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에리히 프롬과 《사랑의 기술》
2. 내용 감상 및 분석
제1장 사랑은 기술인가
제2장 사랑의 이론
제3장 현대 서양사회에서의 사랑과 붕괴
제4장 사랑의 실천
3. 인간애의 회복
4. 기술과 노력으로 도달하는 참사랑
5. 신의 개념을 통해 설명되는 사랑
6. 맺음말
2. 내용 감상 및 분석
제1장 사랑은 기술인가
제2장 사랑의 이론
제3장 현대 서양사회에서의 사랑과 붕괴
제4장 사랑의 실천
3. 인간애의 회복
4. 기술과 노력으로 도달하는 참사랑
5. 신의 개념을 통해 설명되는 사랑
6. 맺음말
본문내용
명을 초월해서 합일(合一)에 이를 수 있을까하는 문제에 맞닥뜨리고 있다. 프롬은 이와 같은 현대인들의 심리적 갈등의 해소를 위해서는 '사랑'의 정신에 기초하여 각자가 사랑으로 결합한다는 것은 각자의 자유를 스스로 이용하여 보다 나은 사회를 발전시키는 것이요, 권위에 굴복하는 것은 새로운 속박에 얽매이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이와 같은 귄위에의 복종이 나치스의 출현을 가능하게 했다고 프롬은 주장했다.
사랑은 하나님이 내려 준 천부적인 재능이므로 우리가 느끼는 대로 행동하면 사랑을 실천할 수 있다는 안이한 대답을 하기에는 현대의 사회와 인간은 너무나 복잡하고 너무나 교묘하다. 따라서 사랑의 회복을 위해서는 절실하게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가 사랑하려고 애쓰면서도, 참으로 나를 주는 사랑을 하고 싶으면서도 이러한 사랑에 실패하게 되는 원인은 바로 기술의 미숙성에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훈련과 인내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점을 날카롭게 파헤친 바로 《사랑의 기술》이다. 목적이 없는 사랑, 다시 말해서 사랑의 본성을 깨닫지 못하고 사랑의 기술에 숙달되지 못한 사랑은 오히려 인간에게 위험할 수 있다는 프롬의 경고를 듣고 우리는 사랑의 험난한 길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된다.
5. 신의 개념을 통해 설명되는 사랑
사랑이란 것을 설명해 나감에 있어서 프롬은 현대 물리학의 양자론적 개념과 아리스토텔레스와 데카르트의 제1원인으로서의 '신의 개념'을 원용하고 있으며 이것들은 각기 논리학이나 물리학 등의 인간이 세계를 기술하고자 하는 노력 가운데 첨병 역할을 하는 분야에서 인간의 능력으로는 가장 객관적 설명을 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관점들이다. "인간관계가 물질세계와 무슨 관계가 있단 말인가..."라면 절대로 진정한 사랑에 가까이 가지 못할 것이라는 얘기가 된다. 이에 다음의 세 가지를 기술하여 볼까 한다.
첫째로, 제 1원인으로서의 신에 대한 개념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이유이며 그에 대한 신앙을 가지는 것은 자신보다 근본적인 것에 대한 즉 더 큰 세계에 대한 해결책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신앙을 가짐으로 존재가치를 갖게 되는 것이다.
둘째로, 인간대 인간으로서의 사랑은 제1원인에 대한 순응적 자연적 조화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것은 절대로 인간끼리의 썰렁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형제애라는 개념에서 이것을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았다.
셋째로, 사회가 사상에 대해 취하는 입장은 단호하다. 그것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으로 이루어진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직접적이고도 지대하기 때문이다. 현재의 대부분의 사회집단은 경제논리에 의해 굴러가며 인간 관계를 가치중립화 시킨다.
