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 문화 주목 원인 고찰 - 인디 음악의 가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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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대상 및 방법
3. 연구사 검토

Ⅱ. ‘인디 음악’ 바로 알기
1. ‘인디 음악’의 정의
2. 한국 ‘인디 음악’의 상황
3. ‘인디 음악’은 대중음악인가?

Ⅲ. 가사 속 제 목소리 담기
1. 인디 록음악의 가사 분석
1.1. 크라잉 넛 <말달리자>
- 철저한 사회인식을 바탕으로 한 부조리함 표출 -
1.2. 언니네 이발관 <어제 만난 슈팅스타>
- 과거 회상과 자기 연민 그리고 좌절 -
1.3. 푸른새벽 <스무살>
- 은유적 표현을 통한 과거에의 회상 -
2. 인디 힙합의 가사 분석
2.1. Verbal Jint <내리막>
- 각운의 활용 그리고 냉소적인 현대 사회 비판 -
2.2. 데프콘 <Velociraptor>
- 스토리텔링과 성(性)과 피의 이미지를 통한 부정성 표출 -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강점이다. 이야기를 구성하는 자유도가 높은 만큼 소재도 매우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한 것이다. 이 가사에서는 보통은 다루어지기 힘든 ‘살인’ 이라는 소재를 극단적인 언어의 선택과 상황 설정을 통해서 나타내고 있다.
여기서 화자는 제목의 ‘Velocirator 백악기 후기에 살았던 육식공룡으로 몽골, 중국, 러시아에 분포하였다. 골격은 시조새와 비슷하고, 길고 날렵해 시속 60km까지 달릴 수 있다. 라틴어(語)로는 '벨로키랍토르'라고 한다. '빠른'을 뜻하는 '벨로시'와 '가로채서 잡아먹는'을 뜻하는 '랩터'의 합성어로, 날랜 사냥꾼을 뜻한다. 몸길이는 1.5~3m, 몸무게는 약 20㎏이다. 머리 길이는 18㎝ 정도이며, 80여 개의 날카로운 이빨이 나 있다. 입은 큰 먹이도 쉽게 먹을 수 있을 정도로 크게 벌릴 수 있다. 코는 길고 납작하다. 목은 S자 모양으로 굽어 있다.
’ 이다. 즉, 사냥꾼으로 살인자인 자신을 사냥꾼으로 은유하고 있다. 그런데 이 살인의 현장에서 눈여겨봐야 할 것은 바로 ‘피해자’들의 행위이다. 그들은 분명히 ‘부녀’ 관계로 설정되어 있다. 그러나 이윽고 방 안에서는 ‘콘돔’이 발견되고 이는 곧, 근친상간의 현장임을 암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어서 벌어지는 살인은 화자가 어떠한 정의감에 의한 것이 아니라 무목적성의 우발적 살인인 것이다. 가사의 초두에 보면 얼핏 부도덕한 인간에 대한 응징으로 볼 수도 있지만 후미에 보이는 자조적인 웃음과 살인자인 화자의 자문은 그러한 정의를 위한 당위적인 행위로써의 살인이 아님을 확이시켜준다고 하겠다.
이러한 극단적인 성(性) 이미지의 부정성과 더불어 살인이라는 피의 이미지가 더해지면서 이 가사는 더할 나위없는 철저한 ‘부정성’을 획득한다.
이러한 내용의 가사는 주류의 음악계에서는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수위의 것이다.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자극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상업성 이전에 심의의 수준에서 이미 검열이 이루어질만한 내용이다. 그렇지만 주류의 랩은 유행에 따른 구색에 맞춘 ‘빠른 말’에 불과한 것들이 만연하고 있다는 것을 볼 때, 이 가사가 지니고 있는 스토리텔링과 소재의 독창성은 평가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본다. 철저하게 뮤지션의 상상력에 기반 한 어찌 보면 ‘작가의식’ 이라고도 볼 수 있는 측면을 이 가사에서는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가사가 과연 대중성을 지닐 수 있는가? 라는 문제에 대해서는 재론의 여지가 다분하다. 그렇지만 주류의 가사 속에 나타난 획일화된 내용들 보다는 위의 가사와 같이 비록 소재의 선정성이 문제가 되더라도 다양하고 독창적이며 창의적인 주제와 소재가 선택되는 것은 앞으로 인디음악과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들일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장점으로 볼 수 있다.
