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쿠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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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오타쿠의 유래
1.2 오타쿠의 등장배경
1.3 팬, 매니아와 오타쿠의 차이점

2. 오타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의 원인
2.1 1989년 미야자키 츠토무 사건
2.2 일본문화에 대한 반일감정

3. 오타쿠의 긍정적인 영향력
3.1 오타쿠의 긍정적인 영향력
3.2 오타쿠 기질로 성공한 사람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 파악하려고하는 학문연국 영역이다. 최초로 명명한 것은 오카다두 츠카사 남편으로 그는 도쿄대학교양 학부로 ‘오타쿠 문화론’ 강의를 실시해, 내용을 보급시키는 책자로 해 출판했을 때에 ‘오타쿠 학’ 이라고 하는 말을 사용했다.
'오타쿠 학'을 통해 도쿄대생 전부를 오타쿠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히고 있다. 그만큼 오다쿠가 만드는 일본의 대중문화 파워가 한층 거세질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현상이 꼭 일본에서만은 아니다. 최근 들어 한국 영화가 르네상스라고 불릴 만큼 양과 질에서 큰 도약을 거듭하고 잇다. 관객동원에서 보면 헐리우드 수입영화들을 오히려 앞지르고 있다. 이런 현상은 정부의 지원이나 관객들의 애국심에서가 아니라 바로 오타쿠라 불러야 할 젊은 영화인들이 대거 현장으로 진출했기 때문일 것이다. 앞으로 한국의 영상작품들이 세계 시장을 누비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자원 역시 더 많은 오타쿠들일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나라는 직업이란 돈도 벌지만 사회에 기여하고 자신의 자아실현도 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철저한 프로페셔널이 되어야하고 그 직업이 아닌 다른 것에 애정을 갖는다면 어쩐지 완전한 사회인이 되지 못한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그렇지만 오타쿠라는 존재야말로 지금 일본문화의 파워를 보여주는 핵심이라고 할수 있다. 앨빈토플러는 "미래 사회에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결합된 생비자(prosumer)가 등장할 것"이라고 예견했다. 자기가 원하는 것을 직접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람들이 대거 등장하여 이런 이분법이 사라진다고 했는데 이러한 전조를 바로 일본의 오타쿠에서 찾아볼 수 있다. 결국 21세기를 누가 선도하느냐 하는 문제는 어떤 사회가 더 많은 오타쿠 들을 만들어내느냐에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오타쿠들을 키워낼 것인가? 오타쿠는 인위적으로 육성되는 것이 아니다. 일본에서도 오타쿠는 자연발생적인 현상이었지, 공장을 짓듯이 돈을 투자한다고 되는 것도 정부가 정책목표를 세워 추진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 오타쿠 문화는 그러한 현상을 수용할 줄 알고 나아가서는 격려하고 존중할 줄 아는 사회가 아니면 만들어질 수 없다. 좀 극단적으로 말하면 우리 사회에서 누가 오타쿠라고 하면 그는 "미친 놈" 소리 듣기 쉽상인 것이다. "가만히 있으면 중간은 간다"는 사고방식이 팽배한 사회, 언제나 남의 눈을 의식해야 하고 남의 기준으로 살아야 하는 사회, 조금만 개성과 다양성과 독창성을 추구하면 미친 놈, 이상한 놈으로 치부되는 사회, 획일적인 가치관을 강요받는 사회에서는 결코 오타쿠가 나올 수 없다.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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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미남 오타쿠 3개월간 소녀 감금’ 헤럴드 뉴스 2005년 5월 20일자
폐쇄증후군 어디까지 왔나’ 부산일보 2005년 3월 11일자
장귀연의 세상뒤집기 '서글픈 폐인이야기 ' 월간 사회운동 2002년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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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오타쿠의 유래
1.2 오타쿠의 등장배경
1.3 팬, 매니아와 오타쿠의 차이점
2. 오타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의 원인
2.1 1989년 미야자키 츠토무 사건
2.2 일본문화에 대한 반일감정
3. 오타쿠의 긍정적인 영향력
3.1 오타쿠의 긍정적인 영향력
3.2 오타쿠 기질로 성공한 사람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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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10.09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4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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