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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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야기 쫓아가기가 바쁘고 불안해진다. 어린이들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즐길 수 있는 여유를 주어야 한다. 보통 한 문장이 끝나면 가볍게 2박자 정도 쉬는 것이 좋으나 흐름상 급한 경우에는 곧바로 이어서 한다.
이야기 전체를 하나로 보았을 때 강조해야 할 부분이 있고 한 문장, 한 문장마다 강조해야 할 단어들이 있다. 이럴 때 필요 없는 곳에 강세를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강세를 주어야 할 단어를 살리려면 그 단어의 앞, 뒤는 약하게 처리해야 강조하고자 하는 단어의 맛이 살아난다.
(4) 리듬감 살리기
① 낱말의 반복, 사건의 반복으로 리듬감을 살린다.
② 의성어, 의태어, 모성의 적절한 사용으로 리듬감을 살린다.
③ 과장법, 점층법으로 리듬감을 살린다.
(5) 내용과 분위기에 따른 목소리 변화
① 동화구연에서 접속사는 가능한 한 생략하는 것이 좋다.
② 이야기의 전개방향에 따라 접속사의 목소리가 달라져야 한다.
③ 접속사 뒤에 오는 상황에 따라 밝거나, 어둡게 표현한다.
(6) 대화와 지문의 관계.
① 설명이 많은 부분은 직접 화법을 서서 생동감 있게 고친다.
② 대화나 실제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살아있는 말을 써야 자연스럽다.
③ 화자의 성격을 파악해서 성격이 잘 표출될 수 있도록 한다. (급한 사람, 느린 사람, 착한 사람, 화난 상태, 즐거운 때 등)
④ 적절한 느낌말을 넣어 생동감 있게 표현한다.
※ 참고문헌
ㆍ김은심 외 공저 (2004)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ㆍ김현희, 박상희 공저 (2003) 유아문학교육, 창지사
ㆍ강인언 저 (2002) 유아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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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8.01.10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6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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