힙합은 랩이라는 특수한 가창방식으로 인해서 가사 속에 담을 수 있는 내용이 멜로디를 기본으로 하는 일반적인 노래들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많다. 때문에 그 속에 담을 수 있는 내용이 매우 다양할 수 있다. 그렇지만 멜로디를 기반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가사의 함축이나 언어의 기법의 사용이 미비할 수밖에 없다. 힙합은 이러한 장르상의 불리함을 ‘라임’ 이라고 하는 압운의 사용으로 최대한의 극복을 이룩하였다. 즉, 두운과 각운의 발음상이나 형태상의 유사성, 그리고 대구의 활용 등이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창의적이고 독창적이며, 다양한 소재와 주제를 담은 내용 위에 기법을 활용한 세련된 언어에의 노력은 앞으로 대중의 안목을 끌 수 있는 인디 힙합의 힘이라고 할 수 있다.
Ⅳ. 결론
본고에서는 ‘인디’의 정의내림을 통해서 그것에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인디문화가 대중들에게 관심을 얻게 된 원인을 인디음악의 가사를 통해서 알아보았다.
인디음악이 주류의 그것과 확실히 차별화되는 이유는 인디의 구조적인 특성으로 말미암아 예술로서의 창작에 대한 제약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디 뮤지션들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곡에 스스로 하고 싶은 이야기를 솔직하게 담아낼 수가 있다. 이것은 곧 ‘제 목소리 담기’의 주체적인 예술 창작이자 문화의 창출인 것이다.
인디음악이 바로 이러한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신성하고 독창적이며, 창의성을 가진 다양한 음악들이 존재하게 된다. 그리고 그 가사 속에는 진솔한 이야기와 주류에서는 쉽게 다루어지기 힘드나 그 장르나 음악적 특성을 제대로 파악한 비판적의식의 가사들이 쓰일 수 있다. 이러한 주관성은 자칫 대중성을 잃기 쉬운 것으로 보기 쉬우나 대중들에게 자연스러운 공감대를 형성해낼 수 있고, 주류에서 느낄 수 없었던 신선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주류의 대중성과는 또 다른 대중성을 확보해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인디만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강점을 잃지 않고 점차 발전 확장시켜 점진적으로 저변을 확대해 나간다면 현재보다도 더욱 양질의 문화가 형성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리고 그것은 주류의 대중문화와 어깨를 견줄 만한 힘을 지니게 될 것이다.
본고는 현재에도 진행 상태에 있는 인디문화를 음악이라는 한 분야, 그리고 그 속에서도 가사의 언어적 내용적 분석이라고 하는 제한된 범위에서 진행 되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 더욱 많은 자료의 수집과 다양한 관점을 통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고는 현재 전무한 인디음악의 가사를 언어와 내용적 측면의 분석을 통해서 나름의 결론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얼마간의 의의가 있다고 본다.
※ 참고문헌
<서적>
정호영외, 『맨땅에 헤딩하리 - 한국 인디 음악의 좌표와 궤적』,푸른미디어, 2000.
양재영, 『힙합 커넥션 비트, 라임 그리고 문화』, 한나래, 2001.
박준흠, 『대한인디만세 - 한국 인디 음악 10년사 -』, 세미콜론, 2006.
<음반>
크라잉 넛, 『1집 - 묘비명』, 드럭, 1998.
언니네 이발관, 『2집 - 후일담』, 석기시대, 1998.
푸른새벽, 『1집 - bluedawm』, 드림비트, 2003.
데프콘(Defconn), 『1집 - Lesscon 4 the People 』,Masterplan, 2003.
Verbal Jint, 『Ep - Favorite』, 만월당,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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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11
  • 저작시기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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