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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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왜 커뮤니티 마케팅인가?
1)인터넷 커뮤니티의 성장성
2)기존의 커뮤니티와 차이가 나는 블로그와 미니홈피의 성장

2.온라인 커뮤니티란?
1)온라인커뮤니티의 출현과 그 특징
2)커뮤니티의 정의
3)우리나라 온라인 커뮤니티의 역사
4)브랜드 커뮤니티 전략의 2가지 방향
5)커뮤니티의 유형(성격과 내용에 따른 분류)
6)브랜드 커뮤니티에서의 활동 양태

3.커뮤니티 마케팅
1) Community Marketing
2) Community Marketing분류
3) 커뮤니티 마케팅의 예
4)브랜드 커뮤니티 구축의 중요성
5)브랜드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는 브랜드 구분 방법
6)브랜드 커뮤니티 구축전략
7)인터넷 브랜드를 만드는 주요 성공구성요인
8)성공적인 브랜드 커뮤니티을 통한 기대효과
9)브랜드 커뮤니티마케팅 정리

4.온라인 커뮤니티의 발전단계와 활성화를 위한 요인들
1)발전단계
2)활성화 요인

5.싸이월드
1)싸이월드 발전
2)싸이월드 미니홈피의 확산 메카니즘
3)싸이월드 수익상품 프로덕트
4)싸이월드 비지니스의 교훈
5)싸이월드의 넥스트 고민

본문내용

ue를 value와 service 사이에 넣은 케이스.
* value 다음에 service모델과 revenue 모델이 별개로 존재하는 형태도 존재 => 서비스는 잘 되는데 돈을 벌지 못하는 경우.
==> 서비스모델과 수익모델의 단절: Power &value의 이질적 성장.

커뮤니티 전환율과 인당매출액 전략
(community conversion rate) => 일반 고객이 유료 고객으로 변하는 비율
인당매출(ARPU)
#1. 많은 사람이 비싼 상품을 (high CR, high ARPU)
#2. 많은 비율의 사람이 싼 상품을 (high CR, low ARPU)
#3. 적은 비율의 사람이 비싼 상품을 (low CR, high ARPU)
#4. 적은 비율의 사람이 싼 상품을 (low CR, low ARPU)

3)싸이월드 수익상품 프로덕트:
- 디지탈 아이템 78%, 모바일 10%, 광고 12%
- 디지탈 아이템: identity (자기 표현 수단), relation (관계를 맺고 강화하는 수단), 소속감을 강화하거나 기여하는 수단, 기타 장식등.
- 모바일: 모바일 싸이월드, W2P, P2W
- 광고, 마케팅: 메인페이지 배너광고, 브랜드 미니홈피, 비즈 버디
- 법인 홍보 &거래: 법인상품 - 마켓플레이스 수수료, 법인 홍보를 위한 디지털 아이템, 고객 관계관리를 위한 통계 상품, 커뮤니케이션 상품.
4)싸이월드 비지니스의 교훈
- 최초 &선점
- 패러다임의 변화에 민감히 (패러다임 변화 후에 최초로 사용하는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다.)
- 혁신주기를 관리
- 네트워크 효과 &숙성
- 공동 마케팅
- 정보 기술의 가치
- 잘, 빠르게, 싸게
- 회사 만들기와 서비스 만들기
- 서비스의 운영과 혁신
서비스를 만드는 사람들과 워킹 컬쳐
- 헌신 : 서비스에 대한 열정, 애착도
- 신뢰 : 구성과 회사간, 구성원간, 구성요소: 일관성/돌봄/약속
- 태도와 능력 : 작은일에 대한, 변화환경에 대한, 서로에 대한, IQ vs EQ
5)싸이월드의 넥스트 고민
- 서비스 모델의 진화
- 참여자의 확대 (인구통계학적, 20대, 10대, 30대)
- 참여자의 확대 (주체별, 개인/영리법인/비영리법인)
- 현재의 패러다임과 넥스트 페러다임은 어떤 것인가?

