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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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폰서쉽

2. 라이센싱

3. TV 중계권

4. 인도스먼트

5. 머천다이징

본문내용

이름을 운동기구의 상품명으로 이용해서 상품 특성이나 품질을 보증하는 성격이 강했었다. 캐릭터 상품, 기념품, 응원도구, 유니폼, 영상제작물, 서비스 등 모든 스포츠 산업에 있어서 유형, 무형의 것을 창출해 상품화시키는 것을 머천다이징이라 할 수 있다.
스포츠마케팅에서 머천다이징이란 분야는 라이센싱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라이센싱과 명확히 구분하기란 쉽지 않다. 라이센싱과 머천다이징의 차이점은 라이센싱은 스포츠 단체나 행사의 로고, 마스코트 등을 기존에 존재하는 제품에 부착하여 판매하는 것이며 머천다이징은 마스코트나 로고 등을 이용하여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형태의 제품을 개발하여 생산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 2002 월드컵을 예로 들면 월드컵 엠블럼을 부착하여 판매되는 모자나 티셔츠 등은 라이센싱 상품으로 볼 수 있고 마스코트 아토, 니크, 케즈를 이용하여 인형이나 열쇠고리 같은 기존에 없는 새로운 형의 상품을 만들어 내었다면 머천다이징 상품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기 때문에 아직은 널리 활성화되지 못한 분야이지만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것을 보여주고 인식시킬 수 있다는 장점 하나만으로도 무한한 잠재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미래에 소비자들은 스포츠를 보는 것만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좋아하는 스포츠에 대한 제품들을 구입하는 것으로써 욕구를 만족시킬 것이며 그런 매니아 층에게 머천다이징 상품은 수집품으로 상당한 호응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 목차 *
1. 스폰서쉽
2. 라이센싱
3. TV 중계권
4. 인도스먼트
5. 머천다이징
  • 가격2,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8.11.13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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