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론]참여민주주의론의 성과와 발전적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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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참여민주주의의 대두와 전통
1. 참여민주주의의 대두
2. 참여민주주의의 전통: 아리스토텔레스, 루소, 밀 그리고 코올

Ⅲ. 맥퍼슨의 비시장이론과 참여민주주의
1. 발전적 인간능력과 비시장이론
2. 맥퍼슨의 참여민주주의론
3. 맥퍼슨의 참여민주주의론이 지니는 의의와 한계

Ⅳ. 참여민주주의론에 대한 발전적 전망
1. 참여민주주의의 발전적 검토
2. 참여민주주의론의 의의와 가능성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이는 인간을 공존에의 주체적 참가자로, 공공적 자아의 불가분의 일부분으로 인식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견지에서 볼 때, 참여민주주의론에서 사고하는 인간은 공존에의 주체적 참가자라는 점과 자기실현적 성향을 갖는다는 점에서 순조로운 공존을 위한 인간상에 일정 상합한다고 본다. 이는 소유의 주체로서 고유의 자체성을 갖는 존재로 인간을 인식하며, 이기확장적 성향을 갖는 인간에 대한 입장과는 확연한 차별성이 있다는 것이다.
공공적 공존생활에서 요구되는 또하나의 도덕적 기반은 '자아적 존재들의 공존장소'로서 인식되는 사회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참여민주주의론이 상정하는 사회가, 개인이 사회에 우선하지 않고 사회가 개인적 욕망추구의 도구로 인식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충분하지는 않지만 일정한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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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16
  • 저작시기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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