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기술]멀티미디어의 정의, 멀티미디어의 배경, 멀티미디어의 특징, 멀티미디어의 유형,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멀티미디어 기술, 멀티미디어 기술의 시사점, 멀티미디어 효율성 증진방안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기술]멀티미디어의 정의, 멀티미디어의 배경, 멀티미디어의 특징, 멀티미디어의 유형,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멀티미디어 기술, 멀티미디어 기술의 시사점, 멀티미디어 효율성 증진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정의

Ⅲ. 멀티미디어의 탄생 배경

Ⅳ. 멀티미디어의 특징 및 구성

Ⅴ. 멀티미디어의 유형
1. 교수적 활용
1) 반복 연습형
2) 개인 교수형
3) 시뮬레이션형
4) 교수 게임형
5) 발견 학습형(discovery mode)
6) 문제 해결형(problem solving mode)
7) 혼합형
2. 도구적 활용
3. 피교수적 활용

Ⅵ.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Ⅶ. 멀티미디어의 자료

Ⅷ. 멀티미디어 기술
1. 인터넷 근간망
2. 사용자 단말 망
1) PSTN
2) PSDN
3) ADSL
4) CATV 인터넷 망
5) LAN 망
6) 광 케이블 망
7) 위성 망

Ⅸ. 멀티미디어 기술분석에 따른 시사점

Ⅹ. 멀티미디어의 효율성 증진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점을 고려해서 가능한 한 짜임새 있고 융통성 있는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팀장은 가능한 한 팀 구성원의 의견을 많이 듣도록 하고, 될 수 있으면 그 의견을 최종 설계와 제작에 반영하도록 애쓰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팀 구성원들 간에 항상 서로 솔직하고 긴밀한 의사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분위기를 유지하도록 한다. 팀 구성원간에 언제 어디서라도 적절하게 연락하고 의사소통 할 수 있는 통신방법을 개발하고 모두 숙지하도록 한다. 팀 구성원들이 서로의 업무에 대해 기본적인 사항을 이해하고 협조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고 생산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지속시키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같은 일을 하는 스텝이 복수인 경우에는 하는 일이 공평하게 배분되어 있는지, 만약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그에 대한 적절한 대책이 있는지 확인하고 처리하여야 한다.
프로젝트 책임자는 각 요소별 작업의 진행 정도와 스텝들에 대해 가능한 한 인간적, 전문적 편견을 버리고 전체를 볼 수 있도록 애써야 한다. 스탭중에 예기치 않은 개인적인 문제가 발생해 프로젝트에 차질이 올 수 있는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모든 시스템의 백업(backup) 및 기록, 그리고 주 스텝을 대체할 수 있는 조수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제작 과정에 필요한 각종 자료 및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는 것이 좋고 이를 전담할 사람을 정해두는 것이 좋다. 각종 비디오, 오디오, 음성, 음향, 음악 등의 자료들이 저작권에 침해되는 것은 없는지 확인하고, 사용을 위한 동의를 받았을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 기록을 보관하도록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변호사 등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개발 과정에서 형성평가가 반드시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형성평가는 한 단계로 끝날 것이 아니라 평가의 기본 근거가 전체 개발 과정에서 항상 확인될 수 있어야 한다. 스크린 디자인이나 그래픽 디자인은 되도록 나중에 해서 종합하는 것이 좋으나 시각 디자이너는 반드시 과제 분석 이후부터 전체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과정에 곧바로 함께 일하는 것이 좋다. 무슨 아이디어든지 개발에 필요한 것은 반드시 시각화시켜서 구체적인 그림으로 제시하고 토론하는 것이 좋다. 스폰서나 후원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없는지 항상 검토하고 필요하다면 이들이 자연스럽게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그 개발과정에 대한 지식을 가져서 이해의 폭이 커지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 결론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기술적 조건틀, 독일 전문가들의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전망의 분석은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지니는 경제적, 경영적 측면에서의 의미에 대하여 최소한 다음과 같은 결론을 가능하게 한다. 멀티미디어가 경제적 측면에서 지니는 의미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진다. 첫째 멀티미디어적 요소가 기존 매체에 통합되는 현상이다. 간단하고 보편적인 예로는 사전에 멀티미디어적 요소가 보충되는 것을 들 수 있다. 둘째로는 멀티미디어에 의해 전적으로 새로운 시장이 개척되는 현상이다. 이는 기업간의 전략적 연합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서 특히 동종 업체간의 연합을 넘어서 새로운 시장에 뛰어드는 형태로 나타난다. 국내의 예로는 정보시장과 직접적 관련이 전혀 없는 전력회사가 멀티미디어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해외의 사례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현상은 멀티미디어 시장의 발전과 더불어 더욱 확산될 것이다. 세 번째로는 멀티미디어의 업무적, 경영적 적용을 들 수 있다. 원래 업무의 합리화를 위해 도입된 응용분야가 이제는 하나의 독립된 사업분야를 형성시키는 현상으로서 예를 들면 비디오컨퍼런스, Teleworking, 멀티미디어 목록, 멀티미디어 박물관 등이 있다. 멀티미디어의 경영적 의미는 기업으로 하여금 멀티미디어 기술을 사용하도록 이끄는 핵심 요소에 관한 것으로서 대체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측면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비용대 효과측면 : 합리화 목표의 달성
질적 측면 : 서비스 및 생산물의 질적 향상
적응성 측면 : 수요의 변화에 대한 반응
신속성 측면 : 정보의 우위 유지
전략적 측면 : 경영전략적 차별화
한편 국내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발에 관한 현황분석에 따르면 상용의 경우 대부분 일상생활 및 경제·산업 분야에 치중되어 있으며, 특히 상용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중 음성과 영상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는 개발된 전체 상용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⅓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비상용 부문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는 본격적 개발의 초기단계에서 시범적으로 제공되는 경우에 해당한다. 비상용 부문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발은 전반적으로 미약한 수준이나 교육, 예술 및 신문 분야에서는 비교적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다. 이들 분야의 데이터베이스가 음성과 영상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라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음성과 영상이 포함된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아직 초기단계에 있음을 보여준다. 국내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개발재원에 관한 분석은 순수한 공공DB 개발지원금과 정부융자금에 의해 개발된 DB는 개발된 전체 DB의 8 % 정도이다. 이는 국내에서 활동 중인 2,000여개의 IP 업체 및 멀티미디어 컨텐트 추정 규모 1,500억원에 비해 매우 미약한 수준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비상용 부문 데이터베이스의 본격적 개발 및 공공부문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보다 더 많은 진흥책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김광호(2002), 미디어교육 제도화 방안, 언론학회, 디지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
◎ 김양은(1994) 미디어교육에 관한 연구-미디어교육의 제도화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창룡(2003), 매스컴과 미디어비평, 글로세움
◎ 김현철외(1997), 교육용 소프트웨어 공모전 운영, 사업보고 PR 97-1, 서울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김회수(1995), 멀티미디어 설계와 개발. 교육과학사:서울
◎ 이상회(1995),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사회화, 평민서당
◎ 최창섭(1998), 한국에서의 초·중등학교에서의 커리큘럼에 미디어교육을 제도화하기 위한 전략, La Trobe University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8.10.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611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