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용 전략 분석 - '푸른 밤 그리고 성시경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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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Text 전반 분석
1) 선정 Text
2) ‘라디오’ 라는 매체의 특성
3) ‘라디오’ 안에서도 ‘초대석’ 이라는 상황 분석
4) 화, 청자와의 관계, 그에 따른 상황들
5) 전체적인 텍스트 내용구조

2. 인용 Text 전사

3. Text 화용 전략 상세 분석
<순서교대전략>
<대화내용전략>
<대화방법전략>
<체면 전략>
<호칭의 변화>
<담화표지>
<간단한 문법적인 분석 - 대체로 진행자의 말투 분석>

4. 끝내는 말

본문내용

의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이선균은 이런 칭찬에 웃으면서 긴장을 풀어나가기도 하고, 너무 많은 칭찬에 몸 둘 바를 몰라 하기도 한다. 특히, 이선균의 목소리를 칭찬하면서, 긴장을 풀고 있고, 다른 곳에서도 이선균 섭외를 원하고 있다고 말하며, 칭찬과 부담이 함께 동반 된 말을 하고 있다. 후반부에서는 지금까지 같이 대화한 이선균에게 호감이 든다는 칭찬을 하면서 마무리를 짓고 있다.
② 보답하기
예, 91.9는 거의 뭐. 모태신앙처럼…습관처럼…거의…듣죠. (6)
아니…이거 모태신앙 같은 거라니까요…(77)
그니까. 어릴 때부터 라디오 하면 이쪽을 많이 들었던 것 같아요. (81)
자신을 칭찬하는 진행자와, 자신을 섭외해 준 프로그램에 대하여 보답하는 말하기를 함으로, 그들의 체면을 살려주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③ 거절하기
아 그 목소리 보다 음악적인. (더듬음) 많은…지식들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디제이를 하려면…그런 것들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13)
칭찬에 이어서 한국인이 주로 사용하는 칭찬 이후의 반응인 거절하기를 사용하면서, 겸손한 느낌을 주고 있다.
<호칭의 변화>
성시경씨 (11) 시경씨 (90)
처음의 딱딱했던 분위기에서, 진행 막바지에서 서로 편해진 분위기로 바뀌었고, 그에 따라 성을 붙여 말했다라, 나중에는 이름만 말하는 호칭의 변화가 일어났다.
<담화표지>
접속어 : 그런데, 그러니까, 그래서, 그리고
지시어 : 그, 저
반응의 표지 : 아이고, 아, 예, 이런, 음, 흠, 뭐…
라디오 대화 상황에서 서로 말을 주고받는 대화가 짧게 이어져 나가기 때문에, 다른 담화표지 보다는 반응의 표지가 두드러지게 많이 나타났다. 상대의 이야기에 경청을 하는 표시를 해야 하고, 부드럽게 이끌어 가야 하기 때문이며, 그런 반응을 청취자들도 들어야 하기 때문에, 중간 중간 진행자의 대답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담화표지 중 진행자의 “자…” 를 주로 볼 수 있는데, 진행자의 특성 상, 화제를 바꾸거나, 상황을 정리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했다. 혹은, 다음 말로 이어나갈 때, 잠시 한 박자 숨을 고르려고 할 때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간단한 문법적인 분석 - 대체로 진행자의 말투 분석>
드리구요 드리고요
있구요 있고요
그렇그등요 그렇거든요
진짜루요 진짜로
그죠 그렇죠
주로 화용전략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화용음운론 등의 문법적인 요소는 다루지 않는 대신, 진행을 이끌어 가는 진행자의 특징적인 말투 습관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구어적인 특성이 아주 진하게 나타난다. 구요~등을 많이 사용하며, 말 중간, 중간에, 그죠. 라는 말을 주로 사용하면서, 공감대 형성에 힘을 쓴다.
♣ <부록> 라디오 특성상의 화용전략 (혹은, 라디오 인터뷰의 화용전략)
