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Ⅰ. 문화의 개념
ⅰ. 문화의 정의
ⅱ. 문화의 유형
ⅲ. 문화의 내용
Ⅱ. 문화의 속성
ⅰ. 문화의 성격
ⅱ. 문화의 특징
Ⅲ. 문화의 구성요소
ⅰ. 가치
ⅱ. 규범
ⅲ. 상징
ⅳ. 언어와 문자
ⅴ. 이데올로기
ⅵ. 테크놀러지
Ⅳ. 문화실조와 교육
ⅰ. 퍼스낼리티(personality)의 정의
ⅱ. 퍼스낼리티를 결정하는 요인
ⅲ. 문화실조와 교육
Ⅴ. 문화지체와 교육
ⅰ. 문화지체
ⅱ. 문화지체의 요인
ⅲ. 문화지체의 긍정적 시각
ⅳ. 문화지체와 교육
Ⅵ. 문화발전을 위한 교육적 과제
결론
본론
Ⅰ. 문화의 개념
ⅰ. 문화의 정의
ⅱ. 문화의 유형
ⅲ. 문화의 내용
Ⅱ. 문화의 속성
ⅰ. 문화의 성격
ⅱ. 문화의 특징
Ⅲ. 문화의 구성요소
ⅰ. 가치
ⅱ. 규범
ⅲ. 상징
ⅳ. 언어와 문자
ⅴ. 이데올로기
ⅵ. 테크놀러지
Ⅳ. 문화실조와 교육
ⅰ. 퍼스낼리티(personality)의 정의
ⅱ. 퍼스낼리티를 결정하는 요인
ⅲ. 문화실조와 교육
Ⅴ. 문화지체와 교육
ⅰ. 문화지체
ⅱ. 문화지체의 요인
ⅲ. 문화지체의 긍정적 시각
ⅳ. 문화지체와 교육
Ⅵ. 문화발전을 위한 교육적 과제
결론
본문내용
거나 관련계통의 대학의 진학하거나 하는 풍토가 마련되는 것이 교육의 전문화를 위해서 바람직할 것이다. 한편 인문계로 진학했으나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지 않는 학생은 입시위주로 움직이는 학교에서 소외되고 있는 실정이다.
ⅶ. 문화실조에 대한 교육적 대안이 요청되고 있다. 사회성원이면 누구나 동시대인으로서 같은 문화향유의 권리를 가진다. 따라서 문화실조아동에 대한 교육적 배려가 절실하다 하겠다.
ⅷ. 고등교육기관은 새로운 문화 창조에 앞장서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방 후 50년 동안 높은 교육열을 등에 업고 수많은 사립대학이 난립되어 양적 성장은 하였으나 재정, 정책, 제도 등의 문제로 질적으로 성장은 하지 못하였다. 대학인은 모두 한 시대를 정신적, 문화적으로 이끌 문화개척자로서의 사명감을 갖지 않으면 안 된다.
결론
지금까지 문화의 개념, 속성, 특징, 구성요소, 그리고 문화실조와 교육, 문화지체와 교육과 문화발전을 위한 교육적 과제에 대해 논하였다.
문화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물러지는 사회적 유산이며 역사적 소산이다. 따라서 문화는 개인이 자기의 창조적 활동에 의하여 되는 것이 아니라,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에 의하여 전달되는 것이다. 문화의 개념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 범주로 그 개념이 규정되고 있다. 생활양식으로서의 문화, 행위양식으로서의 문화, 사회적 유산으로서의 문화, 복합체로서의 문화로 나누어진다. 문화의 유형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우리가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구체적인 물리적 업적과 이것을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물질문화이고, 물질문화를 제외한 모든 문화를 비물질 문화로 본다.
문화가 가지고 있는 성격은 매우 다양한데 문화는 학습되고 전달되며, 사회적인 것이며 이념적이고, 인간의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고, 적응성을 가지며, 통합적인 것이라고 머독(G.P. Murdock)은 제시하였다. 문화의 특징 또한 매우 한데 문화는 학습되고 후천적으로 획득되며, 한 개인의 행동 양식이나 생활양식이 아니라 집단 전체의 것이며 공유물이다. 또한 문화는 오랜 과거로부터 누적된 역사적 소산물이며, 인간의 요구를 만족 시키고 적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나중에는 그 환경에서 발생한 문화처럼 보인다.
문화의 구성요소들은 가치, 규범, 언어와 문자 그리고 이데올로기와 테크놀러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심리학자인 앨포트(G.W. Allport)에 의하면, 퍼스낼리티란 개인의 환경에 대한 고유한 적을 규정하는 정신물리적 조직으로서의 개인 내의 역동적 체제라 정의되며, 이를 바꿔 말하면 사회적, 자연적 환경에 대한 개인의 독특한 행동경향 또는 행동양식을 말하는 것이다. 오늘날 퍼스낼리티 형성과 발달에 필요한 요소들이 부족한 문화실조아동들이 매우 많아지고 있고 이 아동들 대부분이 사물이나 사회형상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와 반감을 가진다. 이것은 분명히 하나의 커다란 사회문제라고 볼 수 있다.
