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정의
Ⅲ.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배경
1. MMCP의 교육과정(Manhattanville Music Curriculum Program)
2. 포괄적 음악교육
3. 우리나라 음악교육과정
Ⅳ.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목적
Ⅴ.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지도내용
1. 리듬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2. 가락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3. 화음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4. 형식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5. 빠르기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6. 셈여림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7. 음색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Ⅵ.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자료제작과 활용
1. 리듬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코다이 리듬말
2) 리듬 자석 막대와 리듬 자석 놀이판
3) 리듬 주사위
4) 리듬 악기 주사위
5) 리듬 악기 비치 활용
2. 가락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코다이 손계명
2) 오선 놀이 자료
3) 발 건반 놀이자료
4) 가락악기 비치 활용
3. 셈여림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발자국 놀이 자료
2) 리듬병
4. 빠르기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메트로놈
2) 빠르기 놀이판
5. 음색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여러 악기 소리를 녹음한 테이프
2) CD 자료
Ⅶ.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기대효과
1. 교육과정 측면
2. 교사 측면
3. 학생 측면
참고문헌
Ⅱ.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정의
Ⅲ.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배경
1. MMCP의 교육과정(Manhattanville Music Curriculum Program)
2. 포괄적 음악교육
3. 우리나라 음악교육과정
Ⅳ.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목적
Ⅴ.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지도내용
1. 리듬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2. 가락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3. 화음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4. 형식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5. 빠르기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6. 셈여림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7. 음색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Ⅵ.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자료제작과 활용
1. 리듬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코다이 리듬말
2) 리듬 자석 막대와 리듬 자석 놀이판
3) 리듬 주사위
4) 리듬 악기 주사위
5) 리듬 악기 비치 활용
2. 가락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코다이 손계명
2) 오선 놀이 자료
3) 발 건반 놀이자료
4) 가락악기 비치 활용
3. 셈여림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발자국 놀이 자료
2) 리듬병
4. 빠르기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메트로놈
2) 빠르기 놀이판
5. 음색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여러 악기 소리를 녹음한 테이프
2) CD 자료
Ⅶ.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기대효과
1. 교육과정 측면
2. 교사 측면
3. 학생 측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음표의 길이에 맞게 막대를 만들어 그 날 배운 제제곡을 리듬막대로 메탈판에 붙여보고 리듬말로 읽고 쳐보도록 하였다.
①
→ 빨간색(3cm×9cm)
②
→ 분홍색(3cm×6cm)
③
→ 주황색(3cm×4.5cm)
④ ♩
→ 노란색(3cm×3cm)
⑤
→ 초록색(3cm×2.25cm)
⑥ ♪
→ 파란색(3cm×1.5cm)
⑦
→ 보라색(3cm×0.75cm)
⑧
→ 흰 색(3cm×3cm)
3) 리듬 주사위
정육면체 상자의 6면에 투명 비닐을 붙인다. 4개의 면 중 한 개만 개방하여 자료를 교체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수업 시간에 배운 노래의 주요 리듬을 리듬말과 함께 적어 오린 후 비닐 포켓에 넣는다. 리듬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리듬을 리듬말을 하며 쳐보도록 하였다.
4) 리듬 악기 주사위
리듬 주사위와 마찬가지로 정육면체상자의 6면에 밸크로를 붙여 찍찍이를 붙였다 뗐다 할 수 있도록 만든 다음 매시간 리듬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리듬을 던져서 나온 리듬 악기로 쳐보도록 하여 여러 리듬 악기를 경험하도록 하였다.
5) 리듬 악기 비치 활용
학생별로 리듬악기를 교실에 항상 비치하여 놓도록 하여 전체가 리듬 악기를 익힐 때 수시로 활용하였고, 조별로 리듬악기세트(탬버린, 캐스터네츠, 트라이앵글, 윷가락)를 구비하여 놓고 리듬 합주 시 활용하여 소리의 조화를 알도록 하였다.
2. 가락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코다이 손계명
코다이 손계명을 코팅하여 교실 앞쪽에 게시하여 놓고 그 날 배운 노래를 계명창을 하며 코다이 손계명으로 나타내 보도록 하였다. 이 자료 활용을 통해 음의 높낮이를 이해하는 데 매우 용이하였다.
2) 오선 놀이 자료
교실 옆 벽면을 이용하여 큰 오선을 부직포로 만들어 붙여 놓고 계명을 무지개 색을 사용하여 만들어 붙여 놓았다. 한 학생이 실로폰으로 친 음을 붙여보아서 음의 높이를 느껴보도록 하였다.
3) 발 건반 놀이자료
교실 앞바닥에 시트지로 큰 피아노 건반을 만들어 붙여 놓고 수업 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발로 직접 밟으며 계명창을 하도록 하였다.
4) 가락악기 비치 활용
교실 옆쪽에 악기 보관대를 설치하여 놓고 멜로디언과 실로폰을 항상 비치하였다. 수업 시간과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자주 쳐보도록 함으로써 음의 높이와 음감을 기를 수 있었다.
