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령제의 형성과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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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수령제 사회주의의 탄생
2. 수령의 유일적 영도체계
3. 유일사상체계와 수령제 사회주의
4. 법적 제도화와 수령
5. 사회정치적 생명체론과의 결합

결론

본문내용

취임한 시기였기 때문에, 수령론과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의 결합은 김정일의 등장과 연결지을 수 있는 단서가 된다.
또한, 개개인의 요구와 능력을 집단의 요구 및 능력과 결합시켜 이를 통일적으로 실현하려면 중심이 있어야 가능한 것인데 이 중심이 바로 수령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논리에 비추어 볼 때 수령은 개인이 아니라 대중의 최고뇌수이며 통일단결의 중심이라는 개념이 형성되고, 후계문제는 다음과 같이 단순한 권력승계 이상을 의미하는 후계자론이 성립하게 된다.
수령의 후계자는 수령의 사상과 업적으로부터 수령의 사업방법, 작풍, 품격에 이르는 모든 것을 그대로 받아 안고 수령의 대를 이어가는 당과 인민의 지도자이며 수령이 개척한 혁명위업을 계승하고 끝까지 완성해나가는 미래의 수령인 것이다. 후계자라는 것은 수령의 뒤를 잇는 지도자라는 의미, 전대의 수령과의 관계에서 그 위업을 계승하고 그의 뒤를 이어나가는 지도자라는 의미인 것이다. 대를 잇는 지도자란 다름 아닌 미래의 수령이며 본질상의 의미에서는 후계자도 노동계급의 수령인 것이다. 김유민, 『후계자론』, 신문화사, 1984; 구월서방, 1986, 48쪽.
이와 같은 내용을 지닌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은 기본적으로 수령제에 정통성을 부여하며 대내외적인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강력한 단결을 구성원의 내면적 신념으로 삼을 것을 요구하는 이데올로기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수령당대중의 유기적 결합을 강조하고 인간관계의 기본 원리로서 혁명적 의리와 동지애 등의 개념을 제시하고, 이러한 이데올로기에 근거하여 수령에 대한 절대적인 충성을 강조하고, 수령의 교시구상을 구체화한 당 중앙의 지도에 대한 무조건 복종을 철저히 할 것을 호소하는 선전활동을 활발히 전개한 것에서 분명히 나타난다.
♧결론
북한을 총체적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으로 접근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식 사회주의’를 강조하게 되기까지 어떠한 경로를 거쳤는지, 이데올로기적인 면에서 주체사상을 전면에 내세운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수령에 대한 절대적인 충성을 강조하는 논리체계는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등에 대한 해답을 북한의 역사 속에서 찾아야 한다. 결국, 사회주의 국가의 보편적 특성에 대한 분석과 동시에 북한사회가 갖고 있는 특수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ㆍ북한연구 방법론, 한울 아카데미, 경남대학교 북한대학원, 2003
ㆍ북한학 입문, 들녘, 2001
ㆍ북한 50년사, 들녘, 1999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02.03
  • 저작시기2008.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9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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