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아줌마론
2.1. 아줌마논쟁의 전개과정과 그 해석
2.2. 아줌마의 사회적 표상
3. 아저씨론
4. 아줌마론과 아저씨론의 비교분석
4.1. 언어ㆍ기호학적 측면
4.2. 사회적 표상의 측면
5. 결론
*참고문헌
2. 아줌마론
2.1. 아줌마논쟁의 전개과정과 그 해석
2.2. 아줌마의 사회적 표상
3. 아저씨론
4. 아줌마론과 아저씨론의 비교분석
4.1. 언어ㆍ기호학적 측면
4.2. 사회적 표상의 측면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제적, 역사적 구조의 특수성에서 비롯된 것이며 부정적 아줌마론 중의 상당 부분은 부정적으로 노출된 특정부류의 아줌마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아줌마론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글은 아저씨의 성격적, 행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된 자료가 최근의 것이 아니라는 면에서 한계를 지니며 더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위해서는 개방성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명소, 성은현, 김혜원(1999). 한국 기혼여성(아줌마)들의 성격 특성과 주관적 삶의 질. 「한국 심리학회지: 여성」 Vol. 4, No.1. 한국심리학회.
김재은(1987). 한국인의 의식과 행동양식-문헌 및 조사연구-. 한국문화총서12. 서울: 이화여 자대학교 출판부.
김종미(1999). 주부, 아줌마, 여성운동.「여성과 사회」10. 서울: 창작과 비평사.
김효선, 허순희(1995). 한국남자, 낮에도 뛰고 밤에도 뛴다. 「또 하나의 문화 」4호. 서울: 또하 나의 문화.
데보라 카메론, 이기우 역(1995). 「페미니즘과 언어이론」. 서울: 한국문화사.
마리나 야겔로, 강주현 역(1994). 「언어와 여성」. 서울: 여성사.
우먼타임즈 2001. 11.30일자. 미혼여성들이 보는 아줌마문화.
李 善(1999). 담론이론을 통해 본 '아줌마'의 상징적 의미에 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주간동아 1999.10.28일자. '아줌마 반란부대'가 몰려온다 : '미시'와 '부엌데기' 사이 위상 바로 잡기.
주간조선 1999.12.9일자. 이 땅의 아줌마들은 '열병중'.
최상진, 김지영, 김기범(1999). 한국사회에서 아줌마의 사회적 표상과 아줌마론.「한국심리학 회지: 여성」 Vol. 4, No.1. 한국심리학회.
______(2000). 한국아줌마 무죄론: 한국아줌마론 속의 사회심리와 약자누명씌우기 현상 분석 「문화와 사람」 창간호. 한국문화심리학회.
______, 김지영, 김기범(2001). 심리적 구성체로서의 한국아줌마 분석. 「한국심리학회지:일 반」Vol. 20, No.2. 한국심리학회.
한국여성연구회(1994). 여성학 강의. 서울: 도서출판 동녘.
Rowan, Bernard(1999). “On the Ajumma : A Political and Economic Perspective on Korean Women.” 「亞細亞硏究」 102. 고려대학교 아세아연구소.
우먼타임즈 http://iwomantimes.com
e- 줌마 http://zooma.co.kr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http://psyche.lib.cau.ac.kr/intro.html
한국문화심리학회 http://www.frontier.or.kr
한국심리학회 http://www.koreanpsychology.org
*목차
1. 서론
2. 아줌마론
2.1. 아줌마논쟁의 전개과정과 그 해석
2.2. 아줌마의 사회적 표상
3. 아저씨론
4. 아줌마론과 아저씨론의 비교분석
4.1. 언어ㆍ기호학적 측면
4.2. 사회적 표상의 측면
5. 결론
*참고문헌
이 글은 아저씨의 성격적, 행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된 자료가 최근의 것이 아니라는 면에서 한계를 지니며 더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위해서는 개방성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명소, 성은현, 김혜원(1999). 한국 기혼여성(아줌마)들의 성격 특성과 주관적 삶의 질. 「한국 심리학회지: 여성」 Vol. 4, No.1. 한국심리학회.
김재은(1987). 한국인의 의식과 행동양식-문헌 및 조사연구-. 한국문화총서12. 서울: 이화여 자대학교 출판부.
김종미(1999). 주부, 아줌마, 여성운동.「여성과 사회」10. 서울: 창작과 비평사.
김효선, 허순희(1995). 한국남자, 낮에도 뛰고 밤에도 뛴다. 「또 하나의 문화 」4호. 서울: 또하 나의 문화.
데보라 카메론, 이기우 역(1995). 「페미니즘과 언어이론」. 서울: 한국문화사.
마리나 야겔로, 강주현 역(1994). 「언어와 여성」. 서울: 여성사.
우먼타임즈 2001. 11.30일자. 미혼여성들이 보는 아줌마문화.
李 善(1999). 담론이론을 통해 본 '아줌마'의 상징적 의미에 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주간동아 1999.10.28일자. '아줌마 반란부대'가 몰려온다 : '미시'와 '부엌데기' 사이 위상 바로 잡기.
주간조선 1999.12.9일자. 이 땅의 아줌마들은 '열병중'.
최상진, 김지영, 김기범(1999). 한국사회에서 아줌마의 사회적 표상과 아줌마론.「한국심리학 회지: 여성」 Vol. 4, No.1. 한국심리학회.
______(2000). 한국아줌마 무죄론: 한국아줌마론 속의 사회심리와 약자누명씌우기 현상 분석 「문화와 사람」 창간호. 한국문화심리학회.
______, 김지영, 김기범(2001). 심리적 구성체로서의 한국아줌마 분석. 「한국심리학회지:일 반」Vol. 20, No.2. 한국심리학회.
한국여성연구회(1994). 여성학 강의. 서울: 도서출판 동녘.
Rowan, Bernard(1999). “On the Ajumma : A Political and Economic Perspective on Korean Women.” 「亞細亞硏究」 102. 고려대학교 아세아연구소.
우먼타임즈 http://iwomantimes.com
e- 줌마 http://zooma.co.kr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http://psyche.lib.cau.ac.kr/intro.html
한국문화심리학회 http://www.frontier.or.kr
한국심리학회 http://www.koreanpsychology.org
*목차
1. 서론
2. 아줌마론
2.1. 아줌마논쟁의 전개과정과 그 해석
2.2. 아줌마의 사회적 표상
3. 아저씨론
4. 아줌마론과 아저씨론의 비교분석
4.1. 언어ㆍ기호학적 측면
4.2. 사회적 표상의 측면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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