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층, 성격을 각기 달리하는 작품들을 고려속요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총칭하여 온 관습은 다분히 편의적인 것일뿐, 그들 사이에서 갈래상의 통일성을 확인한 결과는 아니다. 희곡적 짜임과 무기의 성격을 지닌 「처용가」나, 성황반, 삼성대왕, 대국 등의 무기를 제외하고 보면 고려속요 전반이 서정시의 부류에 들지만, 서정의 표현방식과 성격 그리고 그 바탕에 놓인 체험의 특질은 이들을 몇 개의 상이한 군집들로 나누어 보지 않을 수 없게 한다. 아울러, 현전하는 작품들이 고려시대의 가요 전반을 고르게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궁중악에 선택적으로 흡수되고 적잖이 윤색개작편집 되기도 한 악가인 한, 이를 절대시하여 고려시대 시가에 남녀간의 애정에 관한 관심이나 유악적연세적 성향이 압도적인 듯이 강조하는 것은 온당하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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