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리말
1.1 한국 대중음악의 현실
1.2 한국에서 록은 무엇인가
2. 한국록의 역사
2.1 60~70 년대의 한국록
2.2 80 년대의 한국록
2.3 90 년대의 한국록
3. 한국의 인디록
3.1 인디록의 정의
3.2 인디록에 대한 흔한 오해
3.3 인디록의 역사
3.4 국내에서 인디록의 의미
4. 맺음말
*참고문헌
1.1 한국 대중음악의 현실
1.2 한국에서 록은 무엇인가
2. 한국록의 역사
2.1 60~70 년대의 한국록
2.2 80 년대의 한국록
2.3 90 년대의 한국록
3. 한국의 인디록
3.1 인디록의 정의
3.2 인디록에 대한 흔한 오해
3.3 인디록의 역사
3.4 국내에서 인디록의 의미
4.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입장에서 음악은 간섭받지 않는 ‘창작’과 현실적으로 가능한 ‘유통’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택한 ‘방법론’이고, 그들은 음악이 취미가 아닌 생업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인디 록은 현재 한국에서 유일하게 ‘다양한 창작’이 가능한 장소이고 창작에 대한 절박함을 가진 뮤지션들 때문에 좋은 노래가 터져 나올 가능성이 큰 장소이다. 한국 내의 음악 산업적 관점에서 지명도는 떨어지지만 ‘다수의 다양한’ 뮤지션들이 활동하는 인디 신은 중요하다. 음반산업이 성장하려면 기본적으로 시장에 다양한 스타일을 가진 뮤지션들이 존재해야 하는데, 현재 이런 유형의 뮤지션들이 가장 광범위 하게 존재하는 공간이 인디이다. 그래서 현재 10대 아이돌 스타 위주로 편향된 한국 음반 시장의 지형도를 바꿀 수 있는 방안은 바로 인디 레이블과 함께 라이브 클럽, 대중 록 페스티발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 정확 방법이고, 바로 이것이 한국에서 인디 록이 갖는 의미 일 것이다.
4. 맺음말
인디 록이 살고 한국 음악계가 살아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할까. 이미 한국의 음반 시장에는 20대 이상의 ‘음악 좀 듣는 사람’들에게 음반다운 음반이 거의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을 잘 알 것이다. 서태지 이후 10대 아이돌 스타 위주로 편향된 대중음악 시장 환경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20대 이상의 음반 소비자들이 떠나 버렸다. 현재 한국 음반 시장은 불황 중의 불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음반 시장을 키우는 방법으로 첫 번째는 다양성이 시장에 존재할 수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고, 이는 음반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주는 취지이다. 그래서 시장에서 다양성을 확보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음악을 만들어 내는 인디 록 뮤지션들이 존중받는 분위기가 되어야 하고, 그들이 활동할 숭 있는 터전이 마련되어야 한다. 즉 음악 콘텐츠를 다양화시켜서 음반 시장을 키우는 것뿐만 아니라 문화의 다양성도 함께 꾀하는 것이다. 주류 음반 중심의 독과점 시장 논리와 기존 공중파 방송 중심의 마케팅에 의존할 필요성이 없는 대중음악을 저예산으로 ‘다품종 소량 생산’해서 유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음반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주어야 한다. 인디 록을 진정한 하나의 문화로 말할 수 있으려면 주체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환경과 그에 속한 뮤지션들과 업계 종사자들의 최소한의 생활이 보장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궁극적으로 인디 음반 대량 판매 시대를 여는 데에 주안점을 두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문제가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따라서 현재 인디 록과 그에 대한 음악 산업에 필요 한 것이 몇가지 있다. 음악 산업 대학교를 설립하여 철학과 전문성이 담긴 커리큘럼을 개발 해야 한다. 한국의 음악 전문지가 발간 되고 지원 되어야 하고, 음악전문 방속국이 생겨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음악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사실 인디 록이 인기 없는 것도 이유가 있기는 하다. 주관적인 음악해석으로 난해하고 복잡한 곡들이 많고 아직은 대중과의 호흡보다는 폐쇄적인 특성이 강하다. 음악적인 아집으로인해서 원활한 음악적 교류를 저해 하는 것이 원인인 것이다. 따라서 인디 록 뮤지션들 또한 자신의 음악을 하며 현재 음악 시장을 욕하기 만 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다양한 시도 끝에 대중들에게 더 다가기 위한 음악을 내 놓아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박준흠(1999),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 교보문고
박준흠(2006), 한국 인디 음악 10년사, 세미콜론
Stone Entertainment Rock DB, http://cafe.naver.com/painttong
토탈 웹진 바위, http://www.bawe.net
4. 맺음말
인디 록이 살고 한국 음악계가 살아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할까. 이미 한국의 음반 시장에는 20대 이상의 ‘음악 좀 듣는 사람’들에게 음반다운 음반이 거의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을 잘 알 것이다. 서태지 이후 10대 아이돌 스타 위주로 편향된 대중음악 시장 환경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20대 이상의 음반 소비자들이 떠나 버렸다. 현재 한국 음반 시장은 불황 중의 불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음반 시장을 키우는 방법으로 첫 번째는 다양성이 시장에 존재할 수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고, 이는 음반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주는 취지이다. 그래서 시장에서 다양성을 확보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음악을 만들어 내는 인디 록 뮤지션들이 존중받는 분위기가 되어야 하고, 그들이 활동할 숭 있는 터전이 마련되어야 한다. 즉 음악 콘텐츠를 다양화시켜서 음반 시장을 키우는 것뿐만 아니라 문화의 다양성도 함께 꾀하는 것이다. 주류 음반 중심의 독과점 시장 논리와 기존 공중파 방송 중심의 마케팅에 의존할 필요성이 없는 대중음악을 저예산으로 ‘다품종 소량 생산’해서 유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음반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주어야 한다. 인디 록을 진정한 하나의 문화로 말할 수 있으려면 주체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환경과 그에 속한 뮤지션들과 업계 종사자들의 최소한의 생활이 보장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궁극적으로 인디 음반 대량 판매 시대를 여는 데에 주안점을 두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문제가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따라서 현재 인디 록과 그에 대한 음악 산업에 필요 한 것이 몇가지 있다. 음악 산업 대학교를 설립하여 철학과 전문성이 담긴 커리큘럼을 개발 해야 한다. 한국의 음악 전문지가 발간 되고 지원 되어야 하고, 음악전문 방속국이 생겨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음악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사실 인디 록이 인기 없는 것도 이유가 있기는 하다. 주관적인 음악해석으로 난해하고 복잡한 곡들이 많고 아직은 대중과의 호흡보다는 폐쇄적인 특성이 강하다. 음악적인 아집으로인해서 원활한 음악적 교류를 저해 하는 것이 원인인 것이다. 따라서 인디 록 뮤지션들 또한 자신의 음악을 하며 현재 음악 시장을 욕하기 만 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다양한 시도 끝에 대중들에게 더 다가기 위한 음악을 내 놓아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박준흠(1999),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 교보문고
박준흠(2006), 한국 인디 음악 10년사, 세미콜론
Stone Entertainment Rock DB, http://cafe.naver.com/painttong
토탈 웹진 바위, http://www.baw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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