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취미 판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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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취미판단은 미감적이다.
1). 논증 가능한 명제
2).《순수이성비판》에서 본 "감성적"이라는 말
3). "미감적 판단력 비판"에서의 "미감적"이라는 말
4). 미감적 판단의 파라독스
5). 칸트의 자기 주장을 위한 뒷받침

2. 취미판단은 무관심적이다.
1). 무관심성
2). 관심과 쾌
3). 칸트의 자기주장을 위한 뒷받침

3. 분석의 의미들
1). 미, 쾌적, 그리고 선
2). 미, 자극, 그리고 감동
3). 미와 완전성의 개념
4). 자유미와 의존미

본문내용

. 미, 쾌적, 그리고 선
쾌는 무관심적 쾌가 아니라 관심, 필요 또는 결핍을 충족시켜 줌으로써 만족을 주는 쾌이다. 어떤 사물이 쾌적하다고 하는 판단은 반성적 판단의 산물이 아니다.
선에서의 만족은 감각에 대한 쾌에서의 만족과 마찬가지로 항상 대상에 대한 관심과 결부되어 있다. 미에서의 쾌는 선에서의 쾌와 동일시 될 수 없으며, 취미 판단과 선의 판단은 전혀 다른 종류의 판단이다.
2). 미, 자극, 그리고 감동
순수한 취미 판단은 자극과 감동에 의존하지 않으며, 미의 경험은 감각적인 자극들이나 감동적인 특질들의 호소와 분명히 구별된다고 주장한다. "취미가 만족을 위해서 자극들과 감동들의 혼입을 요구한다면 그 취미는 언제나 야만적이며, 더구나 그런 자극과 감동들을 자신의 찬동 기준으로 삼는다면 더욱 그렇다" 미에서의 만족의 무관심성은, 아니 좀더 분명하게 말해서 그 무관심성을 우리가 의식하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취미판단들의 보편타당성을 주장하게 만든다.
3). 미와 완전성의 개념
칸트는 취미판단은 미감적이기 때문에, 개념적 판단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취미판단은 완전성의 판단과 분명히 구별된다.
4). 자유미와 의존미
칸트는 절대적으로 어떤 것을 아름답다고 하는 판단과, 어떤 것을 어떤 종류의 사물 중 아름다운 것이라고 하는 판단을 구별한다. 그는 이 줄이 기본적으로 다른 종류의 판단들이라고, 즉 무엇이 절대적으로 아름답다는 판단은 그것이 하나의 아름다운 무엇이라고 하는 판단과 다르다고 주장한다. 이는 그 사물의 완전성의 개념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의존적인" 또는 "부속적인" 것)

키워드

칸트,   취미,   분석
  • 가격7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9.02.25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0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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