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 및 컬러필름의 현상처리 및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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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필름의 이미지 기록

2. 필름의 특성과 현상

3. 필름의 종류
1) 흑백 필름
2) 컬러 네가티브(Color Negative)필름
3) 컬러 리버설(Color Reversal)필름

4. 필름의 유제구조

5. 감광도

6. 네거티브와 포지티브 현상

7. 리버설 현상

8. 이미지의 컨트라스트

9. 필름 관용도

10. 필름의 감도

11. 촬영용 필름의 선택

12. 컬러필름의 색분해와 색합성

13. 16mm 필름 종류 및 가격

14. 필름 에지번호

참고 문헌

본문내용

색보존 기간이 길며 원치 않는 부분을 쉽게 골라내어 편집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타이틀 등을 다중 노출하여 만드는 경우 네거티브 필름은 가격도 비싸고 제2의 프린트를 만들어 화질의 저하를 야기하는 문제가 있으나 리버설 필름은 1차 과정만으로도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많은 타이틀과 서브 타이틀이 있는 영화를 계획하는 경우에는 리버설 필름을 이용하여 촬영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3) 필름 감도
필름의 감도는 촬영용 필름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데 감도가 빠를수록 조명 조건에 덜 구애를 받고 촬영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부가의 조명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므로 제작비를 절감하고 연기자에게 쾌적한 촬영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그 외에도 고감도 필름은 렌즈의 조리개를 작게 하여 초점 심도를 깊게 설정할 수 있는 반면 입자가 나타날 수도 있고 이미지의 선명도가 떨어지는 화질 저하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므로 촬영시 원하는 조리개를 근거로 하거나 사용 가능한 광량 조건의 노출을 근거로 하여 최대한 저감도의 필름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극장 상영용 필름의 경우는 노출 지수 100-400 사이의 감도를 갖는 컬러 네거티브 필름을 사용하게 되는 다큐멘터리의 경우는 예기치 못한 광조건에 대비하기 위해 외부 촬영용 저감도 필름과 내부 촬영용 고감도 필름의 두 가지를 사용하곤 한다.
이렇듯 서로 다른 촬영용 필름으로 강제 증감현상을 하게 되면 각기 다른 결과를 나타내곤 하는데 어떤 필름은 1스탑만 끌어 올려도 많은 입자를 드러낼 수 있으므로 강제 증감현상에 잘 반응할 수 있는 촬영용 필름을 사용함으로써 예기치 않은 저광량의 상황을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12. 컬러필름의 색분해와 색합성
오늘날의 컬러필름이나 컬러페이퍼는 한 장의 지지체(支持體) 위에 감색성(感色性)이 다른 감광유제를 다층식(多層式)으로 겹쳐 바름으로써 BGR광을 따로따로 기록하여 3색분해를 하고, 발색현상(發色現像)에 의해서 B감광층에 Y, G감광층에 M, R감광층에 C의 착색상을 발색시킨다. 촬영 후 직접 Y포지티브로 완성시키는 것이 리버설필름이고, 촬영 필름에는 YMC 네거티브를 만들고, 이것을 원판으로 하여 컬러페이퍼에 인화(印畵)함으로써 YMC포지티브를 얻을 수 있게 한 것이 네거티브컬러필름이다. 발색현상법은 일반적인 은화상(銀畵像)과 동시에 색화상도 만드는 현상법이다. 이것은 1912년 독일의 피셔에 의해서 발표되고 다층유제와 합쳐져 오늘날의 다층유제 발색방식의 컬러 감광유제가 나오게 되었다. 발색제(coupler)를 현상액에 주는 방식의 외형필름의 원조는 1935년 코다크롬이며, 발색제를 유제 속에 포함하는 내형필름의 원조는 1936년 아그파컬러이다. 현재의 즉석 컬러 사진법은 처음에 폴라로이드가 개발한 것이다. 이것은 네거티브필름과 컬러페이퍼, 그리고 현상처리제를 원팩으로 하여 촬영 직후에 직접 컬러프린트를 얻도록 한 것이다. 이것은 발색현상법이 아니라 확산전사법(擴散轉寫法)이지만 3색분해와 색합성의 기본원리 자체는 앞에서 말한 것과 다름이 없다.
13. 16mm 필름 종류 및 가격
16mm 코닥 필름
<가격표> (단위 : 원/ft)
필 름
VAT 별도
VAT 포함
16mm EXR COLOR NEGATIVE FILM 7248 (EI.100T)
28,700원
31,600원
16mm EXR COLOR NEGATIVE FILM 7245 (EI. 50D)
33,500원
36,900원
16mm EXR COLOR NEGATIVE FILM 7293 (EI.200T)
32,600원
35,900원
16mm VISION NEGATIVE FILM 7279 (EI.500T)
35,300
38,800원
16mm VISION NEGATIVE FILM 7246 (EI.250D)
36,500원
40,200원
16mm VISILN NEGATIVE FILM 7274 (EI.200T)
34,200원
37,600원
16mm VISILN NEGATIVE FILM 7277 (EI.320T)
36,700원
40,400원
16mm INTER NEGATIVE FILM 7272
34,500원
38,000원
16mm INTER MEDIATE FILM 7244
36,200원
39,800원
16mm COLOR POSITIVE FILM 7386
6,200원
6,800원
16mm 흑백 NEGATIVE FILM 7231(EI.80) / 7222(EI.250)
17,000원
18,700원
MAGTAPE
5,200원
SOUND NEGA FILM (후지)
6,600원
SOUND NEGA FILM (코닥)
6,100원
릴 (플라스틱) 400자용
800자용
1200자용
1600자용
5,000원
6,000원
7,000원
8,000원
Splicing tape
3,500원
Splicer(tape joiner)
45만원
16mm 후지 필름
<가격표> (단위 : 원/ft)
필 름
VAT 별도
F-64D Super F 시리즈 16mm 8621
24,000
F-250D Super F 시리즈 16mm 8661
24,000
F-125 Super F 시리즈 16mm 8631
21,000
F-250 Super F 시리즈 16mm 8651
24,000
F-500 Super F 시리즈 16mm 8671
25,000
Posi
4,700
Sound
6,500
14. 필름 에지번호
필름 생산회사는 필름 면에 영구히 새겨진 에지번호와 코드를 삽입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생산회사명, 필름 종류 구분코드 등이 나타나 있다. 수퍼8을 제외한 모든 16mm와 35mm 필름은 에지번호를 1피트(16프레임)마다 (35mm의 경우) 또는 1/2피트(20프레임)마다 (16mm의 경우) 필름 면에 가지고 있는데 이는 오리지널 필름을 확인하는 데에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필름 생산회사는 필름 데이터 쉬트에 각 필름을 구분할 수 있는 고유의 에지코드를 명기하고 있다.
참고 문헌
미국 촬영감독협회, 김창유 옮김, <영화촬영감독 매뉴얼>, 책과길, 1999
에드워드 핀커스/스티븐 아처, 김창유 옮김, <영화 제작 핸드북>, 책과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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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8.12.29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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