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매니지먼트사와 스타
제1절 매니지먼트의 이론적 고찰
1. 매니지먼트의 개념
2. 매니지먼트사의 조직구조
3. 경영 전략
4. 매니지먼트사의 문제점
제2절 스타 매니지먼트
1. 스타 매니지먼트의 목적과 역할
2. 분야별 매니지먼트의 체계와 운영방식
3. 매니지먼트의 주체

Ⅲ.매니지먼트사 경영 전략
제1절 엔테테인먼트시장의 변화
1.방송의 외주화
2.사전제작 시스템
3.온라인 음악시장
제2절 매니지먼트사의 조직구조
1. 조직형태의 특성
2. 인사관리
제3절 경영전략
1. 제품 전략
1) 시장 세분화 전략
2) 제품 차별화 전략
3) 신비주의 전략
2. 촉진 전략
3. 위기관리 전략
1) 스캔들
2) 상품성의 쇠퇴
3) 병역문제
4) 표절

Ⅵ.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왜 표절이 아닌가에 대한 지나친 해명으로 인해 옴부즈 프로그램에서 자기합리화를 위한 방편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했다고 지적당하기도 했다.
표절은 판정이 나기 전까지는 시비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오히려 매니지먼트사측에서 표절시비에 대해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는 것을 전략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조성모의 뮤직비디오가 표절시비에 휘말렸을 때 은 표절시비에 개입하지 않았다. 그것이 오히려 시비를 빨리 끝낼 수 있는 방편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가수의 곡이나 뮤직비디오가 표절시비에 오르게 됐을 때 매니지먼트사는 적극적으로 해명을 하거나 아니면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는 극단적인 두 전략을 펼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일단 표절 판정이 나게 되면 그 노래에 대한 활동을 중단하고 어느 정도의 공백기간을 두어 대중들에게서 표절가수에 대한 기억이 잊혀지기를 기다리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 된다.
Ⅳ.결론
생산 담당자인 조직과 생산 결과물인 스타 를 알아보기 위해 생산하는 조직이 어떠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실제로 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구성원들이 어떻게 관리되는가를 알아보았고 스타 가수를 만들기 위해서 행하는 전략적 행위가 가지는 함의를 살펴보았다.
매니지먼트사 조직은 스타의 소속여부에 따라 존폐가 달린 조직적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조직의 확대는 외부에 대해 매니지먼트사의 힘을 실어주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사관리에서는 인맥과 추천을 중심으로 하되 공채를 병행하는 고용관리를 행하고 있었으며, 조직 구성원들을 위한 개발관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이 드러났다. 그리고 과거에는 매니저:가수의 계약관계에 의해 매니저의 수입이 결정되었지만 현재는 대부분 회사:가수의 관계로 계약이 채결되므로 직원들은 연봉제를 기본으로 하고 인센티브제와 스톡옵션을 부여하는 곳도 있었다.
가수 매니지먼트 중 경영전략을 분석한 결과 제품전략으로는 시장세분화 전략과 제품 차별화 전략, 신비주의 전략을 행하고 있었다. 이 중 시장세분화 전략에서는 이 인구통계적 변수를 이용해 HOT를 만들어냈으며 성별 변수를 이용해 SES를 만들어냈고 행동분석적 변수 중에서 상표충성도로 신화와 Fly to the Sky를 만들어낸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제품 차별화 전략으로는 특정 가수와의 차별화 전략, 같은 그룹 내 구성원 사이의 차별화 전략, 음반의 개념 자체에 대한 차별화 전략이 있었는데 이들은 차이라는 허구를 만들어냈을 뿐 실제적인 차별은 아니었다. 그리고 신비주의 전략을 실시한 의 마케팅 포인트는 조성모 캐릭터 스타일의 구축임을 알 수 있었다. 그는 외모적으로는 10대와 20대 초반을 공략하는 전략을 취했고, 이미지 면에서는 오락프로그램을 통해 친숙함을 만들며 여러 연령층을 포섭했고 영원한 주류 장르인 발라드를 선택함으로써 짧은 기간에 국민가수라는 위치에 오를 수 있었다.
가수의 홍보를 위한 촉진전략에서는 대표적으로 언론홍보를 들 수 있는데 충실하지 않은 보도자료 때문에 실질적인 홍보는 매니저와 기자나 PD의 개인적인 접촉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널리 사용된 PC통신은 팬클럽 주류층인 10대와 20대들에게 친숙한 매체이므로 홍보에서 점점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통신홍보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음반과 뮤직비디오 등에 관한 음악소개, 스케줄 소개, 팬클럽 가이드, 각종 매체에 공개된 자료모음 등이 있었다. 특히 가수들의 캐릭터 상품이 등장하면서 이와 관련된 상품소개와 판매에도 통신이 이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소속 가수의 위기관리에 대한 문제는 크게 스캔들, 상품성의 쇠퇴, 병역문제, 표절로 나뉘어졌다. 이 중 스캔들은 오히려 스캔들을 통해 가수 고유의 이미지를 만드는 역할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었으며, 상품성의 쇠퇴는 해체라는 전략을 가져왔는데 이 해체전략 속에서도 가수가 지니고 있던 기존의 상품성을 이용해 창출할 수 있는 최대의 이윤을 창출해 ‘해체의 상업화’를 이루었다. 병역문제에 대한 위기관리전략을 정리해보면 대학에 편입하는 것과 같이 유예시간을 두는 방법과 그 남성적 이미지를 자신의 이미지로 전이시키는 방법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부도덕한 위기의 하나인 표절에 대해서는 시비에 오르게 됐을 때 매니지먼트사는 적극적으로 해명을 하거나 아니면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는 극단적인 두 전략을 펼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일단 표절 판정이 나게 되면 그 노래에 대한 활동을 중단하고 어느 정도의 공백기간을 두어 대중들에게서 표절가수에 대한 기억이 잊혀지기를 기다리는 것이 최선의 전략으로 사용되었다.
<참고문헌>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의 기업분석 연구
정수연 저 | 단국대 대학원 발행, 대중음악제작 전공, 2006
'10대의 꿈'으로 돈 버는 연예기획사 : 대형 오디션에 스타 지망생들 장사
최영진 저 | 경향신문사 발행, 2007
연예기획사·드라마제작사 구분 사라져
송원섭 저 | 朝鮮日報社 발행, 2006
스타크노믹스 : 스타크래프트에서 캐낸 5가지 경영전략
김태홍 저 | 소프트뱅크미디어 발행, 2000
소프트시대의 發想 轉煥 전략 : 스타크래프트 經營
현대경제연구원 저 | 現代經濟硏究院 발행, 1999
우리나라 외주제작의 현실과 한계
이도경 저 | 한국방송협회 발행, 2006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선차적 규정력에 관한 연구
김대욱 저 | 한양대 대학원 발행, 신문방송학 전공, 2005
대중문화 글로벌 스탠다드 시스템 확립을 위한 공인 에이전시법 공청회
고진화 저 | [고진화의원실] 발행
연예인의 전속계약에 관한 연구
김하나 저 | 숭실대 대학원 발행, 법학 전공
스타시스템이 드라마 제작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주영길 저 |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발행, 방송 전공, 2006
국내 드라마 제작 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저 | 방송위원회 발행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근로자성에 관한 연구 : 연예인을 중심으로
조성흠 저 | 동국대 일반대학원 발행, 법학 전공
가수 매니지먼트에 관한 사례연구
김정은 저 |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발행, 대중예술 전공
  • 가격3,100
  • 페이지수37페이지
  • 등록일2009.02.23
  • 저작시기200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01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