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놀이][운동놀이][신체활동][실내체육놀이][유아체육놀이][체육]체육놀이(운동놀이)와 신체활동, 체육놀이(운동놀이)와 실내체육놀이, 체육놀이(운동놀이)와 유아체육놀이, 체육놀이(운동놀이)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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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놀이][운동놀이][신체활동][실내체육놀이][유아체육놀이][체육]체육놀이(운동놀이)와 신체활동, 체육놀이(운동놀이)와 실내체육놀이, 체육놀이(운동놀이)와 유아체육놀이, 체육놀이(운동놀이)의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체육놀이(운동놀이)와 신체활동
1. 우리나라의 신체 활동의 교육
1) 유치원에서의 신체 활동의 교육
2) 사설 단체에서의 신체 활동의 교육
2. 외국의 신체 활동의 교육

Ⅱ. 체육놀이(운동놀이)와 실내체육놀이
1. 동물 빙고(조별 게임)
2. 추측 게임

Ⅲ. 체육놀이(운동놀이)와 유아체육놀이

Ⅳ. 체육놀이(운동놀이)의 사례
1. 신문을 이용한 놀이
1) 20점
2) 50점
3) 100점
2. 다수결 게임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 1회 집중적으로 체육 활동을 실시하며, 운동 기능 및 체력 향상에 중점을 둔 교육을 하고 있었다.
특히,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에 대표적인 기관인 공사립 유치원에서는 대체적으로 유치원 내에서 담임 교사가 신체 활동을 실시하고 있고, 사립과 대도시에서 좀더 활발한 실시를 하고 있었다. 또한, 특별활동으로 체육 전담 외부 교사가 실시하는 경우도 많았다. 신체 활동 내용으로는 바깥놀이, 게임, 신체 표현 활동이 주가 되어 체계적인 신체 활동은 미흡한 편이며 교사들은 현재의 신체 활동이 좀더 강화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이에 체육전담 교사나 특별활동을 통한 별도 교육이 그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유치원 교육 활동은 제 발달 영역은 물론 전 교육과정 영역별 활동들이 통합적으로 운영될 때 가장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으므로 체육 시간을 교육과정과 별도로 특별 활동으로 운영하는 것은 문제점으로 지적되지 않을 수 없다. 그 외에도 최근에 조기교육의 흐름을 타고 외국에서 직수입되어 실시되고 있는 유아 체육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으나,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우리 나라 유아의 신체 및 운동 발달과 문화적 특성에 부합하지 않으며, 우리 나라 유아의 요구에도 충실하지 못하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유아 체육놀이 프로그램 모형 및 예시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유아 체육놀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유아 체육 프로그램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유치원 교육과정의 신체 활동 목표 및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며, 유치원 교사들이 기존의 교육과정에 통합하여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체육놀이 프로그램이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유아의 제반 특성 및 요구에 부합하고, 신체 및 운동 발달을 효과적으로 도우며, 현장 적용성과 실용성을 고려한 놀이 중심의 신체 및 운동 발달 영역별 체육놀이 프로그램으로 개발한다. 유아 연령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그 범위나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난이도는 만 5세아를 기준으로 활동을 상, 중, 하 세 단계로 나누어 개발되었다. 2차년도에는 개발된 모형 및 예시 프로그램을 실제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그 실현 가능성을 타진하고, 그 적용 효과를 다양한 각도로 검토하며, 문제점 및 개선 방향을 분석, 수렴하여 결과에 따라 예시 프로그램의 수정보완을 통해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이에 따라 개발될 본 프로그램은 보다 실현 가능성있는 프로그램이 될 것이며 그 적용 효과에 대한 신뢰를 가져다 줄 것이다.
