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연구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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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업연구모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중학교 사회과 수업
중학교 과학 수업
중학교 도덕과 수업
이 수업은 교육실습의
고등학교 국어(문학과) 수업

광 야
* 주제 : 조국 광복에의 신념과 의지

절 정

이육사

푸른 하늘을

십자가

본문내용

떨어졌다. 억양에 강 약이 부족해서 조는 학생들이 많았다. 주입식 교육의 특성상 지식의 전달은 그 어느 수업보다 완벽하였지만, 학생들의 참여도가 낮았고 문학의 감상이라는 부분에 있어서 감상이 이런 지식의 전달로 만족될 수 있는지에 대해 회의가 들었다. 문학의 감상이라는 것은 지식의 전달만을 위주로 해결할 수 있는 그다지 호락호락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문학 작품은 작가에 의해서 창조되고 독자에 의해서 수용되는 유통의 구조를 지니며, 그 과정에서 작품의의미가 구체화된다는 논의는 이제 보편화된 인식이다.
그 동안 문학 작품을 대하는 관점 가운데는 문학 작품에 고정적이고 절대 불변의 의미가 함축되어 있어서 금광에서 금을 캐내듯이 그것을 캐내는 것이라는 오해가 있기도 하였다.
특히, 시험 문제에서 고정되고 전형화한 의미를 묻는 경우가 이런 예일 수도 있는데, 작품의 의미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의 독자가 ‘춘향전’ 초기의 독자와 똑같은 의미를 거기서 발견해 낸다고 하기는 이론적으로도 어렵다.
한용운의 시를 외국의 독자가 읽는다면 조국 따위의 함축적 의미는 도저히 발견하기 어렵다는 점도 이런 이해를 시사해 준다.
문학 작품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 소통은 직접적인 발화와는 다르다. 작가와 독자는 서로를 염두에 두고 있기는 하지만 작품을 매개로 간접적으로 만날 수 있을 뿐이다. 따라서 작가의 의도, 작품이 놓은 상황 맥락, 사용된 언어의 규칙성,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 전달의 방식, 독자의 상태 등등이 결코 고정된 채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문학 작품을 통해 그 모든 것들을 상상적으로 재구성해 나가야 한다.
문학 작품의 의미가 유동하는 것은 모두 이들 요소들이 항상 달라지기 때문이다. 특히 문학 작품이 놓인 상황은 작가가 살았던 시대와 작품에 담아 낸 상황이 다르며, 독자가 수용하는 시점의 상황도 다르다. 이에 독자는 이들 서로 다른 상황을 동시에 고려하면서 작품을 상황, 규칙, 의미 전달 방식 등의 자질들은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이 이중적이다. 예컨대, 작가의 경우 시나 소설에서 작가와 서술자 혹은 시적 화자는 동일하지 않다. 일상적인 대화에서 말하는 사람이 곧 서술자인 것과 구분된다.
이러한 문학의 존재 양상은 문학작품을 보는 관점과도 연결된다. 문학 작품의 의미는 작가, 독자,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파악할 수도 있으며, 작품의 내재적 요소들을 통해 파악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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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8
  • 저작시기2005.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9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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