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를 통해 살펴 본 게임이론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사례를 통해 살펴 본 게임이론

1. 죄수의 딜레마

2. 병자호란 때 남한산성의 딜레마

3. 아프간 인질사태의 딜레마

4. 상대방의 전략선택을 제한하는 신빙성있는 위협

본문내용

영화 웨스트사이드 스토리에서는 마주보고 자동차를 달리다가 먼저 핸들을 돌리는 쪽이 지는 치킨게임이 등장한다. 이기려면 핸들을 고수하여야 하지만 상대도 같은 전략이면 충돌사고로 모두 죽고 만다. 따라서 게임 전에 자신은 핸들을 절대 돌리지 않는다는 자신의 전략(핸들고정 및 엑셀레이터 고정 등)을 상대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신빙성 있는 위협인 것이다.
멜깁슨 주연의 랜섬이라는 영화도 게임이론의 측면에서는 흥미롭다. 아들의 몸값으로 200만달러를 요구한 범인들에게 아버지는 방송 카메라 앞에서 몸값을 400만달러로 높이고 이를 범인들에 대한 현상금으로 바꾼다고 선업한다. 이는 신빙성있는 위협으로 작용해 범인 중의 한명이 몸값대신 현상금을 받기 위해 동료를 신고하는 배신을 하고만다.
  • 가격1,0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0.05.11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58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