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소외의 정의
Ⅲ. 인간소외(인간소외현상)의 구조
Ⅳ. 인간소외(인간소외현상)의 실태
Ⅴ. 인간소외(인간소외현상)의 문제점
Ⅵ. 인간소외(인간소외현상) 문제의 해소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Ⅱ. 소외의 정의
Ⅲ. 인간소외(인간소외현상)의 구조
Ⅳ. 인간소외(인간소외현상)의 실태
Ⅴ. 인간소외(인간소외현상)의 문제점
Ⅵ. 인간소외(인간소외현상) 문제의 해소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결론
현대인과 소외의 문제를 다루면서 인간의 소외에 대한 문제는 그동안 수많은 철학자를 통해 논의 되어왔다. 특히 서구의 철학자들은 20세기 들어서의 인간의 소외와 그에 다른 자살 등의 사회현상에 대해 해답을 내리기 위해 노력을 해왔으며 이에 대한 이야기들은 다양한 각도에서 전개가 되어 왔다. 특히 철학적, 사회학적으로 거의 처음으로 인간의 소외(alienation)문제를 제기했던 헤겔 등의 독일철학자들은 인간은 기본적으로 소외될 수밖에 없는 존재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헤겔은 그의 정신현상학 입문에서 인간의 소외를 정신의 단계에서 논의하며 그리스, 폴리스 시절의 의식과 실재, 자기와 세계와의 통일이 붕괴되고 세계는 외적인 것, 자기의식을 부정하는 것으로 존재하면서 자기의식은 세계로부터 철저히 소외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리고 그 소외된 세계를 이제 다시 만회하고, 자기와 세계, 의식과 실제의 일체성이 다시 회복되기 위해서는 자신을 외화하고, 현실의 세계를 자기 속에 회복하는 운동을 통해 소외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그 후 막스는 그 소외라는 것이 계급에 의한 소외이며 이 소외는 생산 기반을 가지고 있는 계급과 그렇지 않은 계급간의 문제가 되며 이 계급적 대립이 극복되는 시에 인간의 소외가 사라질 것으로 보았다. 하지만 이 막스의 문제는 그후 많은 논의를 통해 두 가지 시기를 통해 보여진다. 초기 막스는 인간의 소외를 계급적, 정치경제적인 소외라기보다는 그 이전에 인간 본연의 소외에 초점을 맞추며 포이에르바흐와 헤겔식의 소외 이론을 받아들인 것처럼 보이나, 후기 막스는 이것에서 벗어나 인간의 소외를 정치경제학적 측면에서 파악하며 혁명의 개념을 더욱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런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 소외의 문제는 후에 사르트르 등의 철학자 등에 의해 또 다른 모습으로 보여지며, 사르트르는 인간의 소외를 그 자신의 부조리에 의한 소외의 개념으로 보게 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외의 문제가 역사성을 지니고 이 시대 특히 20세기에 나타난 문제는 결코 아니다. 소외는 인간 본연의 문제라고 보는 것이 더욱 옳을 것이다. 특히 사회적인 측면, 정치적인 측면, 정신분석적 측면만으로 본 소외는 상당한 문제성이 있다고 본다. 인간의 소외는 그 자신의 즉자적 의미의 소외일 수도 있고(헤겔식의 표현에 따르자면) 대자적 의미, 혹은 즉자대자적 의미의 소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소외는 사회적 구조만으로 보는 것은 그런 의미에서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인간 소외, 영남일보, 2005
○ 이태건, 마르크스 인간소외 이론의 재음미, 인문연구29, 인하대학교 인문학연구소, 1999
○ 이종훈·한면회, 현대사회와 윤리, 서울 : 철학과 현실사, 1999
○ 안형관, 인간과 소외, 이문출판사, 1992
○ 정문길, 소외론연구, 문학과지성사, 1978
○ 제러미 리프킨, , 이민호 역노동의 종말, 민음사, 2003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건강한 욕망, 병든 욕망, 노동과 소외, 상품과 근대 사회, 삶과 철학, 동녘, 1994
