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놀이를 활용한 아동상담 - 놀이치료 (놀이의 가치, 놀이의 치료적 가치, 놀이기법, 놀이치료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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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상담]놀이를 활용한 아동상담 - 놀이치료 (놀이의 가치, 놀이의 치료적 가치, 놀이기법, 놀이치료 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놀이를 활용한 아동상담
- 놀 이 치 료 -

▶놀이의 의미와 가치
▶놀이의 치료적 가치
▶놀이치료의 목적
▶놀이기법의 실제
▶놀이치료 활동

본문내용

증가된 자신을 스스로 돌
볼 수 있는 소녀의 능력을 상징
(6)화장실에 가려는 아동
- 어려운 감정을 표현해야 할때, 매우 난감하고 난처한 기분이 드는 그 순간 치료실을 떠나
기 위한 시도로 화장실을 가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 상담자는 다음 세션부터 놀이치료실에 들어오기 전에 화장실을 사용하도록 아동에게 알
려주고, 다음 세션부터는 이 사실을 기억시킨다.
▶게임놀이치료 & 활동
게임놀이치료는 게임이라는 매력 있는 도구를 통하여 아동들의 인지, 정서, 사회발달을 관찰하고 치료에 활용하는 것으로, 놀이치료에서 한 접근방법이다.
게임은 인간의 삶과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즐거운 활동뿐만 아니라 신체 발달, 인지와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에도 효과적인 영향을 준다. 아동들에게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거나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 되고 있다.
게임은 보통 규칙이 있고 형식과 조직화된 형태가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게임의 규칙은 게임에서의 역할이나 제한행동에 대한 기회, 게임의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교육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이런 규칙을 지킴으로서 아이들이 본격적으로 현실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게임 놀이치료는 일반 놀이치료보다는 조금 더 목표 지향적이고 진지함을 불러일으킨다.
일반 놀이치료는 원초아적인 면이 있는 반면에 보드게임등의 게임치료는 좀 더 자기강화적이고 통제력이 높으며 현실적이다. 그래서 소근육이 발달하고 자아가 형성되었을 때 게임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유의사항>
- 게임을 선택할 때 아동의 발달수준과 아동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함(게임이
너무 어려워서 아이들이 좌절감을 느끼게 하면 안됨) : 어린 아동은 경쟁적 상황에서 안
정적이고 쉽게 인식하는 역할을 하게 하는 우연에 기초한 게임을 선호하며 나이든 아이는
도전적이고 복잡한 게임을 선호한다
- 아동의 관점에서 게임의 액면 가치를 검토 평가하라 : 치료적 보드게임은 아이들에게 불
편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꺼내도록 하는 함정으로 비춰질수도 있다. 공격적 아동은 치
료초기에 분노 통제게임을 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치료초기에는
보다 덜 위협적이거나 친숙한 게임이 유용하다.
- 일정정도의 인지적 능력과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너무 어린 아동에겐 적합하지 않음
- 게임으로 자신의 불편한 정서적 문제를 회피하려고 하는 아동들에겐 적합하지 않음
<게임의 치료적인 요소>
1) 진단적 가치가 있다.(게임에서 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인지적이고 판단적인 왜곡을 볼 수 있다)
2) 치료적 동맹을 맺게 해 준다.(저항을 없애고 편안한 느낌으로 치료과정을 참여하도록 돕는다)
3) 인지발달에 도움이 된다. (게임의 규칙을 배운다)
4) 사회화를 돕는다. (타인과의 균형과 배려를 배운다.)
5) 자기표현을 하게 해 준다.
6) 자아의 강화에 도움이 된다.
7) 즐거움을 준다.
<게임놀이치료 종류>
1.신체적 기술을 요하는 게임 - 규칙적이고 단순하고 쉬우며 동작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동들도 쉽게 수행할 수 있으며 긴장감을 해소하는데 도움. 참가자의 운동 활동에 의해 승부가 결정되는 게임이다. 아동의 사회, 정서, 시공간에 대한 지각능력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 신체활동이 많아 에너지 발산과 정화작용이 가능하다.
- 정서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지않고 행동으로 표출한다.
- 좁은 공간에서 활동하기 어렵다.
ex)대근육게임 예)공놀이, 던지기, 펀치치기 / 소근육게임 예)조립하기, 구슬꿰기, 다트 -규칙이 간단하고 설명이 쉽다.
2.전략게임 - 인지적 기술과 능력을 요구하는 게임으로서 아동의 지적인 강점과 약점 등의 전반적인 인지적 기능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 신체적 게임과 연관시키기 않고도 공격성표출이 가능하다.
- 복잡한 전략게임의 경우 많은 시간과 지적 소진이 발생할 수 있다.
ex)체스, 장기, 바둑, 윷놀이, 오목 등.. - 좁은공간에서도 활동이 가능하다.
3.우연게임 - 우연한 기회나 운에 의해 승부가 결정되는 게임으로서 단순한 방법으로 게임이 가능함 게임놀이에 처음 접하는 경우에 효과적으로 사용 가능한 게임 전략이나 기술이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아동들이 쉽게 흥미를 잃을 수 있으므로 전략이 가미된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ex)빙고게임, 카드게임, 달팽이게임 등.... - 기존능력이 게임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대화게임-자기 개방이 어렵거나 거부적인 아동들에게 주로 사용 게임의 결과보다 내용을 함께 나누는데 더 큰 의미를 가짐
5.자아고양게임-경쟁적인 측면을 강화한 것 청소년들에게 주로 사용
<활동 - 감정반영하기>
앞에 놀이치료의 실제파트에 있던 것중에 하나인 감정 반영하기를 실시
아동은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그들의 감정을 설명하거나 이해하기 위한 능력이 제한되어 있어 상담자들이 아이가 전달하는 내용에서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상담자는 감정을 반영할 때 겉으로 드러나는 감정 드러나지 않는 감정 모두 알 필요가 있다. 분명히 드러난 감정을 상담자가 언어로 표현하지 않으면 아동으로 하여금 그러한 감정이나 표현은 수용될 수 없는 것이라고 느끼게 만든다. 아동을 이해할 수 있는 어휘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시 : 철수(초등학교 1학년)가 화난 표정으로 들어와서는 ‘보보 인형’을 퍽퍽 치고 있다. 치료자는 아동이 ‘보보 인형’을 충분히 칠 때까지 기다린다. 이후에 치료자가 아동에게 마란다. “무언가 속이 상한 일이 있었던 것 같은데…” 아동이 말한다. “엄마는 맨 날 자기 맘대로 해요. 오면서 햄버거 사준다고 약속해 놓고서… 난 지금 먹고 싶단 말예요! 엄마는 거짓말쟁이야!”
위의 예문에서 철수의 행동은 어떠한지, 철수의 욕구는 어떠한지, 그리고 철수의 감정은 어떠한지 생각해본다.
두 사람이 짝을 이루어 각각 아동역할과 치료자 역할을 맡는다.
치료자 역할을 맡은 사람은 아동의 행동, 욕구, 감정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으로 자연스럽게 아동에게 반영해 준다.
아동 역할을 맡은 사람은 치료자의 반영을 듣고서 어떻게 느꼈는지 피드백을 주는 활동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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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7.11
  • 저작시기2015.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6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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