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Existentialism)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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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존주의(Existentialism)와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가. 실존주의란 무엇인가
1) 개념
2) 전개과정

나. 실존주의의 교육이론
1) 교육개념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다. Martin Buber(1878-1965)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작
2) 만남의 철학과 교육

라.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1) 의의
2) 한계

본문내용

랑하는 것. 즉 일상생활의 모든 것을 신성화하는 것. 부버는 “하나님의 신성을 발견할 수 있는 존재의 사다리계단은 언제, 어디서라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토대 위에서 만남의 철학 전개. 인간이 세계에 대해 가질 수 있는 두 가지 태도 는 ‘나-그것’, ‘나-너’의 태도. 인간은 나 자체로는 존재하지 않으며, ‘나-너의 나’이거나 나 - 그것의 관계
나 - 너의 관계
-경험과 인식과 이용의 대상으로 인식
-상대를 경험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현 존하는 그대로 전인격적 존재로 대함
-비대화적이고 비인격적이며 일방적인
관계
-대화적이며 인격적이고 상호적인 만남 의 관계
‘나-그것의 나’라는 것. 어떤 관계를 형성하느냐에 따라 삶의 양상이 달라짐
-부버는 나-너의 관계 속에 들어간 사람만이 자유인이라고 함. 나-너의 관계는 어느 순간 나-그것의 관계로, 나-그것관계는 나-너의 관계로 변할 수 있다고 봄. 어느 것도 지속성 이 보장되지 않으며, 모든 것은 단속성을 본질로 한다.
->인간은 이 두 세계를 한꺼번에 살아가고 있는데, 본래적인 인간 존재의 삶은 나-너의 관계를 통해 대화적인 생활로서 다른 사람과 만날 때 가능. “나는 당신에 대한 관계를 통해서 내가 된다”
-나-너의 만남을 이루게 해주는 것이 대화
*대화의 종류: 기술적인 대화 - 객관적인 필요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
독백 - 서로 말을 하고 있지만, 상대가 자신에 대해 갖는 인사에만 신경
순수한 대화 - 상대를 잇는 그대로 보는 것. 무언(無言)으로도 가능.
-참다운 인간: 관계를 통해 자신의 실존을 형성해나가는 창조자
*“인간 실존의 기본적인 사실은 인간이 인간과 더불어 함께 있다는 것”
->진정한 삶은 만남이고, 교육은 이러한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순수한 대화의 관계.
라.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1) 의의
-비연속적 인간 형성의 가능성 부각
-교육학에서 인간의 복권: 비합리적인 부분도 인간의 본질
->삶의 어두운 측면도 교육의 영역에 끌어들여 보다 진솔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
-학생 개개인의 개성 존중과 그에 따른 다양한 커리큘럼의 필요성 강조
-인간의 실존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역할이 매우 중요
->새로운 차원의 교사론, 교사교육의 필요성 제기
2) 한계
-인간 현존재의 토대를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 미흡
-비연속적 형식의 교육이 갖는 한계
-보다 넓은 연속적인 형성과 성장의 가능성 무시
-인류의 문화유산 전달에 취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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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12.03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0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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