현대인과 소외의 문제를 다루면서 인간의 소외에 대한 문제는 그동안 수많은 철학자를 통해 논의 되어왔다. 특히 서구의 철학자들은 20세기 들어서의 인간의 소외와 그에 다른 자살 등의 사회현상에 대해 해답을 내리기 위해 노력을 해왔으며 이에 대한 이야기들은 다양한 각도에서 전개가 되어 왔다. 특히 철학적, 사회학적으로 거의 처음으로 인간의 소외(alienation)문제를 제기했던 헤겔 등의 독일철학자들은 인간은 기본적으로 소외될 수밖에 없는 존재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헤겔은 그의 정신현상학 입문에서 인간의 소외를 정신의 단계에서 논의하며 그리스, 폴리스 시절의 의식과 실재, 자기와 세계와의 통일이 붕괴되고 세계는 외적인 것, 자기의식을 부정하는 것으로 존재하면서 자기의식은 세계로부터 철저히 소외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리고 그 소외된 세계를 이제 다시 만회하고, 자기와 세계, 의식과 실제의 일체성이 다시 회복되기 위해서는 자신을 외화하고, 현실의 세계를 자기 속에 회복하는 운동을 통해 소외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그 후 막스는 그 소외라는 것이 계급에 의한 소외이며 이 소외는 생산 기반을 가지고 있는 계급과 그렇지 않은 계급간의 문제가 되며 이 계급적 대립이 극복되는 시에 인간의 소외가 사라질 것으로 보았다. 하지만 이 막스의 문제는 그후 많은 논의를 통해 두 가지 시기를 통해 보여진다. 초기 막스는 인간의 소외를 계급적, 정치경제적인 소외라기보다는 그 이전에 인간 본연의 소외에 초점을 맞추며 포이에르바흐와 헤겔식의 소외 이론을 받아들인 것처럼 보이나, 후기 막스는 이것에서 벗어나 인간의 소외를 정치경제학적 측면에서 파악하며 혁명의 개념을 더욱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런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 소외의 문제는 후에 사르트르 등의 철학자 등에 의해 또 다른 모습으로 보여지며, 사르트르는 인간의 소외를 그 자신의 부조리에 의한 소외의 개념으로 보게 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외의 문제가 역사성을 지니고 이 시대 특히 20세기에 나타난 문제는 결코 아니다. 소외는 인간 본연의 문제라고 보는 것이 더욱 옳을 것이다. 특히 사회적인 측면, 정치적인 측면, 정신분석적 측면만으로 본 소외는 상당한 문제성이 있다고 본다. 인간의 소외는 그 자신의 즉자적 의미의 소외일 수도 있고(헤겔식의 표현에 따르자면) 대자적 의미, 혹은 즉자대자적 의미의 소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소외는 사회적 구조만으로 보는 것은 그런 의미에서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인간 소외, 영남일보, 2005
○ 이태건, 마르크스 인간소외 이론의 재음미, 인문연구29, 인하대학교 인문학연구소, 1999
○ 이종훈·한면회, 현대사회와 윤리, 서울 : 철학과 현실사, 1999
○ 안형관, 인간과 소외, 이문출판사, 1992
○ 정문길, 소외론연구, 문학과지성사, 1978
○ 제러미 리프킨, , 이민호 역노동의 종말, 민음사, 2003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건강한 욕망, 병든 욕망, 노동과 소외, 상품과 근대 사회, 삶과 철학, 동녘, 1994
추천자료
- 강경애의 `인간문제`에 나타난 지식인상에 대한 고찰
- 개인수준에서의 인간 존중 경영
- 인본주의 심리치료-C.R.Rogers의 인간중심치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청소년기 발달단계,발달이론, 청소년문제행동, 청소년 사회복시실천
- 부적응적 인간관계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주변에서 경험한 부적응적인 한가지 유형을 선택...
- 손창섭『잉여인간』
- (인간과사회A형) 2014년1월1일부터 6월30일까지 일어났던사건 가운데 하나를 골라서 사회학적...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人間行動 社會環境] 지역사회체계의 이해 - 지역사회의 정의와 유형,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 [인간과교육 2016] 1.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
- [2016년 인간과교육]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
- [농학과] [인간과 과학 공통]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
- [인간과 과학 공통]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떻게 바꿀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