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프랑스 혁명의 원인
1. 심리적 원인
1) 자유의식의 성장
2) 영국과 미국의 영향
2. 정치적. 경제적 원인
Ⅱ. 혁명의 전개
1. 삼부회에서 국민의회로
2. 봉건적 특권의 폐지와 인권선언
3. 1791년 헌법
4. 혁명전쟁의 시작
5. 국민공회(國民公會)의 성립
6. 공포정치
7. 혁명의 종결
Ⅲ. 계몽사상과 프랑스 혁명과 평등사상
1. 심리적 원인
1) 자유의식의 성장
2) 영국과 미국의 영향
2. 정치적. 경제적 원인
Ⅱ. 혁명의 전개
1. 삼부회에서 국민의회로
2. 봉건적 특권의 폐지와 인권선언
3. 1791년 헌법
4. 혁명전쟁의 시작
5. 국민공회(國民公會)의 성립
6. 공포정치
7. 혁명의 종결
Ⅲ. 계몽사상과 프랑스 혁명과 평등사상
본문내용
‘자연으로 돌아가라’라고 답하고 있는데 이는 모든 농민들이 ‘둘러싸기’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가려고 하는 프랑스 혁명의 기치였던 자유와 평등 그리고 박애의 농민적 표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점에서 로베스피에르가 루소의 열렬한 신봉자였다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 하겠다. 자기 경작지를 빼앗긴 영세농민의 토지에 대한 본능적 집착과 봉건적 압제에 대한 그들의 끈질긴 반항 등 이러한 것들의 교착은 루소의 전저작을 통한 특징이기도 했다.
두번째는 정치적인 평등의 조건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사회 경제적 평등의 개념이다.
프랑스 혁명 이후에 사회, 경제적 불평등이 사라졌던 것은 아니나 [인권선언]은 제2조에서 재산의 신성불가침성의 이념을 천명한다. 혁명은 귀족과 교회의 자산 등 토지 면적의 15% 정도를 재분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수혜를 누린 것은 거의 부르주아 집단이라는 사실을 통해 프랑스 혁명이 귀족혁명으로부터 시작되어 농민혁명으로써 완결되었다고들 하지만 요구의 내용상 관해서 본다면, 정치상 또는 시민적인 자유와 평등의 요구로부터 농민적 입장으로서의 자유와 소유의 평등을 요구하는 데까지 발전해 갔다고도 할 수 있다. 민중들이 개입하기도 했던 혁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사회주의 내지 공산주의의 원초적인 개념이 제시되었으며 이를 계몽주의의 사유와 연결시켜 볼 수 있다. 노엘 바뵈프도 로베스 피에르와 같이 루소의 숭배자였고 그의 혁명이론은 자연법의 이념을 경제적인 평등주의에까지 전개하려고 하였다.
마지막은 자유의 개념이다. 인신 상의 자유, 사회활동의 자유 및 경제활동의 자유 등이 내포된다. 프랑스 혁명의 자유와 평등이라는 요청은 부르조아적인 것으로부터 농민적=노동계급적, 입헌왕제로부터 공화정치까지 광범위한 것이었으며 사적 소유의 시민적 형태로부터 그의 공화정=공산제까지 진폭을 갖고 있는데 프랑스 혁명은 그것의 과정을 나타낸 것이며, 로베스 피에르와 상 쥐스트의 정치적 실천, 루소의 문장 등은 자유와 평등에의 최종의 의미를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계몽주의는 절대주의체제의 위기를 현실적 배경으로 하여 서양 문명사에 존재했던 모든 가치와 신조들을 비판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반을 확립하려 했던 모색이라고 볼 수있다. 단 지방의 민중은 계몽주의로 부터 동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그 현실화에는 문제가 많았다.
계몽주의는 프랑스 혁명과 함께 끊임없는 변화의 시기를 맞이한 서양정신에 새로운 사고를 촉구하였다.
두번째는 정치적인 평등의 조건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사회 경제적 평등의 개념이다.
프랑스 혁명 이후에 사회, 경제적 불평등이 사라졌던 것은 아니나 [인권선언]은 제2조에서 재산의 신성불가침성의 이념을 천명한다. 혁명은 귀족과 교회의 자산 등 토지 면적의 15% 정도를 재분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수혜를 누린 것은 거의 부르주아 집단이라는 사실을 통해 프랑스 혁명이 귀족혁명으로부터 시작되어 농민혁명으로써 완결되었다고들 하지만 요구의 내용상 관해서 본다면, 정치상 또는 시민적인 자유와 평등의 요구로부터 농민적 입장으로서의 자유와 소유의 평등을 요구하는 데까지 발전해 갔다고도 할 수 있다. 민중들이 개입하기도 했던 혁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사회주의 내지 공산주의의 원초적인 개념이 제시되었으며 이를 계몽주의의 사유와 연결시켜 볼 수 있다. 노엘 바뵈프도 로베스 피에르와 같이 루소의 숭배자였고 그의 혁명이론은 자연법의 이념을 경제적인 평등주의에까지 전개하려고 하였다.
마지막은 자유의 개념이다. 인신 상의 자유, 사회활동의 자유 및 경제활동의 자유 등이 내포된다. 프랑스 혁명의 자유와 평등이라는 요청은 부르조아적인 것으로부터 농민적=노동계급적, 입헌왕제로부터 공화정치까지 광범위한 것이었으며 사적 소유의 시민적 형태로부터 그의 공화정=공산제까지 진폭을 갖고 있는데 프랑스 혁명은 그것의 과정을 나타낸 것이며, 로베스 피에르와 상 쥐스트의 정치적 실천, 루소의 문장 등은 자유와 평등에의 최종의 의미를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계몽주의는 절대주의체제의 위기를 현실적 배경으로 하여 서양 문명사에 존재했던 모든 가치와 신조들을 비판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반을 확립하려 했던 모색이라고 볼 수있다. 단 지방의 민중은 계몽주의로 부터 동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그 현실화에는 문제가 많았다.
계몽주의는 프랑스 혁명과 함께 끊임없는 변화의 시기를 맞이한 서양정신에 새로운 사고를 촉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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