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임용고시]형설 문학 (상) - 교과서와 지도서 정리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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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 임용고시]형설 문학 (상) - 교과서와 지도서 정리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학의 본질

Ⅱ. 한국 문학과 세계문학

Ⅲ. 장르별 수용과 창작의 실제

Ⅳ. 주제별 수용과 창작

본문내용

주었어야 했을 것이네!
4) 태평천하
<확인하기>
1. 윤직원 영감의 말과 행동을 통해 그의 성격을 알아보자.
▶답 : 윤직원 영감은 교과서 인용 부분에서도 드러나 있듯이 매우 완고하고 독선적이며 개인주의와 황금 만능주의에 빠져 있는 인물이라 하겠다.
2. 윤직원 영감이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를 ‘태평 천하’라고 말하는 이유를 찾아보고, 그러한 인식이 어떤 점에 서 문제가 있는지 말해 보자.
▶답 : 윤직원 영감은 자신의 아버지 때와는 달리 화적패가 없어지고 탐관오리가 없어진 대신, 거리마다 순사가 있어 치안이 확실해졌다는 근거로 태평천하라 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변화가 누구에 의해 어떤 목적으로 이루어졌는지를 생각해 본다면 비할 데 없는 오판임이 드러난다.
<적용하기>
1. 이러한 소설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생각해 보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친구나 타인의 행동을 보고 자신의 생각이나 생활 방식을 바꾼 적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왜 그렇게 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답 : 타인의 많은 행동들 중에는 내가 범할 수 있는 잘못된 행동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타인의 행동들은 그 잘못이 선명하게 파악되는 특징이 있다. 즉 내 자신이 행하는 경우에는 그것이 잘못인 줄 잘 모르나 그러한 행동을 남이 할 경우는 곧 깨닫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타인의 행동을 바탕으로 내가 범할 수 있는 행동을 다듬는 경우가 자주 있다.
(2) 부정적 인물의 모습을 보여 주는 소설이 어떤 점에서 긍정적 기능을 할 수 있을지 토의해 보자.
▶답 : 부정적 인물의 모습을 풍자적으로 보여 주는 것은 보는 이로 하여금 경계의 기능을 한다. 자기 자신은 그러하지는 않은가, 그 부정적 인물처럼 행동하지는 않았는가 등을 반성하게 함으로써 도덕적 의식의 함양에 기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은 풍자에 의한 웃음을 동반하며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도덕 교과에서의 개념적 설명에 비해 효과적이다.
2. 경시청에 피검된 손자 종학과 윤직원의 대화를 상상해서 써 보자.
▶답 : 생 략
5) 맹 진사 댁 경사
<확인하기>
1. 빨리 초례를 올리라는 맹 노인의 성화에 맹 진사가 당황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 보자.
▶답 : 소문과는 달리 신랑이 절름발이가 아닐뿐더러 용모도 수려한 것으로 판명되자 꾀를 썼던 맹 진사는 당황하고 맹 노인의 성화에도 어찌할 바를 몰라 한다.
2. 주요 등장 인물들의 성격을 정리해 써 보자.
▶답 : 맹진사 : ‘진사’란 지위를 돈으로 사서 양반 행세를 하는 인물로서 허세 부리기를 좋아하고, 시대착오적인 사고 방식을 가진 인물이다.
입분이 : 소박하고도 헌신적인 인물이다.
삼돌이 : 저돌적이며 때로 반항적인 인물이다.
갑분이 : 전형적인 이기적 인물 유형이다.
<적용하기>
1. 이 작품은 ‘뱀 신랑 설화’와 관련이 있다. ‘뱀 신랑 설화’에서 가져온 모티브를 작품에서 찾아 이야기해 보자.
▶답 : 새 신랑이 절름발이라는 설정은 ‘뱀 신랑 설화’에서 신랑이 ‘뱀’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과 같다. 즉 그렇게 신랑의 처지가 정상이 아닌 것으로 설정함으로써 사랑을 시험할 수 있는 과정이 도입된다.
2. 박지원의 「허생전」을 읽고 한 대목을 골라 시나리오로 만들어 보자.
▶답 : 허생 : (아무런 거리낌 없이) 나는 묵적골 사는 허생이요. 만 냥을 빌려 주시오.
변가 : (잠시 찬찬히 상대의 용모를 살핀 후) 그러지요.
허생 : (이제 볼 일을 다 보았듯이) 그럼 이만 가겠소이다.
변가 : (역시 용모를 살필 뿐) 그러시오.
6) 동물 농장
<확인하기>
1. 메이저가 제기하는 농장의 문제는 인간 사회의 어떤 문제에 대한 비판인지 알아보자.
▶답 : 메이저는 인간에 의한 동물의 착취를 부당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것은 인간으로 표상되는 지배자와 동물로 표상되는 피지배자간의 모순을 지적한 것이다. 인간 사회에서 이것은 사회적 불평등의 문제, 자본주의 체제의 구성원인 고용자와 피고용자간의 관계라 하겠다. 인간 사회는 언제나 사회적 분배가 불평등의 극단에 치달을 때, 메이저가 말하는 유토피아적 환상에 의한 혁명 세력들에 의해 혁명을 통해 변혁되어 왔다. 최근에는 레닌에 의한 공산주의 혁명의 성공과 연관된다. 그러나 이 작품에 나와 있듯이 그 유토피아적 환상은 환멸로 바뀌는데 그것은 인간 사회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2. 우화 형식이 풍자에 효과적이 까닭을 생각해 보자.
▶답 : 동물들은 각각 인간의 어떤 성격을 표상하는 관습적 약호로 자주 활용된다. 그러한 기존의 관습을 활용할 경우, 우화는 매우 효과적으로 인간의 문제를 풍자할 수 있다. 따라서 우화는 상징과 달리 그렇게 다의적이지 않다. 작품의 내용들은 그다지 해석의 어려움 없이 인간 사회의 특정 부분과 연관된다는 점을 독자는 곧 알아차린다.
<적용하기>
1. 다음 글을 읽고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1) 위에서 여우가 인간을 비판하는 내용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알아보자.
▶답 : 인간은 곧잘 여우를 기회주의적 성격의 소유자, 남의 힘을 빌어 제 잇속을 챙기려는 성격을 지닌 자로 빗대는 경우가 있다. ‘호가호위’라는 고사성어로 압축되는 여우의 그러한 성격은 알고 보면 인간 사회에서 곧잘 나타나는데, 이 작품에서는 구한말 외세의 힘을 빌어 나라가 망하는 것은 아랑곳없이 자기 잇속을 챙기려는 자들을 역으로 여우가 나서서 비판하고 있다.
(2) 동물 하나를 정하여 위와 같이 인간 사회를 비판하는 글을 써 보자.
▶답 : 인간들은 흔히 먹기만 좋아하고 공부 같은 건 안중에도 없는 자를 가리켜, ‘저런 돼지 같은 놈!’ 이라고 한다. 나 돼지의 입장에서 볼 때, 그런 터무니 없는 망발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인간들 중에 가끔 우리 돼지같은 이가 있어서, 과식에 대한 걱정에서부터 어떤 인간들은 너무 음식이 넘쳐나는데 어떤 인간들은 굶어 죽는 이 불평등한 세계 질서를 바로잡을 방도는 없는가 걱정하기도 한다. 심히 안타까운 것이든 그들이 인간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그들의 수가 인간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적다는 것이다. 이제 우리가 인간의 어리석음을 깨우치고, 인간 세계의 그릇된 질서를 바로잡는데 앞장설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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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5페이지
  • 등록일2008.11.26
  • 저작시기20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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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6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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