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종족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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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Ⅱ. 本
1. 한국에서의 종족의 의미
1) 씨족과 종족에 관한 일반적 정의
2)한국에서 종족의 의미
2. 한국 종족 촌락의 형성과 배경, 갈래
1)한국 종족 촌락의 형성과 역사적 배경
2) 한국 종족촌락의 두 갈래- 반촌, 민촌
3. 한국 종족의 특징-가족제도
1) 주자가례의 수용과 가족 제도
2)종족의 출발 -혼인과 가족의 형성
4. 한국 종족의 특징-재산상속
1)상속의 의미와 변화
2)재산상속의 기본과 특징
3)상속 받는 재산의 종류
4)재산 상속의 변화
5. 한국 종족의 특징-제사
1) 종법적(宗法的 )제사의 확산
2)제사승계인
3)가계와 제사를 위한 입후(立後)

Ⅲ. 結

Ⅳ.참고 문헌

❧[별첨]세미나 일지

본문내용

자로 삼기도 하였다. 이 과정에서 족보나 호구를 위조하는 등 탈법과 위법이 감행되기도 하였다.
법상으로나 사실상으로 양자를 친자와 같이 대우하였으며 입후는 원칙적으로 적자나 첩자가 모두 없는 경우에만 허용되었다. 그러나 친자를 낳을 수 없어 입후를 했는데 친자가 태어난 경우에는 많은 문제를 야기하였다. 선초에는 이러한 경우 혈연을 우선하여 제사승계인으로 삼고 입후를 취소하여 양자를 본가로 돌려보내었다. 그 이후 정당성이 논란이 되어 친자를 우선하되 양자는 돌려보내지 않고 중자로 삼았다. 이 후에는 친자가 태어났음에도 양자를 제사승계인으로 삼는 경우도 있었다.
입후를 한 후에 입후 자체가 위법인 경우에는 파계할 수 있었다. 즉 자항열자가 아니거나 부모의 동의를 얻지 않은 경우이다. 또한 생가가 양자를 보내 후 아들이 없게 되면 파계할 수 있었다. 이는 혈연을 중시한 결과에서 나온 것이었다. 파계의 절차도 입후와 마찬가지로 엄격한 절차를 거쳤다.
법외양자는 제사승계, 가계승계를 목적으로 하는 양자가 아닌 노년이나 사후를 위해서 혈연의 제한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입양을 하는 것이다. 이는 법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법외양자라고 하는 것이다. 입후가 보편적으로 된 조선 후기에 법외양자는 양반가에서는 줄어들었으나 평민층에는 여전히 존재하였고 국가에서도 이를 인정하였다. 이는 제사를 가계승계보다는 사후에 향화(香火)만을 받들어주는 사후봉사로 여기는 관념이 강하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Ⅲ. 結
지금까지 우리는 한국의 종족 조직에 관한 탐구 중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종족과 촌락, 가족제도와 재산 상속, 그리고 제사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사실상 우리가 알고 있는 전통사회의 종족 조직이란 17세기 이후 주자가례의 보급으로 형성되었다는 측면과 이로 인해 부계관념이 강화되어 부계조상과 남계후손 중심으로 가족 제도가 변화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혼속의 변화로 아들들이 함께 모여 살 수 있게 됨에 따라 부계집단이 형성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조상을 중심으로 후손들이 함께 생활하게 되었고 이로써 우리가 알고 있는 한국의 종족 조직이 발현하게 되었다는 사실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변화는 재산 상속 자체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어 먼저 상속에서 딸이 배제되면서 제사윤회봉사남녀 차등 상속으로 전이하였고 이러한 과도기 현상을 지나 자녀윤회봉사자녀균분 상속이 장자단독봉사장자우대상속으로 변모해갔다는 점은 지난번 연구에서 동남부 지역이 비록 제사를 모시는 장남에게 일정 부분의 재산을 더 주었지만 비교적 형제 균분 상속을 유지했다는 점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이러한 