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두만강] 구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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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기영과 『두만강』분석
1. 작가
2. 사실 구조
3. 주제
4. 문학적 장치
5. 문학사적 위치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지식인상이라 할 수 있다.
[ 반동인물 ]
① 한길주 : 비루하고 탐욕이 많은 봉건적인 악덕 지주의 전형으로 형상화 되었다.
② 김진해 : 제2의 한길주라고 할 수 있으며, 야비하면서도 인색한 친일 지주 세력을 대표하는 인물로 형상화 되었다.
③ 왜놈들 : 한결같이 교활하고 잔악한 성격을 지나고 있다. 특히 일본 헌병들은 악의 화신이라고 할 만큼 잔인하고 악랄한 인물로 설정되었다.
(3) 배경
[ 제 1부 ]
① 시간적인 배경: 1900년대 초.
② 공간적인 배경: 충청도의 송월동과 서울.
③ 시대적인 배경 : 일제가 한일의정서를 성립시켜 우리나라에 대한 정치적군사적 간섭의 발판을 마련한 뒤 전쟁을 위한 준비로 경의경부 철도를 착공하고 통신망을 강점한 시대부터 일제침약에 반항하는 유학자들의 상소와 의병활동이 일어났던 시대.
[ 제 2부 ]
① 시간적인 배경: 1910년 이후부터 1919년의 31운동 전후.
② 공간적인 배경: 무대가 함북 무산과 간도 등지로 확대.
③ 시대적인 배경 : 일제가 통감부를 총독부로 개편하고 무단정치를 실시했던 시대.
[ 제 3부 ]
① 시간적인 배경: 1920년대 초부터 1930년대 초.
② 공간적인 배경: 만주 동북부 지방의 어랑촌.
③ 시대적인 배경 : 민주에서의 항일투쟁이 일어난 시기.
3. 주제
제1부와 2부에서는 우리 민족 모두가 일어서서 반봉건 반제 투쟁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 주제이다. 곧 우리의 절대적 명제는 민족 해방이므로 이를 쟁취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희생도 감내하면서 줄기차게 투쟁해야 한다는 것이다.
제3부에서는 집단적인 무장 투쟁의 길로 나가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전체의 주제는 민족 해방 투쟁에 있어서의 국민적 역량의 결집을 통한 집단적인 무장 투쟁의 필요성을 고취한 것이라 하겠다.
4. 문학적 장치
(1) 제목 -두만강
두만강은 우리의 영토를 획정하는 국경선이다. 외세의 침략으로 인하여 나라를 잃고 쫓겨나 두만강을 건너 타국 땅을 전전하면서 고통스럽게 살게 되었는데, 즉 두만강은 우리 민족의 고난을 바라본 역사의 증인이다.
본시 강은 원형적인 심상인 물과 관계가 있다. 물은 창조의 신비, 탄생, 죽음, 부활이라는 의미를 갖고 잇는데 그 가운데서도 강은 죽음과 재생, 시간의 영원한 흐름. 생의 순환의 변화상, 제신의 화신 등의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두만강에는 시간의 흐름이라는 역사성과 죽음과 재생이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주제를 암시하기에 충분한 제목은 되지 못한다.
(2) 시점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3) 문체
1) 어법 : 단어의 의미가 사전의 뜻과 같은 외연적 어법을 사용하였다.
2) 이미저리
① 바람과 어둠 - 시대적인 환경을 암시하는 이미지
② 광명, 여명 - 밝아오는 새 아침, 곧 새날을 의미하는 이미지
③ 소나무 - 혁명가들의 꿋꿋한 절개와 지조를 의미
④ 두만강 - 민족 투쟁사의 현장 또는 증인을 의미
3) 통사
① 문장의 길이 - 장문보다는 단문을 즐겨 사용하였다. 간결하다.
② 문장의 구조(짜임새) - 복잡한 문장보다는 단순한 문장을 즐겨 사용하였다.
4) 어조
① 등장인물에 대한 태도 : 냉정하고, 객관적이다. (주동인물에 대해서는 내면적으로 신뢰감을 갖고 있지만, 반동인물에 대해서는 냉소적이다.)
② 독자에 대한 태도 : 객관적이다.
5. 문학사적 위치
1) 식민지 시대를 배경으로 한 대표적인 리얼리즘 소설의 하나라는 점이다.
2) 우리가 통일 문학사를 쓸 때 가장 문제시 될 수 있는 작품이다. 작가가 비록 북한에서 쓴 작품이지만 남북한을 무대로 양쪽의 정서를 이만큼 핍진하게 그려낸 작품은 아직 없었다.
3) 잊혀져가는 우리말을 잘 살려 썼다는 점에서 한국 소설 문장의 전범이 되는 작품이다.
Ⅲ. 결론
『두만강』은 19세기말부터 전개된 농민봉기와 의병운동, 애국계몽운동, 독립군운동, 3·1운동, 노동운동, 농민운동 등 광범위한 민족해방운동의 총체적인 현실을 실감 있게 보여주고 있어 민족해방운동의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평가된다. 북한 역사소설의 시발점이 된 두만강은 북한의 이론문학가들로부터 극찬을 받는 작품이며 발표 후 북한당국으로부터 인민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 권유, 『민촌 이기영의 작가세계』, 국학자료원, 2002.
* 신춘호, 「이기영의 두만강 연구」 , 『중원인문논총』 제15집, 1996.
* 이기영, 『두만강』, 사계절, 1989.
* 정한숙, 『현대한국문학사』, 고려대학교출판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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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2.27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4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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