6. 맺음말
저자도 밝혔듯이 '사랑은 자기 자신이 다다른 성숙의 정도에 관련 없이 쉽게 탐닉할 수 있는 따위의 감상적인 것이 아니며, 자기의 인격 전체를 발달시켜서 생산적인 방향으로 나가도록 꾀하는 것' 이라고 지적하고 있는데, 이는 오늘의 기계문명 속에서 인간의 실존과 불가분의 관련성을 맺고 있는, 물론 또 다른 브롬의 이야기의 주된 Theme인 것 같지만, 사랑의 참된 의미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깊게 한다는 측면에서 분명 뛰어난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 같다. 목적이 없는 사랑, 다시 말해서 사랑의 본성을 깨닫지 못하고 사랑의 기술에 숙달되지 못한 사랑은 오히려 인간에게 위험할 수 있다는 브롬의 경고는 결코 지금 생각해도 쉽게 지나쳐 버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너무나도 많은 것을, 그리고 내가 미쳐 잊고 있었던 것을 생각하게 해준 ‘사랑의 기술’에 대해 고마움을 느낀다. 정말 내가 지금껏 알아왔던 사랑은 꼭 사랑이란 이름으로 포장된 거짓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사랑은 하나님이 내려 준 천부적인 재능이므로 우리가 느끼는 대로 행동하면 사랑을 실천할 수 있다는 안이한 대답을 하기에는 현대의 사회와 인간은 너무나 복잡하고 너무나 교묘하다. 따라서 사랑의 회복을 위해서는 절실하게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가 사랑하려고 애쓰면서도, 참으로 나를 주는 사랑을 하고 싶으면서도 이러한 사랑에 실패하게 되는 원인은 바로 기술의 미숙성에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훈련과 인내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점을 날카롭게 파헤친 바로 《사랑의 기술》이다. 목적이 없는 사랑, 다시 말해서 사랑의 본성을 깨닫지 못하고 사랑의 기술에 숙달되지 못한 사랑은 오히려 인간에게 위험할 수 있다는 프롬의 경고를 듣고 우리는 사랑의 험난한 길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된다.
5. 신의 개념을 통해 설명되는 사랑
사랑이란 것을 설명해 나감에 있어서 프롬은 현대 물리학의 양자론적 개념과 아리스토텔레스와 데카르트의 제1원인으로서의 '신의 개념'을 원용하고 있으며 이것들은 각기 논리학이나 물리학 등의 인간이 세계를 기술하고자 하는 노력 가운데 첨병 역할을 하는 분야에서 인간의 능력으로는 가장 객관적 설명을 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관점들이다. "인간관계가 물질세계와 무슨 관계가 있단 말인가..."라면 절대로 진정한 사랑에 가까이 가지 못할 것이라는 얘기가 된다. 이에 다음의 세 가지를 기술하여 볼까 한다.
첫째로, 제 1원인으로서의 신에 대한 개념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이유이며 그에 대한 신앙을 가지는 것은 자신보다 근본적인 것에 대한 즉 더 큰 세계에 대한 해결책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신앙을 가짐으로 존재가치를 갖게 되는 것이다.
둘째로, 인간대 인간으로서의 사랑은 제1원인에 대한 순응적 자연적 조화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것은 절대로 인간끼리의 썰렁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형제애라는 개념에서 이것을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았다.
셋째로, 사회가 사상에 대해 취하는 입장은 단호하다. 그것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으로 이루어진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직접적이고도 지대하기 때문이다. 현재의 대부분의 사회집단은 경제논리에 의해 굴러가며 인간 관계를 가치중립화 시킨다.
6. 맺음말
저자도 밝혔듯이 '사랑은 자기 자신이 다다른 성숙의 정도에 관련 없이 쉽게 탐닉할 수 있는 따위의 감상적인 것이 아니며, 자기의 인격 전체를 발달시켜서 생산적인 방향으로 나가도록 꾀하는 것' 이라고 지적하고 있는데, 이는 오늘의 기계문명 속에서 인간의 실존과 불가분의 관련성을 맺고 있는, 물론 또 다른 브롬의 이야기의 주된 Theme인 것 같지만, 사랑의 참된 의미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깊게 한다는 측면에서 분명 뛰어난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 같다. 목적이 없는 사랑, 다시 말해서 사랑의 본성을 깨닫지 못하고 사랑의 기술에 숙달되지 못한 사랑은 오히려 인간에게 위험할 수 있다는 브롬의 경고는 결코 지금 생각해도 쉽게 지나쳐 버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너무나도 많은 것을, 그리고 내가 미쳐 잊고 있었던 것을 생각하게 해준 ‘사랑의 기술’에 대해 고마움을 느낀다. 정말 내가 지금껏 알아왔던 사랑은 꼭 사랑이란 이름으로 포장된 거짓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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