3. 셈여림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발자국 놀이 자료
복도에 발자국 모양을 시트지로 오려 붙여 놓고 셈여림을 익히도록 하였다. 4/4박자는 파란색 발자국을 따라, 3/4박자는 초록색 발자국을 따라, 2/4박자는 노란색 발자국을 따라 가며 노래를 부르는데, 양발은 ‘강’, 오른발 한 짝은 ‘약’, 양발의 반발을 ‘중강’을 나타낸다.
2) 리듬병
리듬을 익히기도 하는데 주로 셈여림 학습에 활용하였다. 음료수 병을 이용하여 하나는 큰 소리가 나는 곡식을 넣고(콩), 다른 하나는 작은 소리가 나는 곡식(깨, 쌀 등)을 넣어 강약의 셈여림을 치도록 하였다.
4. 빠르기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메트로놈
정확한 빠르기 개념을 익히는 가장 좋은 자료는 메트로놈이라고 생각하여, 메트로놈 빠르기에 맞춰 노래 부르기를 연습하였다.
2) 빠르기 놀이판
아주 느리게(메트로놈 56), 느리게(72), 조금 느리게(80), 보통 빠르기(96), 조금 빠르게(108), 빠르게(132), 아주 빠르게(160), 아주 빠르게(184)를 시각적으로 무지개 색을 사용하여 만들어 붙였다. 매 시간마다 배운 노래의 빠르기를 알아보는 활동을 하고 놀이판을 돌려 나온 숫자만큼 메트로놈을 맞춰 노래를 불러보는 활동으로 빠르기를 익히는데 활용하였다.
5. 음색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여러 악기 소리를 녹음한 테이프
음색을 익히기 위해서는 많은 악기의 소리를 자주 들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교실 한쪽 코너에 악기 소리를 녹음한 테이프와 카세트를 비치하여 수업 시간 중 선택활동 시간이나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자주 들어보게 하여 악기의 음색을 익히게 하였다. 테이프에는 자주 사용하는 악기 소리인 탬버린, 트라이앵글, 캐스터네츠, 심벌즈, 우드블록, 윷가락, 소고, 실로폰, 멜로디언, 오르간 소리 등을 녹음하였다.
2) CD 자료
‘NEW 음악 이야기’ 프로그램으로 수업 시간에 교사가 직접 여러 악기 소리를 들려주며 맞춰 보도록 하여 음색 지도에 활용하였다.
Ⅶ.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기대효과
1. 교육과정 측면
학생들로부터 음악 교과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
피아노 학원 등 선수학습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 그동안 음악적 개념이 부족했던 학생들에게 많은 흥미를 줄 수 있다.
가창과 기악 위주의 음악 활동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선수학습 수행여부에 따른 수준차를 좁힐 수 있다.
2. 교사 측면
단편적인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조작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
학생들의 심한 수준차로 인한 어려움을 다소나마 해소할 수 있다.
복잡하고 어려운 음악 이론에 대해 흥미롭게 지도할 수 있다.
3. 학생 측면
음악 교과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된다.
음악 이론은 어려운 것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표현 활동에 어색했던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웹상에 공개하고 여러 사람 앞에서 연주함으로써 자기표현에 자신감을 갖게 된다.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평가하면서 박자 및 리듬에 대한 분석 능력이 향상된다.
교과시간 이외에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 학생들의 집중력 및 창의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1. 권덕원(1987), 음악 교육에 있어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이론적 근거,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 길애경·임미경(1996), 초등 음악 지도법, 서울 : 수문당
3. 이홍수(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4. 이경언(2002), 초등학교 음악과 교수·학습방법연구, 한국교육과정연구원
5. 장동수(1996), 음악의 개념 형성을 위한 초등학교 저학년 가창학습 지도 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6. 허순희 편역(1995), 놀이를 통한 음악학습, 학지사
①
→ 빨간색(3cm×9cm)
②
→ 분홍색(3cm×6cm)
③
→ 주황색(3cm×4.5cm)
④ ♩
→ 노란색(3cm×3cm)
⑤
→ 초록색(3cm×2.25cm)
⑥ ♪
→ 파란색(3cm×1.5cm)
⑦
→ 보라색(3cm×0.75cm)
⑧
→ 흰 색(3cm×3cm)
3) 리듬 주사위
정육면체 상자의 6면에 투명 비닐을 붙인다. 4개의 면 중 한 개만 개방하여 자료를 교체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수업 시간에 배운 노래의 주요 리듬을 리듬말과 함께 적어 오린 후 비닐 포켓에 넣는다. 리듬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리듬을 리듬말을 하며 쳐보도록 하였다.
4) 리듬 악기 주사위
리듬 주사위와 마찬가지로 정육면체상자의 6면에 밸크로를 붙여 찍찍이를 붙였다 뗐다 할 수 있도록 만든 다음 매시간 리듬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리듬을 던져서 나온 리듬 악기로 쳐보도록 하여 여러 리듬 악기를 경험하도록 하였다.
5) 리듬 악기 비치 활용
학생별로 리듬악기를 교실에 항상 비치하여 놓도록 하여 전체가 리듬 악기를 익힐 때 수시로 활용하였고, 조별로 리듬악기세트(탬버린, 캐스터네츠, 트라이앵글, 윷가락)를 구비하여 놓고 리듬 합주 시 활용하여 소리의 조화를 알도록 하였다.
