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관점에서본 애니콜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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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애니콜 선정동기
2. 핸드폰 시장의 동향에 따른 애니콜 마케팅전략의 특징

Ⅱ. 본론
1. 구매의사결정에서 본 애니콜
2.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는 애니콜의 요인들


Ⅲ. 결론
1. 애니콜 마케팅전략의 특징 및 평가

본문내용

높일 수 있는 뮤직 프로젝트에 공을 들인다. 이른바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다. 실제로 뮤직비디오의 등장 인물들이 사용한 휴대전화는 젊은 층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애니모션과 애니클럽에 각각 등장했던‘가로본능폰Ⅱ(V600와 V6000)’와 ‘슬림슬라이드폰(V840와 V8400)’은 지난해 국내에서 최고 판매 모델에 올랐다. 그러자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3탄인 애니클럽엔 다음해에 출시할 전략폰 ‘울트라에디션 12.9’와 ‘컬러재킷폰’을 미리 소개했다. 이 덕분인지 올해 상반기 출시된 두 단말기 역시 히트폰이 됐다. 애니밴드의 뮤직비디오에도 아직 출시하지 않은 전략모델(W340·350·360)을 등장시켰다. 삼성전자 애니콜영업팀 허석준 차장은 “애니콜 뮤직 프로젝트의 취지는 소비자에게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장정훈 기자
2) 심리적 요인
심리적 요인 중에서도 애니콜의 전략이 뚜렷이 드러나는 부분은 바로 학습이다. 또 이를 통한 태도형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도 애니콜의 전략에서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애니콜은 비교적 고관여 제품인 핸드폰에 대해서 직접적인 광고를 하기 보다는 먼저 문화적인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애니콜에 대한 학습을 유도한다. 또 이런 학습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연스러운 태도형성으로 이어진다. 이렇게 형성된 우호적인 태도는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무의식적으로 굉장한 영향을 미친다. 애니콜은 광고 자체가 소리나 영상 등을 이용하여 기억하기 쉽도록 만들어졌을 뿐만 아니라, 이런 광고가 한 번 나오면 이 광고를 접하여 영향을 많이 받는 계층들 즉, 10대나 20대 들이 많이 이용하는 매체를 통해 반복광고를 한다. 새롭게 ‘애니밴드’가 나온 요즘 유명한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면 항상 ‘애니밴드’의 동영상이 가장 먼저 떴다. 광고의 내용도 ‘talk play love'라는 쉬운 구절을 반복함으로써 기억에 쉽게 남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음악 사이트에서도 이 광고에서 나오는 음악이 1위로 오르면서 소비자는 자연스럽게 더 많은 노출을 받게 된다. 이에 더하여 처음 우연적 노출을 받았던 소비자들 중에는 이러한 컨텐츠에 대해서 의도적인 노출을 하는 소비자들도 생겨나고 있다. 즉 애니콜은 프로모션 전략에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단지 브랜드를 인식시키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들이 그 광고자체를 즐길 수 있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아래에 나오는 음악순위나 관련 기사를 보아도 알 수 있는 것이 단지 애니콜에서 내놓은 이 애니밴드가 소비자들에게 핸드폰광고로 인식된 것이 아니고, 함께 동참하고 싶은 문화적 흐름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 2007년 11월 27일 (화) 18:07 국민일보
2007년 11월 28일 (수) 19:06 연합뉴스
애니콜과 보아ㆍ동방신기 등 스타가 만났다
애니밴드 콘서트, 3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 개최
(서울=연합뉴스) 애니콜의 네 번째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프로젝트인 애니밴드 콘서트가 27일 서울 등촌동 88체육관에서 3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날 콘서트에서는 보아, 시아준수, 진보라, 타블로 등 국내 최정상 스타들인 애니밴드 멤버들의 연주와 노래 뿐만 아니라, 에픽하이, 동방신기 등 깜짝 게스트들이 출연하여 무대를 함께 했다.
'애니밴드' 곡들은 시아준수와 보아가 보컬로 호흡을 맞추고 타블로는 랩 부분을 맡았으며 진보라는 피아노 연주를 담당하여 멤버 개개인의 개성을 한껏 살린 하이브리드 음악으로, '즐겁게 대화(Talk)하고, 인생을 즐기고(Play), 더욱 사랑하자(Love)'는 메시지를 관객들에게 전하는데 성공적으로 전했다.
또한 이 날 콘서트에는 보아가 W360, 시아준수가 슬라이드 디자인에 대형 스피커를 가진 음악 매니아를 위한 W340, 진보라가 고급스러운 광택으로 그랜드 피아노의 매끈한 질감이 느껴지는 W350 등의 휴대폰을 콘서트의 진행에 중요한 요소로 사용하여 이 날 참석한 3500여명의 관객들에게 출시 전부터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애니밴드 콘서트는 당초에 센트럴시티 밀레니엄 홀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콘서트 티켓에 응모할 수 있는 애니밴드 웹사이트 이벤트 참여가 10만명을 넘어서는 등 상상을 초월하는 팬들의 폭발적인 반응에 3500명까지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등촌동 88체육관으로 이례적인 콘서트 장소 변경을 결정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애니밴드에 대한 고객들의 성원이 너무 뜨거워 걱정도 있었지만, 관객들의 성숙한 질서의식과 치밀한 사전준비, 경찰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아무 사고없이 멋지게 진행됐다"고 전했다.
<영상취재 : 김태호. 구성/편집 : 이일환>
Ⅲ. 결론
1. 애니콜 마케팅전략의 특징 및 평가
애니콜 마케팅의 특징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문화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전에는 스타마케팅의 성향이 다소 많이 나타났으나 요즘은 스타들과 함께 소비자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컨텐츠의 제공을 통해서 마케팅전략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 핸드폰계 광고의 흐름은 제품자체의 속성에 대한 광고라기보다는 스타들이나 상황에 따른 이미지를 통한 제품의 인식을 유도하는 추세이다. 애니콜은 여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서 제품자체의 이미지가 아닌 브랜드 자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미지, 브랜드로 인한 문화형성 등을 목표로 마케팅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런 것은 감성적이고 유행에 민감한 10대~20대 소비자층에게 큰 관심을 이끌고 있고,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내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 하지만 성급한 신제품 출시와 브랜드의 이미지나 제품의 디자인에 너무 비중을 둔 결과, 기존에 튼튼한 핸드폰이라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약화되고 있는 문제점도 있다. 애니콜이 핸드폰 시장에서 선두를 고수하기 위해서는 이런 문화적인 마케팅에 더하여 기존의 충성고객들을 만들어 주었던 애니콜만의 강점을 잃지 말아야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의 속성 강화와 함께 A/S 등의 서비스 강화 등이 필요하다. 또한 이렇게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젊은 소비자 층들이 즐기면서도 이들에게 유익한 문화를 만들 수 있다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는 마케팅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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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23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8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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