문화 요인들의 너무 빠른 변화로 문화지체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긍정적인 견해로 문화지체가 짧을수록 문화가 반드시 발전하거나 부적응상태가 감소하는 것은 아니라는 지적과 함께 어느 정도의 문화지체는 필요하다고 보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문화와 교육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며 문화과정이 곧 교육 과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간은 문화를 만들고, 인간을 만드는 것은 교육이다. 결국 문화를 만드는 것은 교육이다. 따라서 교육은 단순히 과거의 문화를 잘 보존하고 전달하는 것만이 아니라 문화 발전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미래에 대한 가능성과 더불어 현재의 기능을 입증하고 문화능력을 계발 배양해서 보다 높은 문화를 창조 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및 웹 사이트]
1) 석태종,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pp.107~123.
2) 김영자, 교육사회 (서울 : 동문사, 1988), pp.149~186.
3) 김신일,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85),pp.392~396.
4) 이현청, 교육사회학 (서울 : 양서원, 1994),p.209.
5) 이건만,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음사, 1999),pp.166~167.
6) 김이황외,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8),pp.134~135.
7) http://www.esc.re.kr/study/eduinru.htm
8) http://100.naver.com/ : 단어사전 참조
9) http://100.empal.com/ : 단어사전 참조
ⅶ. 문화실조에 대한 교육적 대안이 요청되고 있다. 사회성원이면 누구나 동시대인으로서 같은 문화향유의 권리를 가진다. 따라서 문화실조아동에 대한 교육적 배려가 절실하다 하겠다.
ⅷ. 고등교육기관은 새로운 문화 창조에 앞장서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방 후 50년 동안 높은 교육열을 등에 업고 수많은 사립대학이 난립되어 양적 성장은 하였으나 재정, 정책, 제도 등의 문제로 질적으로 성장은 하지 못하였다. 대학인은 모두 한 시대를 정신적, 문화적으로 이끌 문화개척자로서의 사명감을 갖지 않으면 안 된다.
결론
지금까지 문화의 개념, 속성, 특징, 구성요소, 그리고 문화실조와 교육, 문화지체와 교육과 문화발전을 위한 교육적 과제에 대해 논하였다.
문화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물러지는 사회적 유산이며 역사적 소산이다. 따라서 문화는 개인이 자기의 창조적 활동에 의하여 되는 것이 아니라,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에 의하여 전달되는 것이다. 문화의 개념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 범주로 그 개념이 규정되고 있다. 생활양식으로서의 문화, 행위양식으로서의 문화, 사회적 유산으로서의 문화, 복합체로서의 문화로 나누어진다. 문화의 유형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우리가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구체적인 물리적 업적과 이것을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물질문화이고, 물질문화를 제외한 모든 문화를 비물질 문화로 본다.
문화가 가지고 있는 성격은 매우 다양한데 문화는 학습되고 전달되며, 사회적인 것이며 이념적이고, 인간의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고, 적응성을 가지며, 통합적인 것이라고 머독(G.P. Murdock)은 제시하였다. 문화의 특징 또한 매우 한데 문화는 학습되고 후천적으로 획득되며, 한 개인의 행동 양식이나 생활양식이 아니라 집단 전체의 것이며 공유물이다. 또한 문화는 오랜 과거로부터 누적된 역사적 소산물이며, 인간의 요구를 만족 시키고 적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나중에는 그 환경에서 발생한 문화처럼 보인다.
문화의 구성요소들은 가치, 규범, 언어와 문자 그리고 이데올로기와 테크놀러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심리학자인 앨포트(G.W. Allport)에 의하면, 퍼스낼리티란 개인의 환경에 대한 고유한 적을 규정하는 정신물리적 조직으로서의 개인 내의 역동적 체제라 정의되며, 이를 바꿔 말하면 사회적, 자연적 환경에 대한 개인의 독특한 행동경향 또는 행동양식을 말하는 것이다. 오늘날 퍼스낼리티 형성과 발달에 필요한 요소들이 부족한 문화실조아동들이 매우 많아지고 있고 이 아동들 대부분이 사물이나 사회형상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와 반감을 가진다. 이것은 분명히 하나의 커다란 사회문제라고 볼 수 있다.
문화 요인들의 너무 빠른 변화로 문화지체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긍정적인 견해로 문화지체가 짧을수록 문화가 반드시 발전하거나 부적응상태가 감소하는 것은 아니라는 지적과 함께 어느 정도의 문화지체는 필요하다고 보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문화와 교육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며 문화과정이 곧 교육 과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간은 문화를 만들고, 인간을 만드는 것은 교육이다. 결국 문화를 만드는 것은 교육이다. 따라서 교육은 단순히 과거의 문화를 잘 보존하고 전달하는 것만이 아니라 문화 발전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미래에 대한 가능성과 더불어 현재의 기능을 입증하고 문화능력을 계발 배양해서 보다 높은 문화를 창조 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및 웹 사이트]
1) 석태종,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pp.107~123.
2) 김영자, 교육사회 (서울 : 동문사, 1988), pp.149~186.
3) 김신일,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85),pp.392~396.
4) 이현청, 교육사회학 (서울 : 양서원, 1994),p.209.
5) 이건만,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음사, 1999),pp.166~167.
6) 김이황외,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8),pp.134~135.
7) http://www.esc.re.kr/study/eduinru.htm
8) http://100.naver.com/ : 단어사전 참조
9) http://100.empal.com/ : 단어사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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