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은 음악을 들어도 감동을 받는 사람이 있고 받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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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똑같은 음악을 들어도 감동을 받는 사람이 있고 받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이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감상 활동
1. 음악감상의 정의
2. 음악감상 활동의 중요성
3. 유아기 음악감상활동 이해
4. 유아 음악감상활동과 음악능력과의 관계

Ⅲ. 신체표현활동
1. 신체표현활동의 개념
2. 음악적 표현력 발달

Ⅳ. 결론

본문내용

대중음악이든 같은 음악이 악보대로 연주를 해도 음악이 달라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이것은 분명 간단하면서도 당연한 이치이다. 고급스럽게 말하자면 곡에 따른 해석의 차이겠고, 솔직하게 말하자면 감정의 차이 때문일 것이다.
사실상 감정의 차이나 실력의 차이나 똑같은 말이다. 실력이 우위에 있는 사람은 확실히 그 곡에 관한 해석과, 결정을 하는 반면 실력이 부족한사람은 악보 따라가기에 급급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악보를 따라가기만 하면 당연히 따라가기 바빠서 자신의 감정을 연주에 싣지 못하는 것이다.
이렇듯 음악을 듣는 사람 뿐만 아니라 연주하는 사람에게도 음악을 듣고 해석하는 능력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연주자들도 자신이 느끼는 대로 연주할 뿐이기 때문에 그 사람이 얼마나 음악을 잘 연주하는 가는 음악감상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연주자들도 이러한데, 똑같은 음악을 듣는 사람들은 어떠하겠는가? 백명의 사람이 있다면, 백개의 생각이 나오듯이 각자의 개성에 따라서 똑같은 음악도 달리 느끼고, 들리는 것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지나가는 듯 들리던 음악도, 다른 사람에게는 인생의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명곡이 될 수 있는 것이며, 다른 이에겐 깊은 감동을 남기는 음악도, 어떤 사람에게는 기분을 상하게 하는 음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느낌의 차이는 유아기에 얼마나 올바른 음악감상을 했느냐의 차이다. 음악을 감상하는 능력을 지닐 줄 알고, 이를 표현해 낼 줄 아는 능력이 있는 유아라면, 음악에 대한 해석도 뛰어나겠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라면 길거리에서 흔하게 듣는 음악만도 못한 해석능력을 지니고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똑같은 음악을 들어도 그 곡에 대한 감상이 틀린 이유는 바로 유아기때의 음악 감상에 대한 활동이 얼마나 체계적으로 이루어졌는가를 묻는 또 다른 질문일 것이다.
◆ 참 고 문 헌 ◆
강신영, 음악개념 중심의 통합적 유아 음악감상과 표현활동의 적용 효과, 원광대학교
대학원, 2008.
김인실, 유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001.
배희진, 음악적 요소 중심의 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 및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손옥경, 적극적 음악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에 미치는 효과,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유애경, 유아의 음악 환경과 음악능력 발달의 관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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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6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9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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