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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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연구의 목적
2.연구의 방법

Ⅱ.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기본리념
1.생애
⑴출생과 환경
⑵노이호프 시대
⑶슈탄쯔와 부르크돌프 시대
⑷이베르돈 시대
2.기본리념

Ⅲ.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삼육론
2.가정교육론
3.인간성 삼단층론
4.사회교육론
5.체벌교육론

Ⅳ.현대 교육사적 의의
1.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
2.교육사적 의의

Ⅴ.결론

본문내용

가지로 대별된다. 하나는 교육의 목적이 사회 각 성원의 보다 나은 삶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면, 교육은 사회적 문제라는 것이고, 둘째로 각 개인의 발달이 필연적으로 자연적 과정이라면, 교육은 개인적이고 심리적인 문제라는 것이다. 페스탈로치에 있어서 교육이란, 전자의 립장에서 본다면 사회 개혁을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이고, 후자의 립장에서 본다면 어린이의 다양한 능력과 도덕성 그리고 지능과 체력의 완전한 균형이 전제가 되는 자연법칙에 따른 계발이었다. 따라서 근대 교육의 목적과 방법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을 통해 짐작할 수 있다. 그는 앞선 시대의 사상으로부터 자신의 교육사상을 이끌어 냈으며, 현대의 교육사상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
2.현대교육사적 의의
페스탈로치의 교육학 체계를 어떻게 보고, 현대 교육에 어떻게 계승시킬 것인가에 대해서는 크게 세 가지 시각이 있을 것이다.
그 첫째는 민중 교육 리념이다. 플라톤과 페스탈로치를 비교할 때, 두 사람 모두 교육을 통해 인류를 구원하려 한 것은 같지만, 플라톤이 철인 교육을 주장한 반면, 페스탈로
치는 민중 교육을 중시한 것이다.
둘째는 교육의 본질을 내재적 소질의 조화적 발전으로 본 데 있다. 이 점에서 페스탈로치는 교육의 력사에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일으킨 사람이 된다. 주입식 교육 대신에 안으로부터 움트는 교육으로, 길들이는 교육 대신에 민중 하나 하나가 자신의 삶의 몫과 력사의식에 눈떠 삶을 주체적, 개성적, 창의적으로 개척하는 아래로부터의 교육으로 전환된 것이다.
셋째는 가장 중요한 단층의 교육을, 그의 표현으로는, 도덕, 종교적 교육으로 본 것이다. 인간의 존재상을 동물적 상태, 사회적 상태, 도덕, 종교적 상태의 세 단층으로 나누고, 사회성이 강조되어 비인간화되지 않으려면 도덕, 종교적 교육이 사회적 교육보다 중시되어야 한다고 본 것이다.
Ⅴ.결론
인류력사상 많은 교육학자들이 교육의 본질, 원리, 방법 등에 대해서 설파하였으나 그 많은 교육사상가들 중에서 페스탈로치만큼 시대와 국경을 초월해서 인류의 추앙을 받고 있는 사람은 없다. 이는 일생을 초등교육, 빈민 교육에 헌신하면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교육사상의 근간이 되고 있는 여러 교육사상을 이뤄 낸 그의 업적이 그만큼 뛰어나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연구는 현대의 교육사상 연구의 기초인 것이며, 교육 학도로서 한 번 살펴보아야 할 과제였던 것이다.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연구를 통하여 “선생은 있으나 스승은 없고,학생은 있은 제자는 없다”는 우리의 교육현실을 꼬집을 수 있게 되고, 보다 나은 사회를 이룩하려는 의욕과 희망과 노력을 배워 미래지향적인 자세를 확립할 수 있었다. 나아가 량심과 도덕의 기반위에 사랑과 신뢰, 륜리와 질서를 존중하는 가치관 확립과 안으로부터의, 아래로부터의 교육을 실천하여야 함도 배울 수 있었다. 그의 위대한 교육 실천 활동을 상기하여, 원만한 전인으로서의 인격형성으로 민중적인 건전한 시민을 육성 함으로서 인간의 상호 갈등을 해소하고 인류가 다함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며, 그의 위대한 교육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한국적인 교육사상을 만들어 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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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J.H.Pestalozzi, 황동문 역, 은자의 황혼, 도농문학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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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18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6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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