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빌어서 쓴 신화 소설 봉신연의 등이 나왔다. 그러나 이런 작품들은 서유기와 비교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한다.
결 론
그저 단순한 재미를 위해 만화로서 접했던 서유기를 작가가 이 소설을 쓰게 된 배경과 작가가 소설을 통해 드러내고자 했던 것, 또한 주인공들의 행동까지도 자세히 생각하며 읽으니 이 소설이 중국의 사대 기서중의 하나라는 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나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가장 매력을 느꼈던 것은 삼장법사와 세 종자를 절묘하게 취합시켰다는 점이다. 천의무봉하고 난폭한 손오공, 둔중하고 음식물과 여자에 눈이 먼 저팔계, 무뚝뚝한 사오정, 명색뿐이고 무능한 삼장법사 등 각자의 성격을 선명하게 가려서 묘사해낸 점은, 정채 있는 묘사임과 동시에 긴 이야기를 다채롭게 만들고 있다. 또한 이야기를 전개해 가는 인물만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엮어간 것이 아니라 유머와 풍자를 섞어가면서 요괴에까지 인간성을 부여한다는 것에 더 큰 매력을 느꼈다. 서유기에 대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앞에서도 언급한 유머와 풍자는 서유기에 있어 예술적 특색이라고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손오공은 이런 특성을 가장 잘 구현하고 있는 형상이다. 그것은 또한 손오공의 낙관주의적 정신과 투쟁 정신의 반영이기도 하였다. 그는 자기의 스승인 당승과 동생인 저팔계의 결함에 대해서는 익살스럽고 해학적인 말과 행동으로 선의적이기는 하나 신랄한 풍자와 비평을 기탄 없이 가하고 있다. 그는 신불과 마들에 대해서는 신랄한 풍자로 그들의 본질을 지적하고 투쟁하였다. 그는 옥황상제더러 자리를 내놓으라고 위협하였고 석가여래는 요마의 조카라고 밝혔으며 관음보살은 한평생 남편이 없으라고 저주했는데 이런 그의 태도는 신권에 대한 멸시와 풍자로 가득 차있다. 또한 작자는 먹기를 즐기고 나태하며 재물과 여색을 탐내며 참언을 드리는 등 저팔계의 특색에 대하여 희극적인 필치로 조소하고 풍자하였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서유기의 한 부분은 경전을 구하러 가는 도중 손오공이 삼장법사의 훈계에도 불구하고 강도들을 죽여 쫓겨난 틈을 타 육이미후가 손오공으로 변신하여 삼장법사를 때려 눕히고 화과산에서 손오공 행세를 하는 데서 발단된 이야기이다. 쫓겨난 뒤 갈 곳이 없어 관음보살에게 귀의해 있던 진짜 손오공이 가짜와 싸우는 내용으로 진가 여부를 관음보살옥황상제삼장법사염라대왕도 분별 못하고 마지막으로 석가여래가 가짜를 찾아낸다. 이 진가의 싸움은 이심이 서로 다투는 것이라는 석가여래의 말씀처럼 단순한 요괴와의 싸움이 아니라 마음이 일심으로 통일되지 못했을 때 일어나는 번뇌를 뜻한다. 손오공은 마음을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진가를 구별하기 위해 천상계에서 저승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온갖 공간으로의 이동이 자유자재로 이루어져 그 낭만적 상상력을 실감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작가는 옛날부터 전해 오는 내용에다 풍부한 상상력을 더하여 손오공 일행을 인산의 개성과 동물의 특징과 초자연적인 신성함이 융화된 형상으로 창조하였다. 또한 공간적 배경 역시 천국, 용궁 등의 신화적 세계로 설정하고 있으며, 손오공의 상대역도 파초선 등의 신기한 무기를 지닌 요마나 신선으로 글 내었다. 이처럼 이 작품은 환상적인 인물들이 황홀한 싸움을 벌이는 데 있어서 낭만주의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번 레포트를 통해 서유기에 대해 조사하고 또한 이러저러한 생각들을 정리하면서 간단한 몇 마디 그로 인물의 형상을 묘사하거나 심리를 묘사하는 등의 면에서 이 작가를 넘어서 중국고전의 예술적인 면을 많이 느낄 수 있었으며, 기회가 된다면 중국의 4대 기서 모두를 서유기와 같은 방법으로 읽고 정리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결 론
