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그린 일본, 그 리얼리즘의 세계(가려진 이름 다카하타 이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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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손으로 그린 일본, 그 리얼리즘의 세계(가려진 이름 다카하타 이사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다카하타식(式)의 애니메이션들

3. 맺음말

본문내용

장치가 아닐까 생각한다.
야마다씨네 가족들은 서로 아옹다옹 살아가며 그 안에서 행복을 찾고 생활의 소소한 즐거움을 잊지 않는다. 그들의 모습을 보며 미소 짓고 쾌활하게 웃는 나를 보고 일본의 현대를 다룬 이 애니메이션에 이렇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니 새삼 놀랐다. 일본인과 한국인은 의식이나 가치관의 차이도 물론 있겠지만 서로 통할 수 있는 점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 많을 것이란 생각을 해보았다.
3. 맺음말
이상으로 다카하타 이사오의 대표적인 네 개의 작품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카하타는 ‘일본적인 너무나 일본적인’ 아니메를 추구하며 사실주의와 리얼리즘에 바탕을 두고 있는 작품세계를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다. 다카하타의 작품을 보면 우리의 현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현실 생활에 중심을 둔다. 미래사회라든지 미래사회의 불확정한 시점이나 미래의 산물인 신기한 탈 것이나 무기 등은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그는 꾸준히 지금의 일본을 작품의 대상으로 삼으며 그 안에는 치열한 리얼리즘의 미학이 숨 쉬고 있다. 또한 ‘일상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바탕으로 무심히 지나쳐버리고 마는 일상 속의 소소한 행복과 즐거움, 유머도 섬세한 표현력으로 재현하여 보는 이가 잠시 잊고 있었던 추억을 꺼내어보게 하고 지금의 생활을 되돌아보게 한다.
전쟁이라는 무거운 주제, 한 직장여성의 추억 이야기, 너구리의 이야기, 평범한 가족의 소소한 일상 어떠한 주제와 배경이든 간에 그의 작품 속에는 ‘일본’이 자리 잡고 있다. 이것은 지금의 일본 ‘아니메’계를 평정하고 있는 정체를 알 수 없는 상업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드
는 한편에 자신의 국가인 일본을 배제하지 않는 그의 철저한 작품 노선은 ‘가장 한국적인 것은 가장 세계적이다’라는 낡은 표현에도 대입할 수 있다. 그의 ‘일본이야기’는 ‘세계의 이야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는 미야자키와 함께 지브리를 이끌어 나가는 인물이고 또한 가장 일본적이면서도 사실적인 애니메이션을 창작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계에서는 빠뜨릴 수 없는 기여도 높은 감독이다. 하지만 미야자키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지고 상대적으로 제대로 인정받지 못한 게 사실이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그의 작품을 미야자키의 작품으로 알고 있는 것이 그것을 증명한다. 하지만 미야자키가 작은 일본을 일찌감치 떠나, 비록 배경은 일본적인 것을 선택하더라도 스토리에 있어선 세계적이고 국제적으로 보편성을 띠고 있는 무국주의적 이야기들을 그려갔다면 다카하타는 이와 반대로 배경은 세계적이더라도 이야기의 방향은 항상 일본을 향해 있다.
미야자키의 세계적인 명성에 가려져 있는 이름이지만 꿋꿋히 사실적이고도 일본적인 애니메이션을 추구하고 있는 다카하타 이사오. 그는 일본을 관심 있게 바라보고, 일본에 대해 알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놓칠 수 없는 중요한 코드이다.
<참고문헌>
박정배 강재혁(1999), 『아니메를 읽는 7가지 방법』, 미컴
박인하(1999), 『일본 애니메이션, 아니메가 보고 싶다』,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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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8.06.10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8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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