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산업의 현황 및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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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한국영화산업의 규모 및 위치
1) 한국영화산업의 규모
2)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위치

3. 한국영화산업의 발전 방안
1) 영화 콘텐츠의 활용
2) 영화 상영 및 배급의 다양성

4. 결 론

본문내용

로그래밍을 위해 수입, 배급 역할까지 병행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를 보게 된다. 대안적 극장 네트워크에서 각 극장은 상영장로의 역할에만 그칠 수 없으며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선정함으로써 배급기능을 포괄해야 한다. 영화진흥위원회(2004), 『예술영화관 지원정책 연구』, p.119-120
4. 결 론
이제까지 한국영화산업의 규모와 전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 영화산업이 어떠한 위치에 있는 알아보고 우리 영화산업의 발전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먼저 지금까지의 한국영화산업은 침체기를 극복하고 이전과는 다른 국내 관객의 엄청난 지지를 얻으면서 성장해 나갈 수 있었으며 이렇게 한국영화산업의 황금시대를 맞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한국영화산업의 현주소를 통하여 치밀한 프리 프로덕션과 사전마케팅과 홍보효과, 블록버스터식 제작과 배급 등의 시스템의 혁신이 이런 결과를 뒷받침 해주며 체질과 세대개선에 들어간 영화인력의 혁신도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헐리우드영화 직배와 국제통화기금(IMF) 사태라는 잇단 난국을 겪으면서 위기에 들어선 한국영화가 시스템과 인력의 혁신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낸 점은 주목할 만 하겠다.
하지만 아직 외형적인 성장이 산업적, 문화적 측면을 맺어주고 영상문화산업 전반을 튼튼하게 하는 원동력으로는 기능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내실 있는 성장을 위한 방안으로 영화콘텐츠의 활용과 다양한 관객확보를 위한 영화 상영 및 다양한 배급의 필요성 등을 다루어보았다.
이렇게 우리 영화, 우리 영화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을 살펴보면서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자료를 찾을 수 있었고 또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음에 무척 놀랐다. 우리 영화산업이 그저 사회 자본에 의해 성장해 왔을 것이라고 막연히 추측하기만 했었는데 이렇게 놀라운 한국영화산업의 성장에는 많은 사람의 숨은 노력이 깃들어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다.
그리고 영화의 전반적인 부분을 논의할 때 물론 양적발전에 대한 연구도 중요하지만 영화 자체의 질적 발전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것이겠지만 지금 우리영화계는 큰 스케일로 사람들에게 눈요기를 제공해 주고 그렇지 않으면 욕설과 저질 코미디로 관객의 웃음을 유도하는 경향이 일반화되어있다. 이러한 경향을 지양하여 관객들에게 잔잔한 웃음과 가슴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따뜻함을 경험하게 할 수 있는 영화들이 많이 제작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방안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현재의 한국영화 시장 규모가 증가한 것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그칠 수도 있으며, 한편으로는 안정적인 구조화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동시에 공존하는 과도기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지속적으로 한국영화 시장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하며 또한 한국영화산업의 경쟁력이 제고되어야 할 것으로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꾸준한 연구와 성과가 뒷받침되는 한 우리영화는 외국의 거대한 시장력과 자본력 앞에서도 향후 더욱 발전할 것이며 이러한 연구가 이론 자체로서만 끝날 것이 아니라 연구결과를 정책적으로나 실질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관객, 영화제작자, 투자가 등 영화계에 관련된 모든 이들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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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고 문 헌
김미현 외(2004),『한국영화산업 규모예측과 성장요인 분석』, 영화진 흥위원회.
최진용 외(1994), 『한국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 집문당.
원용진 외(2001),『영화콘텐츠의 문화/산업적 활용을 위한 연구』,영화진흥위원회.
영화진흥공사(2003),『영화의 다양한 상영을 위한 기초연구』, 영화진흥위원회.
김미현 외(2004), 『예술영화관 지원정책 연구』,영화진흥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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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2.15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2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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