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초빙제][교장][학교장][교장임용][초빙임용][교장초빙제 장단점][교장초빙제 개선 방안]교장초빙제의 임용절차, 교장초빙제의 장단점, 교장초빙제의 보완, 교장초빙제의 개선 방안, 교장초빙제의 내실화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장초빙제][교장][학교장][교장임용][초빙임용][교장초빙제 장단점][교장초빙제 개선 방안]교장초빙제의 임용절차, 교장초빙제의 장단점, 교장초빙제의 보완, 교장초빙제의 개선 방안, 교장초빙제의 내실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장의 역할
1. 최고경영자로서의 역할
2. 인사관리자로서의 역할
3. 학교교육혁신자로서의 역할

Ⅲ. 우리나라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Ⅳ. 교장초빙제의 임용절차

Ⅴ. 교장초빙제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교장초빙제의 보완

Ⅶ. 교장초빙제의 개선 방안
1. 초빙교장의 임기가 교장임기에 삽입되어야 한다.
2. 초빙교장제의 대상이 확대되어야 한다.

Ⅷ. 교장초빙제의 개선 과제

Ⅸ. 교장초빙제의 내실화 방안
1. 교장 초빙제 개선의 필요성
2. 초빙제 교장의 자격 요건
1) 교장자격소지조건 유지 및 교육공무원 조건
2) ꡒ해당지역 근무ꡓ조건의 폐지
3. 초빙임용 절차의 내실화
1) 초빙임용에 대한 적극 홍보
2) 대상자 심의과정에서의 참여확대
3) 다양한 심사자료의 활용
4) 심사방법의 다양화
4. 교장 초빙제 대상 학교에 대한 지원 확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년후의 일정기간(예를 들면 2-3년)을 초빙교장으로 보장한다든가 하는 획기적인 지원이 아쉽다. 반대로 학교평가에서 실적이 저조한 경우에는 과감하게 교장재연수하는 방안도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현행과 같은 체제하에서 농어촌 같은 소규모, 열악한 교육환경에 있는 학교에는 초빙교장으로 지원하는 교장도 없을 뿐만 아니라, 임명교장도 무난하게 임기를 채우고 교장의 소임을 마무리 하는 무책임, 무소신한 교장들이 존재하고 있는 것 같다. 이런 경우에는 학교장 공모제고가 필요한 것 같다. 학교장 공모는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교사, 교육청관료로 구성하되, 과감하게 특별히 교장임기제한에 벗어날 수 있는 특별임명(교사의 정년이내의 나이에 있는 교장연수이수자에 한해서) 또는 교장으로 정년 퇴임 후 2-3년되는 교장을 공모를 통해서 임명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실업계고등학교 같은 경우에는 동문출신을 교장으로 모신다든가 하는 방법은 공모제의 한 가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Ⅸ. 교장초빙제의 내실화 방안
1. 교장 초빙제 개선의 필요성
초빙교장제는 다양한 교육주체들이 학교장 임용에 참여함으로써 건전한 학교 공동체, 상호 협력하는 교육여건을 형성하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는 개별학교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된다. 또한 초빙교장제도는 연공서열 중심의 교원인사체제를 능력 중심의 인사체제로 전환함으로써 의욕 있고 능력 있는 교원이 교육행정직으로 진출하는 통로를 확대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현행 교장 초빙제도는 교장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제도로서 젊고 유능한 인재의 발굴과 임용이라는 제도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또한 초빙교장 추천이 능력보다는 학연, 지연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정년제한을 받지 않는 초빙교장제가 퇴직 교장의 임기 연장 수단으로 활용된다는 문제도 제기된다. 초빙제의 성공 조건은 초빙교장의 인재풀이 충분히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현재는 교장자격증 소지자로 자격요건을 제한하거나 또는 학교에 따라서는 일정 기간 이상의 교장경력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지원할 인재가 부족할 수밖에 없다. 단위학교의 자율과 책임경영, 다양한 집단의 참여가 강조되고 있는 학교교육 상황에서 초빙교장제의 제도적 의의는 여전히 유효하므로 초빙교장제와 관련해서 제기되는 여러 문제점들은 초빙교장의 자격요건을 조정하고 임용절차나 방법을 개선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2. 초빙제 교장의 자격 요건
