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하였다. 이렇듯이 이제 패션계에서도 옵아트는 하나의 영역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결론
회화란 눈으로 보는 것이라는 점에서, 모든 회화는 시각적(optical)이다. 그리고 옵아트에 관하여 설명한다는 것은 마치 들을 수 있는 음악에 관하여 설명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옵아트는 화화에 있어서 하나의 독특한 형식이며, 사람들이 그림의 '대상'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옵아트라고 지칭되는 개념으로서 파악하고 있는 견해라 할 수 있다(이제는 보편적인 단어가 되어버린 optical을 줄여서 만든 OP<옵>이라는 용어는 1964년 '타임'지의 한 기자에 의한 것 이였다). 옵아트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우리가 일반적인 방법으로 서는 감지할 수 없는, 즉 일상적인 시각이나 다른 형식의 예술작품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한 심리적인 과정이 눈을 통하여 뇌에 전달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라는 점이다.
사람들은 옵아트 화가들이 책락을 쓰거나 눈을 속이는 속임수를 쓴다고 비난하기도 한다. 이러한 점에서 어떤 미술 평론가는, "기하학적인 추상화는 환상을 유발시키는 매우 중요한 기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의심할 여지없이 시각적인 효과는 공허한 속임수 또는 아마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한다면 일종의 환각(Halluzination)이다. 선은 실제로 움직이지 않는다. 말하자면 그것은 물리적으로 움직이지도 않으며 또한 캔버스가 물결처럼 출렁거리는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결코 '충격적인 파장'도 아니고 스펙트럼의 색깔도 아니며 검정색 선의 십자로 형태에 하안선이 실제로는 있지도 않다.
그러나 옵아트 화가들은 막연한 환상을 만들어 내고 놀라움을 유발시키거나 사람들을 혼란으로 몰아넣지는 않는다. 물론 개중에 몇몇은 그럴 수도 있다. 만약 작품에서 그러한 점이 확인된다면 그 작품은 결코 평가를 받지 못하게 될 것이다. 시각적인 효과를 이용한 그림은 그것의 미적인 아름다움, 매력, 그리고 빛을 발하는 힘과 생동감 때문에 그의 시각적인 능력을 인정받게 될 뿐이며, 거기에 약간의 경이로움이 포함된다고 해도 크게 해로울 것은 없다.
옵아트에 나타나는 절묘한 원근법 역시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들도 원근법 때문에 사기꾼으로 지탄받지는 않았다. 차이점은 화가가 사용하는 매체가 아니라 그가 어떻게 구사하느냐 하는 예술적인 지향점인 것이다.
우리 조는 발표수업을 준비하면서 옵아트가 어렵다고 느껴지기도 하고 너무 재미있는 미술의 한 장르라고도 생각했다. 역사적으로 그리 오래되지 않아서 자료가 많지 않아 좀 더 깊이 있는 조사를 하지 못하였으나, 옵아트는 나름대로 재미있는 미술이어서 팀 모두가 어느새 흥미를 가지고 리포트를 쓰기 시작했다. 오랜만에 팀워크를 발휘 한 것 같아 기분이 좋았다. 한학기를 얼마 안 남긴 우리의 마지막발표수업이기에 각자 나름대로 열심히 하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았다.
<참고서적>
「세계대백과」(두산)시릴 바레트 지음, 정미희 옮김,
「옵아트」(1987 미진사)
<참고싸이트>
http://www.artcyclopedia.com
http://www.postershop.com
결론
회화란 눈으로 보는 것이라는 점에서, 모든 회화는 시각적(optical)이다. 그리고 옵아트에 관하여 설명한다는 것은 마치 들을 수 있는 음악에 관하여 설명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옵아트는 화화에 있어서 하나의 독특한 형식이며, 사람들이 그림의 '대상'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옵아트라고 지칭되는 개념으로서 파악하고 있는 견해라 할 수 있다(이제는 보편적인 단어가 되어버린 optical을 줄여서 만든 OP<옵>이라는 용어는 1964년 '타임'지의 한 기자에 의한 것 이였다). 옵아트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우리가 일반적인 방법으로 서는 감지할 수 없는, 즉 일상적인 시각이나 다른 형식의 예술작품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한 심리적인 과정이 눈을 통하여 뇌에 전달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라는 점이다.
사람들은 옵아트 화가들이 책락을 쓰거나 눈을 속이는 속임수를 쓴다고 비난하기도 한다. 이러한 점에서 어떤 미술 평론가는, "기하학적인 추상화는 환상을 유발시키는 매우 중요한 기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의심할 여지없이 시각적인 효과는 공허한 속임수 또는 아마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한다면 일종의 환각(Halluzination)이다. 선은 실제로 움직이지 않는다. 말하자면 그것은 물리적으로 움직이지도 않으며 또한 캔버스가 물결처럼 출렁거리는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결코 '충격적인 파장'도 아니고 스펙트럼의 색깔도 아니며 검정색 선의 십자로 형태에 하안선이 실제로는 있지도 않다.
그러나 옵아트 화가들은 막연한 환상을 만들어 내고 놀라움을 유발시키거나 사람들을 혼란으로 몰아넣지는 않는다. 물론 개중에 몇몇은 그럴 수도 있다. 만약 작품에서 그러한 점이 확인된다면 그 작품은 결코 평가를 받지 못하게 될 것이다. 시각적인 효과를 이용한 그림은 그것의 미적인 아름다움, 매력, 그리고 빛을 발하는 힘과 생동감 때문에 그의 시각적인 능력을 인정받게 될 뿐이며, 거기에 약간의 경이로움이 포함된다고 해도 크게 해로울 것은 없다.
옵아트에 나타나는 절묘한 원근법 역시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들도 원근법 때문에 사기꾼으로 지탄받지는 않았다. 차이점은 화가가 사용하는 매체가 아니라 그가 어떻게 구사하느냐 하는 예술적인 지향점인 것이다.
우리 조는 발표수업을 준비하면서 옵아트가 어렵다고 느껴지기도 하고 너무 재미있는 미술의 한 장르라고도 생각했다. 역사적으로 그리 오래되지 않아서 자료가 많지 않아 좀 더 깊이 있는 조사를 하지 못하였으나, 옵아트는 나름대로 재미있는 미술이어서 팀 모두가 어느새 흥미를 가지고 리포트를 쓰기 시작했다. 오랜만에 팀워크를 발휘 한 것 같아 기분이 좋았다. 한학기를 얼마 안 남긴 우리의 마지막발표수업이기에 각자 나름대로 열심히 하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았다.
<참고서적>
「세계대백과」(두산)시릴 바레트 지음, 정미희 옮김,
「옵아트」(1987 미진사)
<참고싸이트>
http://www.artcyclopedia.com
http://www.postersho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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