- 비즈니스 모델의 안정화
- 직접매출 from 일반사용자 vs 간접매출 from 기업사용자

- 싸이월드의 세계화
- 세계화에 적합한 사용자의 니즈와 플랫폼인가?
- 검색, 쇼핑 등은 전세계에 먹히는 서비스. 과연 미니홈피는?
- 웹 2.0!
- Open Source Infrastructure (Open API): 야후, 아마존, 이베이, 구글등.
- GreaseMonkey: 사용자가 브라우저를 통제함
- UCC (User Created Contents) 확산 (Technorati, Flickr, Del.icio.us, Our Media 등)
- 비즈니스 모델의 안정화
- 한국> 네이버 기업평가 2조, 한국외> 구글을 중심으로한 검색시장 90조
- 구글의 AdSense 모델.
- 싸이월드 유사 BM의 국외 서비스의 발전
- 미디어재벌 머독, Social Networking Service 마이스페이스를 580M에 인수.
- 현재 회원 1800만, 매달 200만씩 회원 증가 추세.
- Friendster, Orkut의 전철을 밟을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있으나 적극적인 평가는 기존 미디어가 UCC 모델의 가치를 확인한 것이라는 논평.
- 아마도 News Corp.의 뒷계산은 다음과 같은 것이 아닐까: If next-generation media is about user-generated content, then MySpace.com may be the perfect centerpiece for tomorrow's media conglomerates.

싸이월드 유사사이트
www.etang.com
www.hompy.cn
www.minihome.jp ==> RSS 지원
www.e-circus.jp
www.nexon.co.jp
www.cururu.jp
petit.goo.ne.jp
www.cafesta.com
www.jocoso.jp
서비스를 잘 하기 위해서 알고 싶은 것.
- 현상: 겉모습(기능), 미니홈피, 블로그, 카페, <=> 고객 (누구나 가능, 어디에나 있음, 경쟁력 없음)
- 원인 (핵심경쟁력) ==> 기능을 만들게 된 과정, 기능을 사용하도록 하는 과정
싸이월드의 관심지식과 경험 분야
- Understanding : 인터넷 서비스는 웹페이지가 아니다. 명확한 목적
- People : 사람들의 요구사항 파악
- Service Model Building: 온라인커뮤니티 형성, 구축
- Revenue model building: 수익을 접근하고 관리하는 방법
- Policy &rule : 온라인 커뮤니티 관리 및 운영 방법
- Device: 서비스에 접근하는 매체별 디바이스의 특징들 (웹, 메신저, 핸드폰, PDA, 키오스크등)
- Marketing: 서비스를 알리고 홍보
- Evaluation: 온라인 커뮤니티를 평가하는 방법
Frienster, Orkut이 성공하지 못한 이유:
- Orkut은 회사 차원의 전략적 추진은 아니었던 것 같다.
- 우리나라에서는 구글의 전략이었던 것처럼 언론을 통해 과장 홍보된게 아닌가.
- Frienster도 비지니스 모델이 좋지 않다. 6단계 이론을 테스트해보기는 좋으나 거기서 무슨 수익이 나오는가?
- 싸이월드도 한때 일촌, 이촌, 삼촌 등을 서비스했으나 사용자수가 100만 이상이 넘어가면서 트래픽 감당이 안된다. 미국은 아직 실험적인 단계.
- 미국의 social network 사이트들은 아직 배너광고 이외에는 수익 모델이 없다.
싸이월드는 미니홈피가 아니다. 싸이월드는 네트웍이다. 우리나라에는 사람들사이의 네트웍을 형성하는 포탈이 없다.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은 금방 새로운 더 좋은 서비스로 옮길 수 있다.
싸이월드는 아직 PDA를 서비스하지 않고 있다. 인프라가 안되면 서비스의 소용이 없는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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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24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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