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사상의 특징과 현대 인권개념의 유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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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학사상의 특징과 현대 인권개념의 유사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동학사상의 특징
2)동학사상의 인본주의적(人本主義的) 성격
3)동학사상과 현대 인권개념의 유사성
4)동학사상으로 본 한국 인권(人權)의 발전방향

3.결론

본문내용

인여천, 보국안민을 기반으로 하는 민중 구원의 종교였기 때문이다. 동학은 그 당시 조선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 여러 가지 모순을 과감히 개혁시켜 인류평화에 기여해야 한다는 사상을 내세워 민중의 대대적인 지지를 확보했다. 이런 시대적인 이유로 동학은 인본주의적인 성격을 가진다. 시천주의 의미로 생각한다면 인간 모두가 자기 안에 한울님을 모시고 있으므로 어린아이나 노비, 여자 할 것 없이 공경 받아야 하는 대상이다. 이는 현대의 인권개념의 근간과 비슷한 논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동학사상을 인권개념과의 유사성 측면에서 살펴보고 본받을 의의가 있다. 인권은 상당히 포괄적이고 가변적(可變的)인 특성을 가졌지만 기본적인 특성에는 천부적, 불가양도성, 만인공유를 들 수 있는데 이는 동학사상의 인간 존엄성과 주체성 존중과 인간 평등성을 강조했던 인본주의적 성격에서 유사성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동학사상을 종교적인 면을 떠나 현대의 인권고양과 사회통합의 주요원리를 제공해주는 사상적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동학사상의 근간(根幹)인 시천주사상은 천인이 합일되어 공존하는 사상이다. 이 공존, 조화의 원리는 인간과 인간, 인간과 만물, 인간과 우주가 모두 일체가 되어 화합하고 협동하고 통일을 이룬다는 폭넓고 긍정적인 사상이다. 시천주사상에 의하면 인성(人性)은 본래 천주의 바탕을 가지고 있어 선한 것이며 협력적이고 평화적이다. 오늘날 가혹한 생존경쟁과 자본주의의 모순 등으로 인해 인성(人性)이 악화되고 인권이 유린되며, 경쟁과 투쟁이 만연해 있지만 동학사상이 나타내고 있는 인간성으로 돌아가면 휴머니즘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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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민(1991), 한국근대 변혁운동의 정치사상: 개화파의 개혁사상과 동학농민혁명의 변혁사상을 중심으로(고려대 정외과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서정희(1985). 동학사상의 근대적 성격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학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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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05.16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4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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