재산상속에서의 차이는 단지 장자만이 제사를 승계하였다는 점에서 기인하며, 그렇기 때문에 한국 종족 사회에서 제사의 의미가 상당히 중요하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이번 연구를 통해 알게 된 새로운 사실은 지난번 동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연구한 씨족 중심 종족이 상당히 활발한 분가의 과정을 거쳤으며 이러한 분가가 그들에게는 상당히 중요하였고 활발하였지만 사실상 한국 전통사회에서 분가가 중국만큼 활발하지 않았던 것은 종족 구성원들이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중국에 비하여 훨씬 동질적이었기 때문이라는 것이었으며, 뿐만 아니라 중국의 종족 조직이 분가의 과정 속에서 재산에 대해 동등한 권리를 갖고 분가 후에 형제들의 가구들은 법률상 협동적 경제 단위가 아니었다는 사실과는 다르게 한국 종족이 부모님이 살아있을 때는 분가를 하지 않는 것이 통례였고 분가 또한 중국만큼 활발하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장남에게 보다 많은 재산을 주었고 함께 제사를 지내는 것이 일반적 이였다는 큰 차이점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이번 연구를 통하여 우리는 단지 한국 종족 조직에 대한 단편적 탐구에만 그친 것이 아니라 중국 동남부 지역과의 비교 과정을 통하여 비록, 중국의 주자가례의 영향을 받았지만 한국의 종족 조직이 그 특징 면에서 상당히 독자적이었음을 다시금 도출 할 수 있었다는 측면에서 비록 한국 종족에 관한 방대한 연구 중 가족제도와 재산상속, 제사 등에 초점을 맞춘 연구였으나 그 연구의 의의가 상당히 있다고 본다.
Ⅳ.참고 문헌
-김필동, 지승종 외『한국 사회사 연구』도서출판 나남, 2003
-모리스 프리드만 저, 「동남부중국의 종족조직」,일조각,1996
-김필동, 한국 종족 집단의 형성과 변동, 한국농촌사회학회,2001
-김성철, 종족(宗族)과 사회: 한국과 중국 비교, 비교문화 연구,1997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문화 인류학의 세계: http://synnic.com.ne.kr/
별첨]세미나 일지
날짜
일지
2005년 11월 18일
1차 주제 선정
2005년 11월 22일
주제 확정 및 소주제 토론
논문 개요 확정
소주제 별 조원 역할 분담
2005년 11월 25일
소주제 별 수집된 자료에 관한 연구와의 관련성에 대한 토론 및 자료 정리
2005년 11월 28일
한국 종족의 일반 사항에 관한 발표 및 토론
가족 제도 부분에 대한 발표 및 토론
2005년 11월 30일
한국 종족의 재산상속에 관한 발표 및 토론
한국 종족의 제사에 관한 발표 및 토론
2005년 12월 2일
지난 발표와 토론에 관한 최종 정리
2005년 12월 7일
한국 종족 조직에 관한 논의 마무리
2005년 12월 8일
최종 논문 완성
목차
Ⅰ. 序
Ⅱ. 本
1. 한국에서의 종족의 의미
1) 씨족과 종족에 관한 일반적 정의
2)한국에서 종족의 의미
2. 한국 종족 촌락의 형성과 배경, 갈래
1)한국 종족 촌락의 형성과 역사적 배경
2) 한국 종족촌락의 두 갈래- 반촌, 민촌
3. 한국 종족의 특징-가족제도
1) 주자가례의 수용과 가족 제도
2)종족의 출발 -혼인과 가족의 형성
4. 한국 종족의 특징-재산상속
1)상속의 의미와 변화
2)재산상속의 기본과 특징
3)상속 받는 재산의 종류
4)재산 상속의 변화
5. 한국 종족의 특징-제사
1) 종법적(宗法的 )제사의 확산
2)제사승계인
3)가계와 제사를 위한 입후(立後)
Ⅲ. 結
Ⅳ.참고 문헌
[별첨]세미나 일지
【report】
한국 종족 조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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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8.01.28
  • 저작시기200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6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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