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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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한류의 의미
2. 한류열풍 분석의 필요성(목적)

Ⅱ. 본론
1. 우리나라에 불고 있는 한류현상
1) 한류, 대륙 뒤흔든 ‘문화충격’ - 여러나라에 나타난 한류현상들
2) 한류열풍 - 원인
3) 한류열풍 - 영향
4) 한류열풍 - 향후 전망
5) 한류열풍 - 부작용
6) 한류열풍 - 경제효과
7) 한류열풍 - 한국영화 아시아 진출
8) 현지인이 말하는 한류
2. 문화산업 분야에서 불고 있는 한류 현황
1) 한류 열풍 타고 국산 제품 동남아서 인기
2) 게임산업
3) 음반산업
4) 방송산업
3. 지속적인 한류산업 육성 방향
1) 대중문화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확대
2) 아시아문화교류협의회 구성․운영
3) 주요지역 문화관 파견 및 한류 체험관 설치
4) 한류메카 조성
5) 장기적 문화교류 확대 차원의 협력관계 형성

Ⅲ. 결론

본문내용

및 한류 체험관 설치
이를 위해 북경 등 주요지역에 문화관을 파견할 예정이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해외사무소 설치도 추진중이다. 아울러 현지인들이 한국 대중문화를 종합적, 체계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북경상해 등 해외의 주요 거점지역에 한국 대중문화 소개 및 체험공간인 "한류 체험관"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4) 한류메카 조성
동대문운동장 등 관광객 밀집지역에 (가칭)"한류메카"를 조성,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우리 대중음악, 게임, 캐릭터, 패션 등의 전시 및 종합체험공간을 만들어 한류관련 산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늘려주는 등 관광산업의 발전에도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5) 장기적 문화교류 확대 차원의 협력관계 형성
우선, 문화교류에 있어서는 상대국의 여건과 현실을 충분히 감안한 WIN-WIN 전략의 접근이 필요하며, 우리 대중문화의 일방적 진출 드라이브는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기 쉽다는 인식 하에 중국을 비롯한 현지 국가들과 대등한 문화교류적 차원에서의 제휴, 협력 관계가 형성되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한중 청소년음악제"와 같은 공동이벤트 행사, 양국 주요도시에서 상대국 "문화주간"행사를 주기적으로 개최하며, 관련업계와 협력하여 현지의 유능한 인력들을 우리가 조기발굴, 육성하는 프로그램(가칭 아시아문화아카데미)을 운영하고 문화콘텐츠 분야의 장, 단기 연수사업 등 문화콘텐츠 분야의 인적교류 확대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문화상품이 가진 창구효과를 극대화하고 다른 상품에까지 연계된 마케팅을 통해 국가에 대한 이미지 및 브랜드가 상호 시너지효과를 일으킬 수 있도록 여타 산업분야와의 연계 마케팅 추진과 외교적 지원도 관계 부처들과도 긴밀히 협조해 나가게 된다. 문화관광부는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한류의 지속확산 대책 마련을 위하여 이미 전담 태스크포스를 구성 운영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민관이 협력하여 한류를 계기로 한 문화산업 발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Ⅲ. 결
한류 열풍을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지속적인 현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장기적인 전략과 경쟁력이 필요하다. 우리 대중문화의 경쟁력을 높이는 궁극적인 대책 마련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산업구조 또한 이러한 현상에 알맞게 개편하는 것이 필요하다. 