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바다][P2P][MP3][저작권][음반산업][음반산업][공유]소리바다, P2P의 개념, 법적분쟁, 소리바다, P2P의 찬성 반대입장과 소리바다, P2P의 문제점에 따른 해결방안 및 소리바다, P2P의 성공전략,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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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리바다][P2P][MP3][저작권][음반산업][음반산업][공유]소리바다, P2P의 개념, 법적분쟁, 소리바다, P2P의 찬성 반대입장과 소리바다, P2P의 문제점에 따른 해결방안 및 소리바다, P2P의 성공전략,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P2P의 개념

Ⅲ. P2P의 수익모델

Ⅳ. 소리바다의 법적 분쟁

Ⅴ. 소리바다 문제에 대한 찬, 반론 및 반응
1. 반대 입장
2. 찬성 입장

Ⅵ. P2P의 사업 문제

Ⅶ. 디지털에서의 정보공유와 저작권의 대안

Ⅷ. 소리바다의 문제 해결 방안

Ⅸ. P2P의 성공 전략

Ⅹ. P2P의 미래와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니티를 활용하여 전자상거래로 이어지며, 투입과 산출의 관계(Input-Output-Relationship)에 따라 많은 이익을 챙길 수 있는 모델이 나올 수 있다. 이처럼 완전한 수익모델로 규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현실적인 대안으로 주저함 없이 이야기 할 수 있다. 물론 몇 년 전에 나왔다가 별 성과없이 사라진 \'푸시\'(push) 기술처럼P2P 모델 역시 별 성과없이 끝날 수도 있다라는 우려감도 있다.
P2P의 목적이 개인간의 거래를 어떤 형태로든 발생시키고 그런 가운데서 수익창출이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전형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큰 줄기에서 인식되고 평가되어야 한다. P2P라는 개념은 \"C2C의 개념에서 그 범위를 더 줄여놓은 초미세 거래모델\"인 것이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P2P가 인정될 수 있는 기술적 환경요소들은 인터넷 대역폭의 광대역, 고속화이며, 인테넷 사용자의 고성능 PC 사용이며, 서버 집중식 모델의 한계성과 비용 등이다. 즉 DSL, ADSL, Cable Modem 등의 보급은 P2P 비즈니스 모델의 인프라 배경이 되었고, 사용자 등의 PC의 처리속도, 메모리, 하드디스크 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되었으며, SETI@Home의 경우처럼 분산컴퓨팅 비즈니스 모델의 시도 등이라고 할 수 있다.
P2P의 수익모델의 관점에서 Open4U 모델에서처럼 차차로 연구되고 있다. 현재 가능성으로 볼 수 있는 수익모델을 보면, 전통적인 광고모델이 가능하고, P2P사업자가 네트워크 가입비라는 수익모델을 생각할 수 있다. 하여튼 이러한 놀라운 솔루션임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목적이 고잉컨선(going-concern)이며, 그 수단이 수익창출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어려움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난점을 정리할 수 있다.
첫째는 원하는 제품 탐색이 쉽질 않다. 거래의 수수료는 내지 않지만 자신이 원하는 제품이 어디에 있는지를 스스로 클릭하면서 찾아야 하는 인내가 요구된다.
둘째는 제품에 대한 적절한 정보와 제품비교가 어렵다. 개인이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성에 객관적 차원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제품의 정보를 획득하기가 어렵고, 가격비교와 제품질의 비교는 쉬운 문제가 아니다.
셋째, 보안상의 어려움이 존재한다. 개인정보가 노출된 상황이기 때문에 컴퓨터 바이러스 확산도 P2P의 문제점으로 제기된다.
넷째, 제품에 대한 결제와 배송의 문제가 있다. 전자결제의 보안 문제와 배송비용의 문제가 있다. 결국 배송의 어려움은 지역적인 한계성을 가지며, 제품의 질적보장과 법적인 보호의 어려움이 있다.
여섯째, 피어 프로그램의 유지보수의 부담, 시스템 운영의 안정성과 책임성에 문제가 있다. 속도의 문제도 무시할 수 없다.
