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 순수이성비판 _ 신존재증명[존재론적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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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존재론적 증명에 대한 칸트의 비판
ⅰ) 안셀무스의 존재론적 증명
ⅱ) 칸트의 존재론적 증명 비판
- 신 : ‘절대 필연적 존재자’의 명칭
- 판단의 필연성과 사물의 필연성
- 동일판단
- 신 존재 증명은 분석판단인가, 종합판단인가?
- 논리적 술어와 실재적 술어
- 개념과 존재

본문내용

은 진실로 존재하며 당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는 생각조차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 사실은 정당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정신이 당신보다 더욱 위대한 실재를 생각할 수 있다면, 그는 피조물로서 창조주를 초월하고 창조주를 심판할 것이며, 이와 같은 결론이야말로 가장 불합리하기 때문입니다. 당신 이외의 어떤 것이라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모든 실재 중에서 당신만이 가장 참되고 가장 위대하게 존재합니다. 당신 이외에는 아무 것도 진실로 존재하지 않으며 이런 의미에서 그들은 낮은 정도로 존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모든 것 중에서 당신이 가장 위대한 정도로 존재함이 이성적인 정신에는 이렇게도 분명한데, 왜 어리석은 자는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느님은 없다.>고 말합니까? 그가 둔하고 어리석은 자라는 이유 이외에 무엇이 있겠습니까?
[참고자료2]
안셀무스에 대한 가우닐로의 비판과 안셀무스의 반론
가우닐로는 자신이 완전한 섬에 대해 상상할 수 있다는 사실이, 그러한 섬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주장했다. 안셀무스는 “섬과 같은 사물들은 유한한 것이어서 완전할 수 없기 때문에 가우닐로의 논증이 적용될 수 없다고 한다. 유한한 사물 등은 끝없이 계속 덧붙여질 수 있어서 완전한 상태를 상정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그 이상 더 위대한 존재를 생각할 수 없는 존재에 적용되는 속성들은 지식, 능력, 도덕적 완전 등과 같이 최대한의 상태를 가질 수 있는 속성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므로 가우닐로의 비판은 유한한 사물들의 속성이므로 비판의 주장이 옳지 않다.”고 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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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9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0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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