때문에 어디까지나 '한류' 의 지속 여부는 창의적 아이디어와 치밀한 기획으로 대중의 문화욕구와 이목을 찾아내서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상품으로 연결시키는 능력에 절대 의존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인 창의성을 길러내고 혁신을 촉진하는 사회적 시스템의 구축과 인력양성, 그리고 경쟁력 있는 우리 고유의 문화산업을 만들어내는 것이 절실하다. 이것이 바로 외국사회에서 한류를 일시적 유행이 아닌 지속 가능하도록 하는 장기적인 대안이다. 쓰라린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우리는 결코 부로서 일본을 앞지를 수 없고, 전통문화나 군사력으로 중국을 이길 수 없다. 그러나 대중문화의 시대인 21세기는 우리에게 아시아에서의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이는 과거의 팽창주의 시대와는 달리 서로 도움을 주고받고 모두가 풍요로운 삶을 영유하도록 도움을 주는 문화적인 기회라는 점에서 그 가치 또한 새로운 것이다. 하지만 이 기회는 지금과 같이 내적인 충실함이 없는 상태로는 결코 우리 것으로 만들 수 없다. 그리고 일단 기회를 잃고 나면 우리는 또다시 천년을 기다려야 할지도 모른다. 현재 전세계 대부분 국가의 문화적 수준 차이는 사실 종이 한 장 차이에 불과하다고 한다. 그러나 그 작아 보이는 차이는 서로가 같이 발전하고 있는 만큼 도무지 좁혀지지 않고, 이 차이가 문화적 선도국과 종속국의 차이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이런저런 이유로 늦춰졌다면 따라 잡기 위해서 박차를 가해야 함은 물론이고, 우연한 기회로 한 발짝 앞섰다면 계속 앞서가기 위해 끊임없이 내부를 돌아보고 건강한 에너지를 얻어가야만 한다. 그러지 못한다면 그간의 경제성장에 바친 우리의 피눈물은 아무런 의미도 없고, 음악이나 문화는 물론 전반적인 삶의 질 역시 다른 나라들에 비해 점점 떨어져 갈 것이다.
지금 중국과 대만을 비롯, 베트남 등 동남아 일대에서 부는 한류(韓流) 열풍에 우리사회가 환영일색의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는 것은 이해할 만한 일이다. 우리 대중 문화가 다른 민족의 정서를 파고드는 새로운 현상은 분명 자긍심과 막연하지만 기대감을 안겨 준다. 이런 점에서 문화관광부 장관이 관련 연예인들을 격려하고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한류열풍을 언급한 것은 이해할 만하다. 그러나 집권당이 이 열풍지속을 위한 정책개발에 나서고 무슨 기획단을 설치하는 것 등은 어딘지 어색하고 성급하다는 느낌이 있다. 이렇게 요란하게 정부 등이 전면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한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 중국 문화권의 한류열풍은 개방과 경제력 향상으로 외래 대중문화 소비욕구가 급팽창한 데 따른 일시적인 현상이다. 서구적인 세련됨 속에 아시아적인 정서를 잘 녹여낸 우리 대중문화가 자국의 대중문화 기반이 미숙한 틈새를 파고 든 것이다. 그러나 한 중국인 교수의 기고 내용처럼 중국은 한류에 열광하면서도 거기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10여 년 전 홍콩영화 열풍이나 장기간 대만과 중국을 강타했던 일본드라마와 마찬가지로 돌고 도는 유행의 한 고리로 인식하고있다. 60년대 비틀즈 선풍이 전 세계적으로 불었을 때 각 나라에서 반감을 가지지 않고 그들의 음악을 받아들인 것은 이를 순수한 문화 현상으로 수용했기 때문이다. 미국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세계지배도 국가 전략사업으로 추진해서 이뤄진 일이 아니다. 김한길 문화관광부장관은 한류 문화산업의 국가적인 지원체제로 한국문화 콘텐츠진흥원의 '해외사무소', 베이징 '한류문화 체험관' 설치, 아시아 문화교류협의회 등을 운영키로 했다고 그 육성책을 발표했다. 우리는 정부가 한류산업 육성에서 할 일은 이런 국가적인 지원체제 구축보다는 연예인이나 업계가 시장 진출에서 겪는 애로점을 해결해주고 제도상의 제한을 풀어주는 등 조용하고 차분한 뒷받침에 먼저 신경쓰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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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10
  • 저작시기20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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