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간][가상현실][가상세계][정보윤리][가상서점][인터넷]가상공간(가상현실)의 등장, 가상공간(가상현실)의 정보윤리, 가상공간(가상현실)의 가상서점, 향후 가상공간(가상현실)의 발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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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상공간][가상현실][가상세계][정보윤리][가상서점][인터넷]가상공간(가상현실)의 등장, 가상공간(가상현실)의 정보윤리, 가상공간(가상현실)의 가상서점, 향후 가상공간(가상현실)의 발전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가상공간(가상현실)의 등장

Ⅲ. 가상공간(가상현실)과 정보윤리

Ⅳ. 가상공간(가상현실)과 가상서점
1. 가상서점의 현황
2. 가상서점의 발전방향

Ⅴ. 향후 가상공간(가상현실)의 발전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능인을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사회의 주체로서 정보화된 사람을 길러 내야 한다. 그리고 가상 공간을 통한 정보의 검색, 교류와 제공을 통해서 공동체 문화를 경험케 하고 그 과정에서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또한 스스로 정보를 만들고 교류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컴퓨터 통신의 유해물의 현황을 조사하고 토론을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정보의 가치, 좋은 정보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건전한 정보 문화 정착에 대한 필요성을 체험하고 의식과 가치관이 자연스럽게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 청소년을 위한 좋은 정보의 제공이 우선되어야 한다. 가상 공간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가장 크게 느끼는 불만 사항은 이곳 저곳을 돌아다녀도 쓸 만한 정보가 없다는 것이다. 음란·폭력 정보에 대한 감시와 고발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청소년들에게 유익하고 흥미로운 정보의 제공이 필요하다. 이는 마치 유해 업소를 탓하기 전에 청소년들을 위한 놀이 공간, 문화 공간을 제공하지 못한 책임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정보 제공에 대한 노력은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모으고 제공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자연스럽게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스스로 정보를 만들어서 다른 사람을 위해 교류하는 공동체 문화, 정보 문화의 경험을 하게 할 것이다. 정보사회의 주체로서 자질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청소년을 위한 좋은 정보 사이트를 찾아서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함께 모이도록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의 정보 문화 형성을 위한 물리적 환경으로서의 공간이 제공되어야 한다. 정보 문화는 생활 속에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체험이 함께 할 때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을 위한 시설로서 \"청소년정보문화공간\"의 설치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현재 광주에서는 북구수련관의 ‘문화의 집’에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통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일정정도 확보되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으로는 부족하기에 더욱 많은 공간의 확보가 필요하다.
Ⅵ. 결론
언론, 정보분야에서의 기술발전과 그에 따른 상황변화는 너무나 많은 가능성이 예견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가져 올 변화를 한마디로 정의하고 미래의 행태를 규율할 법을 만든다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이미 우리 사회에 일반화되어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현실화와 이로 인한 법적 분쟁이 적지 않게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입법의 미비 또는 학설과 판례의 부족으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따라서, 단지 인터넷통신의 쌍방향성과 공개성, 익명성, 지속성 등에서 오는 권리 충돌의 문제만이 아니라, 점점 확대되고 있는 인터넷방송과 신문에 대한 개념정립과 법률적용의 문제, 자율규제의 한계문제, 그에 따른 자기제재(self-sanction)의 위헌성 여부 문제 등이 헌법 제21조상의 표현의 자유와 관련하여 더 논의되어야 한다. 특히 이러한 표현의 자유의 법리 재정립과 그에 따른 문제점 해결을 위해서는 형법과 정보통신기본법, 정보통신사업법,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성폭력행위자의처벌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 등에 산재해 있는 관련법규정을 하나로 통일해 기본법제를 정비하는 작업이 시급할 뿐만 아니라, 건전한 정보문화 형성과 정보화의 역기능 방지를 위한 국제적인 대처방안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한다. 물론 이와 관련된 모든 문제는 우리의 헌법규정과 헌법현실과의 상관관계에서 풀어야 할 것이며, 어떻게 하면 신기술의 발달이 우리의 민주적 기본질서에 부합될 수 있을까를 심사숙고하여야 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본고가 문제 제기와 방향 제시를 위한 하나의 시론이 되기를 희망한다.
참고문헌
□ 김호진, 웹 기반의 가상현실 화석학습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8
□ 박선영, 가상공간에서의 성표현의 자유와 법적 제한, 한국법제연구원 현안분석, 2002
□ 배금표, 가상서점을 이용한 수서업무 활용 방안, 제4회 한국정보관리학회논문집, 서울 중앙대학교, 1997
□ 정인성 외, 방송대학 가상교육 체제설계,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 교육연구소 연구보고 97-4, 1998
□ 최경애, 가상교육체제 연구의 배경과 국내외 가상교육 현황, 가상대학 체제구상을 위한 연구협의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통신 교육연구소 주최 발표자료집, 1997
□ 한정선, 효율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재고, 교육공학연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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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09.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16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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