그저 단순한 재미를 위해 만화로서 접했던 서유기를 작가가 이 소설을 쓰게 된 배경과 작가가 소설을 통해 드러내고자 했던 것, 또한 주인공들의 행동까지도 자세히 생각하며 읽으니 이 소설이 중국의 사대 기서중의 하나라는 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나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가장 매력을 느꼈던 것은 삼장법사와 세 종자를 절묘하게 취합시켰다는 점이다. 천의무봉하고 난폭한 손오공, 둔중하고 음식물과 여자에 눈이 먼 저팔계, 무뚝뚝한 사오정, 명색뿐이고 무능한 삼장법사 등 각자의 성격을 선명하게 가려서 묘사해낸 점은, 정채 있는 묘사임과 동시에 긴 이야기를 다채롭게 만들고 있다. 또한 이야기를 전개해 가는 인물만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엮어간 것이 아니라 유머와 풍자를 섞어가면서 요괴에까지 인간성을 부여한다는 것에 더 큰 매력을 느꼈다. 서유기에 대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앞에서도 언급한 유머와 풍자는 서유기에 있어 예술적 특색이라고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손오공은 이런 특성을 가장 잘 구현하고 있는 형상이다. 그것은 또한 손오공의 낙관주의적 정신과 투쟁 정신의 반영이기도 하였다. 그는 자기의 스승인 당승과 동생인 저팔계의 결함에 대해서는 익살스럽고 해학적인 말과 행동으로 선의적이기는 하나 신랄한 풍자와 비평을 기탄 없이 가하고 있다. 그는 신불과 마들에 대해서는 신랄한 풍자로 그들의 본질을 지적하고 투쟁하였다. 그는 옥황상제더러 자리를 내놓으라고 위협하였고 석가여래는 요마의 조카라고 밝혔으며 관음보살은 한평생 남편이 없으라고 저주했는데 이런 그의 태도는 신권에 대한 멸시와 풍자로 가득 차있다. 또한 작자는 먹기를 즐기고 나태하며 재물과 여색을 탐내며 참언을 드리는 등 저팔계의 특색에 대하여 희극적인 필치로 조소하고 풍자하였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서유기의 한 부분은 경전을 구하러 가는 도중 손오공이 삼장법사의 훈계에도 불구하고 강도들을 죽여 쫓겨난 틈을 타 육이미후가 손오공으로 변신하여 삼장법사를 때려 눕히고 화과산에서 손오공 행세를 하는 데서 발단된 이야기이다. 쫓겨난 뒤 갈 곳이 없어 관음보살에게 귀의해 있던 진짜 손오공이 가짜와 싸우는 내용으로 진가 여부를 관음보살옥황상제삼장법사염라대왕도 분별 못하고 마지막으로 석가여래가 가짜를 찾아낸다. 이 진가의 싸움은 이심이 서로 다투는 것이라는 석가여래의 말씀처럼 단순한 요괴와의 싸움이 아니라 마음이 일심으로 통일되지 못했을 때 일어나는 번뇌를 뜻한다. 손오공은 마음을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진가를 구별하기 위해 천상계에서 저승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온갖 공간으로의 이동이 자유자재로 이루어져 그 낭만적 상상력을 실감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작가는 옛날부터 전해 오는 내용에다 풍부한 상상력을 더하여 손오공 일행을 인산의 개성과 동물의 특징과 초자연적인 신성함이 융화된 형상으로 창조하였다. 또한 공간적 배경 역시 천국, 용궁 등의 신화적 세계로 설정하고 있으며, 손오공의 상대역도 파초선 등의 신기한 무기를 지닌 요마나 신선으로 글 내었다. 이처럼 이 작품은 환상적인 인물들이 황홀한 싸움을 벌이는 데 있어서 낭만주의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번 레포트를 통해 서유기에 대해 조사하고 또한 이러저러한 생각들을 정리하면서 간단한 몇 마디 그로 인물의 형상을 묘사하거나 심리를 묘사하는 등의 면에서 이 작가를 넘어서 중국고전의 예술적인 면을 많이 느낄 수 있었으며, 기회가 된다면 중국의 4대 기서 모두를 서유기와 같은 방법으로 읽고 정리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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