱런 기록을 세웠다.
4) 작품 소개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West Side Story)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는 발레의 거장이라 할 수 있는 제롬 로빈스가 연출하고 안무까지 담당한 작품이다. 이 뮤지컬이 선보이기 이전인 1960년대의 뮤지컬을 살펴보면 대개 극장식 무용을 도입한 탭댄스나 아크로바틱한 라인댄스가 주를 이루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작품에서는 좌우 대칭적이고 지극히 고전적인 구도, 다소 작위적인 춤의 형식들은 모두 무시한 채 전혀 새로운 뮤지컬 춤의 전형을 창조해냈다. 이 혁신적인 작품은 지금까지 뮤지컬 춤의 표본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작품에 나타난 춤의 형태를 살펴보면 드라마틱한 음악과 발레동작의 절묘한 조화, 비대칭적 구도와 지극히 절제된 동작들에서 뿜어 나오는 배우들의 카리스마는 비장미마저 감돌게 한다.
당시 뉴욕시티 발레단의 예술 감독이었던 제롬 로빈스는 현대발레와 재즈댄스, 맘보, 차차차 등 다양한 춤의 종류를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에 놀랄 만큼 극적으로 표현했다. 여기에 철저하게 계산적인 카메라 워크가 한몫 가세하여 아름답고 역동적인 영상을 창출해냈다. 이는 대단한 호응과 성공을 얻어냈다. 그 당시로서는 파격의 미학을 보여준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의 댄스는 뮤지컬 댄스의 굵은 획을 그어놓은 셈이다.
헤어(Hair)
다른 뮤지컬 영화와 차별화를 둔 뮤지컬 '헤어'는 현대무용가 트와일라 타프가 안무를 맡았다. 국내에선 생소한 인물이지만 미국에서는 현대무용의 혁신적인 인물로 평가받고 있는 무용가이다. 바르시니코프가 주연한 영화 '백야'의 안무를 담당한 사람이 바로 트와일라 타프라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헤어'에서 표현한 안무는 기존의 뮤지컬 안무법에서 상당히 벗어나 있다. 잘 짜여진 구도와 테크니컬한 춤동작과는 달리 배우들의 자유분방하고 즉흥적인 동작들과 동양적인 움직임. 즉 중력에 의한 춤사위나 힘을 빼고 나른하게 혹은 느리게 움직이는 배우들의 이미지는 히피의 자유정신과 아주 잘 맞아떨어졌다.
그리고 카메라가 배우들의 움직임을 한 컷도 자르지 않고 계속 쫓아다니며 찍은 장면들은 거칠지만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화면을 만들어냈다. 트와일라 타프는 이러한 실험적인 안무 시도를 과감하게 인용해 또 하나의 새로운 뮤지컬 무용언어를 창조해냈다.
코러스 라인(Chorous Line)
천재적인 연출가이자 안무가인 마이클 베넷이 안무한 이 작품은 재즈댄스의 교본 같은 뮤지컬이다. 실제로 뮤지컬 오디션 심사를 하다보면 이 뮤지컬 오프닝에서 선보이는 댄스 오디션 장면을 그대로 모방해 오디션을 보는 친구들이 간혹 있다.
전통적인 브로드웨이 재즈 스타일로 힙합이나 펑키적인 요소가 배제된 안무구성으로 스트레칭하고 점프 하는 기본적인 동작에 드라마를 입힌 구성이다. 또한 코러스 개인의 캐릭터를 아주 잘 표현한 솔로 댄스들은 이 뮤지컬만이 가지는 재미라 할 수 있다.

키워드

미국,   미국무용,   무용,   힙합
  • 가격1,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7.12.11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1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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