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의 정의, 구성요소와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의 현황, 문제점 및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의 활성화 정책 그리고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의 전망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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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의 정의, 구성요소와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의 현황, 문제점 및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의 활성화 정책 그리고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의 전망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의 정의

Ⅲ.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의 구성요소
1. 서비스 분야
2. 기반분야
1) 보안인프라
2) 운영 인프라
3) 무선전송 및 컨텐츠 구현 인프라
4) 제도 인프라

Ⅳ.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의 국내외 현황

Ⅴ.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의 문제점
1. 모바일 커머스 계약시 소비자 피해 다수 발생
2. 모바일 커머스 이용 요금에 대한 피해 및 불만족

Ⅵ.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
1. 정부 : M-Commerce 활성화 기반조성
2. 민간 : 서비스 활성화

Ⅶ.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의 전망
1. 전 세계 M-Commerce시장
2. 아시아/태평양 M-Commerce 시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으로 확대될 수 있다. 현재 일본과 한국 등지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벨 소리와 로고 다운로드와 같은 서비스는 초기적인 형태의 성공적인 M-Commerce라 할 수 있고, 이러한 서비스는 각 개인의 취향 및 선호도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미 이 지역 많은 국가들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 이러한 다운로드 서비스가 단지 젊은 연령층의 시장에 국한되지 않고 중장년층에도 인기가 있다는 사실은 이 분야가 모바일 거래의 중요한 잠재력의 지표를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편리한 수준의 이러한 콘텐츠 지불 수단의 개발은 사용자의 기대를 이어 주는 중요한 단계이다. NTT DoCoMo의 i-mode 서비스는 연예, 오락 사이트를 선 보였고, 벨 소리와 바탕화면 다운로드로 현재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헬로 키티\'와 같이 간단하고 저렴하고 재미있고 개인적인 방법으로 고객과 관계를 맺기 때문에 이 지역 다른 국가로 널리 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인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M-Commerce는 초보적인 단계에 있으며, 소수의 오퍼레이터들만이 M-Commerce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배치했고, 또한 소수의 기업만이 M-Commerce 솔루션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새로운 기술이 주류로 적용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현재의 기술은 미래의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태도에 활력을 불어 넣는 데 사용되고 있다. 주로 일상적인 개인 간 통신 수단으로서 사용되고 있는 SMS는 대부분의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엄청난 사용자의 증가를 보여 주고 있다. 필리핀과 같은 국가에서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비용이 음성 전화보다 훨씬 저렴하며, 이것이 SMS의 성장요인이 되었다. 다양한 오퍼레이터들 간 상호 연결 문제로 인하여 일부 국가에서의 성장이 정체되고 있지만, 문자 메시지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대부분의 국가에서 고객간 커뮤니케이션 확장의 주된 방법으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이다. 결과적으로 콘텐츠 공급자는 운영자들과 함께 메시징을 이용한 서비스를 통해 혁신적인 수익 원천을 더 많이 소개함으로써 SMS의 인기를 통한 수익 창출에 노력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의 MMS는 메시징 서비스를 좀 더 향상시켜 구축했고, 인기를 계속 누렸으며, 운영자들에게 고수준의 비음성 수익을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예를 들면 MMS는 소비자에게 사진과 문자를 함께 전송함으로써 상품 구매를 이끌었다. 이는 소비자에게 제품의 구매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기 전에 제품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의 마케팅 전략은 단기간 내에 모바일 환경에서의 상거래에 활용될 것이며, 나아가 M-Commerce의 수익을 창출하고 증가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한국은 4억 3,000만 달러를 넘어선 매출액으로 전체 매출액의 약 66%를 차지하였다. 한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중요한 시장으로 성장을 거듭하여 약 93억 달러에 이르는 매출액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말레이시아의 경우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지만, 호주와 함께 높은 성장률로 꾸준히 매출액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기대했던 많은 국가에서 2.5G 서비스의 낮은 점유율은 M-Commerce 적용을 지연시키고 있지만, 자바 기능의 전화기와 2.5G 기능 전화기의 높은 가용성으로 인하여 M-Commerce 매출액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상거래는 상대적으로 M-Commerce의 초기 형태로서 여겨지는 반면, 단기적인 전망 기간 동안 미래의 M-Commerce 형태에 소비자를 준비시키고 편안함을 주는 중요한 단계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도식(2002) : 모바일 게임 사례, 모바일 비즈니스 성공사례 세미나 자료집, 마케팅 MBA
김성진·윤성일·이길중 : Mobile Commerce 모바일 커머스, 삼보
노베나 유타카 저, 유주현 역 : 모바일 커머스(e-비즈니스에서 m-비지니스로), 대청미디어
더글러스 레이몬트 저, 성규영 역(2001) : m-커머스 마케팅 혁명 물푸레
박찬욱(2002) : 모바일 마케팅 - 움직이는 고객, 움직이는 마케팅 SIGMAINSIGHT
배우련(2000) : 떠오르는 M-Commerce, 기업의 대응전략, 주간경제 572호
이양종(2002) : 모바일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비즈컨퍼런스 2002 자료집, 마케팅 M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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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2.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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