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북한소설]북한문학의 실상, 북한문학의 의미, 북한문학의 역사, 북한문학의 발전, 북한문학의 역할, 북한문학과 북한소설, 북한문학의 문제점, 북한문학의 사례, 오늘날의 북한문학 분석(북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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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문학][북한소설]북한문학의 실상, 북한문학의 의미, 북한문학의 역사, 북한문학의 발전, 북한문학의 역할, 북한문학과 북한소설, 북한문학의 문제점, 북한문학의 사례, 오늘날의 북한문학 분석(북한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북한문학의 실상과 의미
1. 북한문학과 사회적 환경 및 인민 생활과의 상관성
2. 남북한 문학사의 접점
3. 민족사적 관점에서 본 북한문학의 의미

Ⅲ. 북한문학의 역사
1. 북한문학의 역사적 단계
2. 남북분단 이후의 북한문학
3. 근래의 북한문학

Ⅳ. 북한문학의 발전

Ⅴ. 북한문학의 역할

Ⅵ. 북한문학과 북한소설

Ⅶ. 북한문학의 문제점

Ⅷ. 북한문학의 사례

Ⅸ. 오늘날의 북한문학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운영과 절친하던 궁녀 \'자란\'은 만류한다. 고민하던 운영이 드디어 수성궁을 탈출하고자 하지만, 운영의 재물을 탐내던 김진사의 노복 \'특\'이 배신하여 두 사람의 밀회는 탄로나고 만다. 크게 노한 대군이 운영과 다른 궁녀들까지 죽이려 하자 궁녀들마다 나서서 운영을 변호한다. 이에 분노가 누그러진 대군이 운영을 별궁에다 가두지만, 그 날 밤 운영은 비단 수건으로 목매어 스스로 죽는다. 운영이 죽자 김진사 역시 따라 죽는다.
작품은 안평대군의 사궁 수성궁을 배경으로 하여 궁녀 운영과 소년 선비 김진사의 사랑을 다룬 염정 소설이다. 궁녀인 운영과 궁외 사람인 김진사가 조선의 봉건적 사회 제도의 모순된 현실을 뛰어넘어 인간 본능의 자연스러운 표출을 모색하여 사랑을 추구하다가 결국 한계에 부딪쳐 자살한 내용을 담은 일종의 비극 소설이다. 창작 연대는 선조대로 보는 견해와 실학 사상이 싹튼 이후로 보는 두 가지 견해가 있으나 작품의 주제적 성격으로 보아 후자로 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이 작품의 원명은 <수성궁몽유록>으로 유영이 안평대군의 옛날 궁에 들어가 놀다가 꿈 속에서 궁녀 운영과 김진사를 만나 그들의 슬픈 사연을 듣는 것을 표현한 꿈의 문학이라 할 수 있다. 구성상 몽유록의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유영이 수성궁에서 꿈을 꾸게 되고, 꿈 속에서 김진사와 이야기를 듣고 다시 꿈에서 깨어난다. 분량 면에서 80% 이상이 꿈 속의 일을 다루고 있으며, 서술자인 유영이 꿈 속에서 김진사와 운영의 말을 듣는 액자형 구성을 택하여 작품 내부를 구성했으며, 몽유소설 안에 다시 액자 소설이 들어 있는 점이 특이하다. 또한 구성의 주된 매체가 시라는 점이다. 시가 주를 이루고 사건은 시를 뒤따르는 느낌이 주는 이 작품 속에는 20여 편의 아름다운 시가 들어 있다. 여주인공 운영은 안평대군이 여러 궁녀들 가운데서도 가장 사랑하는 궁녀로 궁밖의 출입을 일체 금하고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운영은 선비 김진사를 열렬히 사모하여 생사를 건 모험적인 사랑을 나누고 결국 이 사실이 발각된 두 사람은 자살하고 만다는, 우리 나라 고전 소설 중에서도 유일한 비극소설이라 할 수 있다. 고전 소설의 대부분이 행복한 결말로 끝나는데 비해 이 작품은 심각한 주제를 비극적 전개를 통해 일관되게 구현한 입체적 구성을 취하고 있으며, 작품 창작 당시 조선 사회가 안고 있던 사회 문제나 인성 문제를 관념적으로 안이하게 처리하지 않고 조선 시대 궁중에 갇힌 궁녀들의 가련한 구속적 생활과 그들의 고민을 상세히 표현하고 있으며 이 속에서 궁중 생활을 벗어나 자유로우 일상생활로 돌아가려고 몸부림치는 궁녀들의 인간적 고뇌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려놓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주인공들이 봉건사회의 궁중이라는 두터운 장벽을 뛰어넘어 사랑을 위해 죽음을 택함으로써 봉건적 애정관을 탈피한 자유 연애사상을 보여주고 있으며, 작품과 기법면에서도 등장인물의 개성적 성격 표현과 함께 대화체의 문체를 사용함으로써 생동감 있는 구성과 함께 작품의 재미를 더한다.
