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오르그 짐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짐멜의 생애

Ⅲ. 사상적배경

Ⅳ. 교육사상
1. 짐멜의 사회이론
2. 짐멜의 문화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이 같은 이원론적 존재형식은 짐멜의 문화개념에 내포된 불가피한 법칙성이다. 인간은 그가 창조해 낸 모든 산물들(객체적 정신)을 사용할 뿐 아니라, 또한 객체적 정신을 내면화하여 이를 그의 삶의 흐름 속으로 통합시킨다. 그러나 주체와 객체의 재통합은 항상 불완전한 채로 머문다. 이 같은 삶의 근본적인 이율 배반성은 문화의 숙명으로서 간주되고 문화의 비극을 낳게 된다. 이는 주체들의 능력은 불가피하게 단편적이고 제한되어져있는가 하면 개체계의 수용능력은 무한정으로 정련되고 촉진되어 확장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제한된 능력을 지닌 주체들의 수양은 무한정으로 확장이 가능한 객체의 세계에서 완성된다. 이러한 주체와 객체의 상이(Divergenz)속에 문화의 비극이 들어 있다.
급격한 기술의 진보는 주체적인 문화를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객체적 문화 스스로만을 완전하게 할 뿐이며 더 이상 주체적 문화의 발전과 병행되어 진행되지 않는다. 객체적 문화는 스스로의 방향을 홀로 정해 그것을 잡고 나간다. 이처럼 분리되어 제각기 발전되어 나가는 것, 즉 객체적 문화의 자율성을, 짐멜은 문화의 비극이라 부른다.
<돈에 관한 짐멜의 생각>
돈에 관한 그의 분석 역시 흥미롭다. 짐멜은 경제적 교환행위는 하나의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파악할 때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금전거래가 이전의 거래형식을 대신하게 되면 사회적 행위자들 간의 상호작용 형식에 중요한 변화가 생긴다. 돈은 잘 나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작하기도 쉽고 물건의 동등가격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게 한다. 그것은 교환에 사용되는 다른 물건들, 예컨대 정교하게 만들어진 징이나 모아 놓은 조개껍질과 같은 것들은 전혀 그럴 수 없을 정도로 비인간적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인간사에 있어서 합리적 계산을 증대시키고 현대사회의 특징인 합리화를 더욱 촉진시킨다. 대신 돈은 사람들 간을 연결시켜 주던 인간적인 유대에 기초한 관계를 목적에 국한된 비인간적인 관계로 바꾼다. 짐멜은 돈이 사물이나 인간들 서로간의 질적 차이를 없애 버린다면서 짐멜은 계산성과 추상성과 같은 현대의 정신이 감정과 상상에 우위를 두던 이전의 세계관을 압도하고 말았다고 지적하였다.
<참고문헌>
김덕영, 현대의 현상학《게오르그 짐멜 연구》, 나남출판, 2005
가이 오크스, 게오르그 짐멜 : 여성문화와 남성문화,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최정웅, 교육과 사회론, 교육과학사, 2006
박지영, 짐멜이론의 이원론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 대학원 학위논문, 2000
김덕영, 짐멜과 베버 ‘현대 독일 사회학의 형성과 전개’, 2005
박성환, “문화적 근대”의 본질과 특성 : 짐멜의 ‘사회적 미학’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제 33집, 1999
김태원, 게오르그 짐멜의 사회이론, 우리사회연구6, 1999
김태원, 문화로 이르는 길 : 게오르그 짐멜의 문화이론, 한국사회학33, 1999
정혜선, 돈과 현대문화의 문화사회학적 분석 ; 『 돈의 철학 』 게오르그 짐멜 저 안준섭등 역 <서평>, 신동아 224, 1983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8.02.26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21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