2. 가락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코다이 손계명
코다이 손계명을 코팅하여 교실 앞쪽에 게시하여 놓고 그 날 배운 노래를 계명창을 하며 코다이 손계명으로 나타내 보도록 하였다. 이 자료 활용을 통해 음의 높낮이를 이해하는 데 매우 용이하였다.
2) 오선 놀이 자료
교실 옆 벽면을 이용하여 큰 오선을 부직포로 만들어 붙여 놓고 계명을 무지개 색을 사용하여 만들어 붙여 놓았다. 한 학생이 실로폰으로 친 음을 붙여보아서 음의 높이를 느껴보도록 하였다.
3) 발 건반 놀이자료
교실 앞바닥에 시트지로 큰 피아노 건반을 만들어 붙여 놓고 수업 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발로 직접 밟으며 계명창을 하도록 하였다.
4) 가락악기 비치 활용
교실 옆쪽에 악기 보관대를 설치하여 놓고 멜로디언과 실로폰을 항상 비치하였다. 수업 시간과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자주 쳐보도록 함으로써 음의 높이와 음감을 기를 수 있었다.
3. 셈여림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발자국 놀이 자료
복도에 발자국 모양을 시트지로 오려 붙여 놓고 셈여림을 익히도록 하였다. 4/4박자는 파란색 발자국을 따라, 3/4박자는 초록색 발자국을 따라, 2/4박자는 노란색 발자국을 따라 가며 노래를 부르는데, 양발은 ‘강’, 오른발 한 짝은 ‘약’, 양발의 반발을 ‘중강’을 나타낸다.
2) 리듬병
리듬을 익히기도 하는데 주로 셈여림 학습에 활용하였다. 음료수 병을 이용하여 하나는 큰 소리가 나는 곡식을 넣고(콩), 다른 하나는 작은 소리가 나는 곡식(깨, 쌀 등)을 넣어 강약의 셈여림을 치도록 하였다.
4. 빠르기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메트로놈
정확한 빠르기 개념을 익히는 가장 좋은 자료는 메트로놈이라고 생각하여, 메트로놈 빠르기에 맞춰 노래 부르기를 연습하였다.
2) 빠르기 놀이판
아주 느리게(메트로놈 56), 느리게(72), 조금 느리게(80), 보통 빠르기(96), 조금 빠르게(108), 빠르게(132), 아주 빠르게(160), 아주 빠르게(184)를 시각적으로 무지개 색을 사용하여 만들어 붙였다. 매 시간마다 배운 노래의 빠르기를 알아보는 활동을 하고 놀이판을 돌려 나온 숫자만큼 메트로놈을 맞춰 노래를 불러보는 활동으로 빠르기를 익히는데 활용하였다.
5. 음색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자료
1) 여러 악기 소리를 녹음한 테이프
음색을 익히기 위해서는 많은 악기의 소리를 자주 들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교실 한쪽 코너에 악기 소리를 녹음한 테이프와 카세트를 비치하여 수업 시간 중 선택활동 시간이나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자주 들어보게 하여 악기의 음색을 익히게 하였다. 테이프에는 자주 사용하는 악기 소리인 탬버린, 트라이앵글, 캐스터네츠, 심벌즈, 우드블록, 윷가락, 소고, 실로폰, 멜로디언, 오르간 소리 등을 녹음하였다.
2) CD 자료
‘NEW 음악 이야기’ 프로그램으로 수업 시간에 교사가 직접 여러 악기 소리를 들려주며 맞춰 보도록 하여 음색 지도에 활용하였다.
Ⅶ.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기대효과
1. 교육과정 측면
학생들로부터 음악 교과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
피아노 학원 등 선수학습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 그동안 음악적 개념이 부족했던 학생들에게 많은 흥미를 줄 수 있다.
가창과 기악 위주의 음악 활동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선수학습 수행여부에 따른 수준차를 좁힐 수 있다.
2. 교사 측면
단편적인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조작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
학생들의 심한 수준차로 인한 어려움을 다소나마 해소할 수 있다.
복잡하고 어려운 음악 이론에 대해 흥미롭게 지도할 수 있다.
3. 학생 측면
음악 교과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된다.
음악 이론은 어려운 것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표현 활동에 어색했던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웹상에 공개하고 여러 사람 앞에서 연주함으로써 자기표현에 자신감을 갖게 된다.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평가하면서 박자 및 리듬에 대한 분석 능력이 향상된다.
교과시간 이외에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 학생들의 집중력 및 창의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1. 권덕원(1987), 음악 교육에 있어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이론적 근거,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 길애경·임미경(1996), 초등 음악 지도법, 서울 : 수문당
3. 이홍수(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4. 이경언(2002), 초등학교 음악과 교수·학습방법연구, 한국교육과정연구원
5. 장동수(1996), 음악의 개념 형성을 위한 초등학교 저학년 가창학습 지도 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6. 허순희 편역(1995), 놀이를 통한 음악학습,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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