일곱째, 정부 또는 거대 기업의 통제 욕구와의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
P2P는 긍정론과 비관론이 상존하고 있다. 이것이 문제를 다 해결하고 완전한 수익모델로서 전자상거래까지 올 수 있을 지는 아직까지 예단하기는 쉽질 않다. 더구나 냅스터 사건의 본질이 단순히 음악 또는 저작권의 문제가 아니다. 경제질서의 측면에서 볼 때, 이것은 보다 심각한 기존 경제질서를 뒤흔드는 일이라 생각된다. P2P 모델이 기존의 산업과 어떠한 조화를 이루어 나갈지 또는 극심한 대립을 가질지 아직은 예측할 수 없다. 단지 Open4u가 어떤 형태로 P2P를 진화시킬지가 관심거리이다. 어찌되었던지간에 애플수프사의 스콧의 발언에서 나타난 바처럼 저작자와 고객간의 거래를 중심으로 하여 P2P가 성장할 가능성이 무척 높다고 할 수 있고, 발전할 수 있다고 본다.
. 결론
사용자가 중심이 되는 P2P 사업모델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커뮤니티를 매개로 발전할 것이다. 초창기에는 동질의 관심과 정보를 가진 P2P네트워크가 네트워크 효과를 촉진제로 하여 발전할 것이며 발전에 따른 수익성 모델을 확보하기 위해 혼합형(Hybrid) P2P의 사업을 전개할 전망이다.
이러한 동질의 커뮤니티 기반 P2P는 장기적으로휴대용 무선 기기(PDA, 핸드폰 등)와 결합된 모바일 P2P 사업을 전개할 것이며 모발 커뮤니티 P2P사업은 P2P 네트워크 가입자의 정기 회비에 기초한 수익성 모델을 가져갈 전망이다. 또한 동질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주요 컨텐츠는 현재 인기있는 게임, 음악, 영화 등이 될 것이다. 다른 한 영역은 웹 TV, 디지털 TV 등 가전기기와연계한 홈 네트워크 P2P 시장이다. 홈 네트워크 P2P의 경우 혼합형(Hybrid) P2P와 순수(Pure) P2P 등 다양한 형태의 기술적 구조를 가지고 발전할 것이며, 이는 사이버 아파트 등 지역 기반 커뮤니티 및 정부의 행정 서비스, 교육 서비스 등과 연동될 수 있는 형태로 단계적으로 발전될 전망이다. 장기적으로 이러한 네트워크와 네트워크간의 연동에 의해 차세대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패러다임은 변화할 것이며, 패러다임의 변화과정에서 P2P사업은 핵심적인 이슈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궁극적으로 B2C시장에서 전자상거래의 수익성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P2P 사업모델은 제공할 전망이다. 현재까지 형성된 B2C시장은 매출의 증가를 보이고 있지만 수익성에 있어 심각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이는 물류, 배송 시스템, 고객관리 등의 비용 증가 및 오프라인 채널과의 갈등, 한정된 구매력에 기인한 상품 소싱능력의 부족 등이 주요 원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P2P 모델을 통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지켜보는 작업은 매우 흥미진진한 일이다. 새로운 네크워크와 융합된 P2P사업은 C to C, B to B 뿐만 아니라 B to C 의 전자상거래 패러다임까지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 차세대 인터넷 비즈니스의 대안인 P2P사업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참고문헌
김상준, 정보의 디지털화에 따른 저작권법의 변화와 대응, 충남대 석사학위 논문 - 2001
김용희, MP3음악파일 서비스를 둘러싼 저작권보호 문제, 연세대학교대학원 - 1999
임우인, 디지털 저작권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2000
제러미 리프킨·이희재 역, 소유의 종말, 민음사 - 2001
최상원, ‘벅스뮤직’ 대표 불구속 입건, 한겨레 - 2002

키워드

소리바다,   MP3,   P2P,   저작권,   음반산업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9.0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8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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