Ⅸ. 오늘날의 북한문학
1990년대 이후 현재 북한에서는 \'주체사실주의\' 창작방법을 내용으로 한 김정일 시대의 새로운 주체문학이 중심이다. 그 핵심은 사람, 인민대중의 자주성에 기초한 주체의 문예관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은 \'수령에 대한 충실성\'이 가장 중시된다. 모든 문학 창작과 향유의 유일한 기준으로 수령에 대한 충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대표작도 김일성, 김정일의 일대기를 대하 연작소설로 그린 <불멸의 역사> 총서 시리즈를 내세우는데, 이는 봉건왕조의 왕실 찬양, 개인 숭배문학 성격으로서, 최고의 유일한 공식문학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이다. 일반인의 생활감정을 다룬 사회주의 현실 주제의 세태소설과 경희극도 많이 나와 있지만 시적 감수성과 소설적 갈등 어딘 가에는 반드시 수령에 대한 충성심이 끼어들게 되어 있다. 수령 형상과 항일혁명문학의 전통에 기초한 종래의 주체문예이론이 도식적이고 편향된 작품들만 양산됨에 따라 주민들에 대한 문학예술의 정치적 설득력이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왔기 때문에 이런 변화가 생긴 것이다. 1980년대 들어 \'숨은 영웅 형상 문학\'을 제기한다. 숨은 영웅 형상문학은 1980년에 본격화된 \'숨은 영웅 따라 배우기\'운동을 수용한 것으로 보통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에서 정치적 메시지를 찾는 것이다. 이는 생활에 밀착된 소재를 다루고 있어 일반 주민들이 주인공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생긴다. 이와 더불어 \'조선민족제일주의\'를 강조하는 것도 문학작품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등 민족 주체성을 강조하고 있다.
Ⅹ. 결론
남·북한 문학사가 그의 문학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데는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 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들어가면 많은 이질성이 발견된다. 우선 북한문학사에서는 작품의 주제, 즉 사상성을 중시하는데 비해 남한문학사에서는 작품의 문예미학적인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북한의 경우 경제사적, 정치사적 흐름에 따라 문학사가 기술되는데 비해 남한의 경우 민족사관이나 독일문예미학의 잣대에 따라 작품의 성격이 설정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제 북한의 마르크스-레닌식 사실주의 소설과 김일성 부자세습에 있어서의 ‘피바다’ 등의 남한에서 월북한 작가들을 숙청한 그대로의 작품세계는 주로 부벽루 등 북한이 소설무대가 되고 환상적인 매월당 김시습의 세조의 추모식 숭배의 극에 달한 작품구성을 대응시켜 볼 것도 같다. 어쩌면 이들 작품들은 중국의「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은 탓도 있겠지만 북한 주민들의 환상적인 김일성 부자 유일 사상체계에 일맥상통하고 나아가 김시습의 중국 영향인 전기적 경향과 심상으로 일치한다고 보겠다.
참고문헌
김중하, 북한문학 연구의 현황과 과제, 국학자료원, 2005
김종회, 해방 후 북한문학의 전개와 실증적 연구방향, 북한문학의 이해, 서울 청동거울, 1999
김재용, 1990년대 전반기 북한문학과 이후의 전망, 북한문화연구 제2집,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4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 북한문학의 이해, 국학자료원
북한문학의 이해 2, 청동거울, 2002
신형기 외, 북한문학사, 서울 평민사, 1997
이형기 외, 북한의 현대 문학, 서울 고려원,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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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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