① 많은 웃음 : 청취자들에게 웃음 줘야 하기 때문에도 그렇고, 진행자의 특성 상 개그 본능이 충실하기 때문에 진행을 재미있는 방향으로 이끌어가고자 노력하고, 그에 따라 게스트가 자주 웃음을 터뜨리는 정도가 빈번하게 일어났다.
② 휴지부가 많이 나타난다. : 말줄임표가 굉장히 많은데, 진행자의 경우에는, 질문을 더욱 쉽고 편하게 만들기 위해서 주로 한 숨을 쉬어가며, 게스트의 경우에는 진행자의 질문에 더욱 신중하고, 청취자들을 의식하는 대답을 하기 때문에 천천히, 주저하면서 대답을 하는 경우를 많이 찾게 되었다.
③ 진행자는, 프로그램 진행 상, 게스트에 집중하려는 태도를 취하여야 하기 때문에, 중간, 중간에 추임새를 많이 넣는다. 이는 체면의 원리와도 연결되며, 담화표지와도 연결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자, 예, 어, 흠 등)
④ 공감대 형성하기
흠,…술도 좋아하시나요?? (59)
그럼 혼자 있는 걸 좋아하신다는 뜻인가요?? (50)
내 사람이랑 있는 걸 좋아하시는… (57)
흠,…술도 좋아하시나요?? (59)
동물은 좋아하시나요?? (61)
혹시 와인을 드시면…꾸준히…와인에서 멈추지 못하는 스타일이시죠? (70)
사람은 누구나 상대와 얘기할 때 호감이 있으면, 공유점을 찾고자하고 그것에 대해서 얘기하고 싶어 한다. 라디오 안에서의 진행자와 게스트 간에서도 그 상황이 연출되는데, 진행자는 자신의 관심사인 술과 동물에 대해 질문하고 있고, 자신의 특성을 상대방에게 은연중에 드러내면서 같은 특성이라는 반응을 유도하기도 한다.
4. 끝내는 말
일상생활에서 아무생각 없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말들이 그냥 내뱉는 말들 보다는 그 발언에 대한 이유가 있고, 어떻게 이끌어 가고자 하는 전략이 있게 마련이란 것을 다시 한 번 알게 되었다. 수업을 들으면서, 혹은 이 과제를 제출하면서 나는 지금껏 상대방과의 대화에 있어서 상대방의 말에 얼마나 경청을 해왔으며, 상대방을 기분 나쁘게 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진 않았나,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대화상황에서의 주의요망을 다짐하게 되었다.
또, 드러나지 않는 숨겨진 의도들을 잘 파악 하는 것과, 분위기를 잘 감지하는 것도 화용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도 알게 되었다.
평소에 즐겨 듣는 라디오 프로그램인 <푸른 밤, 그리고 성시경입니다.>를 분석하기 이전에 골수 청취자들만이 알아들을 수 있는 진행자만의 화용전략이나, 특징들이 많아서 그런 것들을 모두 설명하고 싶었지만, 뜻대로 잘 전달되지 않은 것 같아서 리포트에 참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특히, 라디오 안에서의 대화상황에서 나타나는 화용전략의 의미에 초점을 두어 과제를 작성하였기에, 문법적인 면은 간단하게만 다루었다.
<자료출처>
http://www.imbc.com/broad/radio/fm4u/bluenight/
*목차
1. Text 전반 분석
1) 선정 Text
2) ‘라디오’ 라는 매체의 특성
3) ‘라디오’ 안에서도 ‘초대석’ 이라는 상황 분석
4) 화, 청자와의 관계, 그에 따른 상황들
5) 전체적인 텍스트 내용구조
2. 인용 Text 전사
3. Text 화용 전략 상세 분석
<순서교대전략>
<대화내용전략>
<대화방법전략>
<체면 전략>
<호칭의 변화>
<담화표지>
<간단한 문법적인 분석 - 대체로 진행자의 말투 분석>
4. 끝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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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07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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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3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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