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세계- 오라토리오헨델의 메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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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와 세계- 오라토리오헨델의 메시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오라토리오란
- 헨델의 메시아
- 메시아의 내용
- 메시아의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고 예수가 가르치고 다니는 사상과 예수의 인기도는 이스라엘 지배계층에게 크게 위협이 되었기 때문에 이스라엘 사람들 역시 예수를 정치범으로 몰아 죽이려고 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이와 같은 당시 상황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제25곡의 채찍은 예수가 받았던 수많은 고문을 대변하고 있다. 제26곡부터 제30곡까지는 야훼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 때문에 예수를 예언자로 내려 보냈는데 예수가 고통을 받고 있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에 하나님이 진노하실 것을 걱정하며 죄스러워하고 있음을 노래한다. 제31곡과 제32곡은 예수가 결국에 운명을 하셨음을 이야기하며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니 썩지 않을 것이라 노래한다. 제33곡부터 제36곡까지는 예수가 죽어서 하늘로 승천하고 그 뒤를 천사들이 따르고 있었다는 당시 상황을 묘사하며 예수의 가르침이 온 세상에 퍼져나감을 노래한다. 제37곡은 예수가 죽은 지 삼일이 지난 후에 예수의 무덤에서 예수의 시신이 사라진 것과 다시 살아난 예수를 만난 막달라 마리아를 비롯한 여러 명의 여성들이 있음을 말하며 제38곡과 제39곡은 예수가 다시 살아났다는 소식이 퍼져나감을 노래하며, 이야기를 전하는 행동을 아름다움으로 표현하고 있다. 제40곡에서 제43곡까지는 예수가 드디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항하는 세력들을 누르고 부활하셨다라는 내용이며, 제44곡, ‘할렐루야’ 에서는 ‘메시아’ 전체 중에서도 최고의 절정에 다다른 부분으로 예수의 부활을 크게 기뻐하며 축하하고 있다. 실제로 1750년의 런던 연주에서 당시 국왕이었던 조지 2세가 할렐루야 합창을 듣다가 감동한 나머지 일어서자 청중이 모두 일어서는 일이 있었고, 이는 할렐루야를 들을 때의 전통이 되어 오늘날까지도 할렐루야 합창 부분을 들을 때에는 모두들 기립하여 듣곤 한다.
마지막 제 3부는 부활과 영생을 주제로 담고 있는데, 제 3부는 다른 부분과 달리 야훼 하나님의 예언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신격화된, 전능적인 예수를 노래한다. 제45곡부터 제48곡까지는 사람들이 예수의 부활을 확신하고 있다는 내용을 노래한다. 성서에 따르면 예수가 죽을 당시, 예수의 으뜸 제자인 베드로마저 세 번씩이나 예수를 부인했다고 한다. 그리고 예수의 제자들은 교육을 많이 받은 지식인층이 아니라 농민, 어부나 가난하고 많이 배우지 못한 사람들인데, 그들은 예수가 죽고 부활한 뒤에 신비한 종교체험을 통하여 용감해지고 새로운 언어로 말을 하기도 하며 예수의 말을 널리 전파시키는 데에 노력을 하는 등의 성인으로 변화하였다고 한다. 제49곡부터 제52곡까지는 결국에 예수가 승리함을 노래하는데, 이는 예수의 부활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진정한 신의 아들로서 예언자로 받아들이고 신성한 존재로 존경하게 되어 예수가 진정으로 승리를 얻음을 노래하고 있다. 제53곡에선 사람들이 하늘나라를 찬양하며 예수가 죽은 뒤에 부활하여 다시 사람들 곁으로 돌아왔던 것처럼 언젠가 다시 돌아올 것임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노래하며 기억한다 하여 마지막으로 하늘나라를 찬양하며 예수의 업적을 널리 알리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여기의 이부분이 바로 신약성서의 내용이다. 제54곡이 되는 마지막 부분은 아멘의 코러스로 테너, 알토, 소프라노의 하모니가 아름답게 어우러져 있어 매우 유명한 파트이다.
Ⅲ 결론
성서는 예수가 죽고나서도 훨씬 뒤에 쓰여졌다고 한다. 성서는 사람들이 예수가 행하였던 일들과 예수가 부활하여 보여주었던 신비로운 일들, 또 예수가 다시 돌아올 것에 대한 믿음 등 예수에 관한 것들을 잊어버리지 않고 후손들에게도 전달하기 위해서 쓰여졌다. 중세시대의 유럽은 종교를 우선시여기며 국왕보다도 교황의 권위가 높은 종교시대라고 볼 수 있다. 이런 때에 이데올로기나 생각을 표현하고 전달하는데에 효과적인 미술이나 음악이 종교 중심인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특히 음악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더욱 친근하고 지루하지 않게 다가갈 수 있다. 내 경험상으로도 그렇다. 사실 옛날에 주변에는 기독교를 종교로 하는 친구들이 상당히 많은데 너무 기독교에 대해 아는 것은 없고, 세계 최고의 스테디셀러라고 하는 성경을 모르는 것은 다른 사람에 비해 뒤처진다는 생각이 들어서, 상식도 쌓을 겸 성경을 읽어보려고 시도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두껍고 작은 글자의 책을 혼자서 읽기에는 너무 어렵고 지루했다. 하지만 오라토리오와 같은 종교 음악을 들으면서 가사를 음미하니, 리듬감이 있어 지루하지 않으면서 부분 부분 가사에 따른 분위기 변화를 느끼면서 더욱 실감나게 성서의 내용을 알아갈 수 있었다. 과거 오라토리오와 같은 종교 음악이 발전하고 인기를 얻었던 것은 이 때문이 아닐까 쉽다. ‘메시아’와 같은 오라토리오는 교회에서 수시로 쓸 수 있으니 매우 실용적이고, 음율의 변화와 클라이맥스를 통하여 사람들의 감정을 자극할 수 있어서 성서이야기를 전파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었을 것이다. 또 음악을 통하여 주는 감동은 더욱 오래 기억에 남으면서도 종교를 거부감이 적게 신성화 시키는 데에 크게 도움을 준다. 이번 여름의 여행이 단순한 여행으로 끝나지 않고, 이렇게 오라토리오에 대하여 더욱 알아 볼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주었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꼈다. 다음번에는 이번 조사할 때 간단히 찾아보았던 ‘칸타타’를 통하여 종교의 지식을 쌓아 보아야겠다.
Ⅳ참고 문헌
오라토리오의 정의-
http://100.naver.com/100.nhn?docid=114995
헨델의 ‘메시아’ 영상 1. 2
http://www.cgntv.net/cgn_player/player.htm?id=24234&mode=content_view&gotopage=&txtprogram=&bit=medium
http://www.cgntv.net/cgn_player/player.htm?id=24235&mode=content_view&gotopage=&txtprogram=&bit=medium
오라토리오, 헨델의 ‘메시아’의 노래가사
http://blog.naver.com/opazizi?Redirect=Log&logNo=100003992557
중세 음악의 대략적인 지식
김애령(2006), 『예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가격7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06.24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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