Ⅳ. 체육놀이(운동놀이)의 사례
1. 신문을 이용한 놀이
똑같은 신문을 미리 준비해 조별로 하나씩 배부한다. 대부분은 그날 소년일보를 이용하면 된다. 교사의 준비가 철저해야 한다. 칠판에 미리 조별 이름을 써 놓고, 점수를 기록할 준비를 한다.
1) 20점
신문에서 교사가 불러준 단어를 빨리 찾는 조가 점수를 받는다. 구석에 있어 찾기 어려운 작은 단어들, 또는 아이들이 뜻을 잘 모르는 단어를 불러주는게 좋은 공부가 될 것이다. 빨리 찾은 조는 볼펜으로 글자위에 동그라미를 치고 \'O조 짝짝짝\' 외치며 박수친다. 교사는 찾아가 확인해준다.
2) 50점
이번에는 단어만들기. \'서울 OO초등학교\',\'OOO 선생님\',\'어린이 만세\' 등 신문에 글자가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문제를 만든다. 조원 아이들이 협동해야 빨리 찾을 수 있다. 찾은 글자는 반드시 동그라미를 치게 한다. 발전하면 짧은 문장까지도 찾게 해보자.
3) 100점
마지막 마무리는 점수 뒤집기용, 신문1쪽을 재주껏 2분 동안 가장 길 게 찢은 조가 100점을 받는다.(2등은 50점, 3등은 20점) 신문지를 더 길게 찢으려면 어떻게 찢어야 할 지 아이들의 창의력이 돋보이는 놀이다. 찢어진 부분은 반드시 묶어야 된다는 단서를 달고 시작하게 한다.
신문을 구하기 힘들면 길거리에 널려있는 벼룩시장, 가로수 등을 이용하면 된다. 이런 신문들은 오타도 꽤 많아 오타많이 찾기 게임을 하면 아이들에게 큰 공부가 된다.
2. 다수결 게임
먼저 두 손으로 \'O\'과 \'X\'를 표시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교사가 하나둘 \'셋\'하는 순간에 교사의 말이 맞다고 생각하면 \'O\', 아니면 \'X\'를 표시한다. 이때 사용되는 질문들은 답이 없을 것 같은 질문들이다. 정답도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단지 모든 아이들이 표시한 답중에서 더많은 쪽이 정답이 된다. 따라서 주변 아이들의 눈치를 보며 뒤늦게 의사표시를 한 아이들은 미리 탈락시켜줘야 말썽이 없다. 예를 들어 \'이세상에서 가장 강한 창으로 가장 튼튼한 방패를 치면 창이 방패를 뚫을 것이다\'라고 말한 뒤, 하나둘셋 외치는 순간에 O,X 표시를 하고 만약 O 표시가 많다면 동그라미쪽 아이들만 일으켜 세워 진행한다. 다음엔 적은 쪽 아이들만 앉게 하면 된다.
1. 이세상에서 가장 센 창으로 가장 강한 방패를 치면 방패가 뚫린다.
2. 세상의 처음엔 닭보다 달걀이 먼저다.
3. 가위바위보중 가위는 바위보다 보에 가깝다.
4. 숫자 11은 10보다 9에 가깝다.
5. 하늘색보다 파란색이 좋다.
6. 삼각형보다 오각형이 좋다.
7. 걸레가 쓰레기통속보다 더 더럽다.
8. 여름보다 겨울이 좋다.
9. 클레오파트라와 양귀비중 클레오파트라가 더 예쁘다.
똑같은 질문에 우리가 서로 다른 생각을 한다는 건 서로의 개성을 인정하는 좋은 공부이다. 아무런 이유가 없어도 다른 것을 인정해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다만 게임에서 일찍 탈락한 아동들에겐 재미없는 시간이 될 수 있으니 \'패자부활전\'을 치러 주는 것도 요령이다.
참고문헌
○ 김운경(2004), 유아 체육놀이가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 박유미(2012), 초등체육영재들의 놀이를 통한 수학 수업지도방안 고찰, 충남대학교
○ 이성철 외 1명(2002), 유아의 조직적인 체육놀이 활동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
○ 어린이재단(1972), 어린이 체육놀이 연구
○ 정하곤(2008), 12주간의 체육놀이가 유아의기초체력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 정재룡(2000), 체육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운동 능력 및 사회 심리적·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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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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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8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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