1) 교장자격소지조건 유지 및 교육공무원 조건
교장 자격 소지 조건은 현행대로 유지하고, 이 조건의 철폐 요구는 새 제도인 교장공모제로 수렴한다. 교육 공무원 조건은 그대로 유지한다.
2) 해당지역 근무조건의 폐지
해당 지역 근무 조건은 타 시·도 인재의 유입을 위해 개방한다. 단 농어촌 교육 보호 차원에서 대도시 지역 학교, 교육여건이 우수한 학교 등은 초빙제 대상 학교 지정을 가급적 억제한다. 교육여건이 불리한 지역에 우수한 학교장 및 교사 유인을 위해 재정적 지원 등 별도의 유인 대책을 적극 강구한다. 초빙교장제 정착에 따라 초빙제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학교 지정 제한을 완화하고 10%의 제한 범위를 확대한다.
3. 초빙임용 절차의 내실화
1) 초빙임용에 대한 적극 홍보
초빙제도를 적극 홍보하여 우수한 인재의 지원을 유도하고, 단독 지원일 경우 추천 요건을 강화한다.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교장초빙과 관련된 사항을 전국적인 매체를 통해서 광고 실시한다.
2) 대상자 심의과정에서의 참여확대
대상 학교를 정하는 의견 수렴의 과정에서 해당 학교 교원과 동창회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의 의견이 활발하게 개진하도록 한다. 초빙교장에 대한 임기, 중간평가 실시 여부, 근무조건 등을 정할 때 해당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다.
3) 다양한 심사자료의 활용
교육활동평가서, 학교경영계획서, 추천서 등의 다양한 심사자료를 활용한다.
4) 심사방법의 다양화
서류전형, 공개발표, 집단토의, 심층면접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승진심사한다.
4. 교장 초빙제 대상 학교에 대한 지원 확대
교장 초빙제가 단위학교 교장의 책임에 기초한 자율 운영으로 실효를 거두기 위하여 대상 학교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재정 지원을 통하여 초빙제 교장이 학교 발전에 더 많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조건을 구비한다. 초빙 교장에 대한 수당 신설 등 예우를 개선한다.
Ⅹ. 결론
최근 경기도교육청 소속 모 중학교에서 몇 명 안 되는 학생들로 인하여 폐교 위기에 놓여 있는 학교를 되살린 교장선생님의 이야기로 교육계에 커다란 화제가 된 일이 있었다. 학교를 떠난 학생들이 되돌아오고 먼 거리를 마다하지 않고 4Km이상 되는 학교에 전학을 와서 배우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이 사례는 교장 선생님이 더 좋은 환경의 학교에 근무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를 살려 보겠다는 의지를 실현한 예이다. 이처럼 훌륭한 교장선생님이 계신데도 불구하고 몇 몇의 지탄받는 교장 선생님이 계시다고 교육계를 매도하는 일은 우리 교육계로서 불행한 일이다. 초빙교원제도는 학교의 자율성을 신장하고 학교 공동체(학부모 등 교육수요자)가 원하는 덕망과 학식을 겸비한 교장 선생님이나 교사를 초빙하는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농어촌 지역의 학교로서 1년도 안되어서 떠나려고 하는 지역에 교장선생님으로 재직을 원하는 분을 모시려는 제도로서 높게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 제도가 악용되고 있는 점도 있지만 운영이 잘 된다면 좋은 제도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윤태(1995) / 교육행정·경영신론, 서울: 배영사
노민구 역(1996) / 교장의 역할과 지도성, 서울:도서출판 성원사
서정화 외(2003) / 교장론, 서울:한국교육행정학회
이은규(2000) / 초등학교장 초빙제 운영의 개선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교육대학원
이명주(2003)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진규춘(1989) / 학교교육체제 발전에 관한 연구-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한영미(2000) / 학교장의 리더쉽이 교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변혁적 리더쉽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남대 교육대학원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11.2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62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