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교육사조에 즈음한 교사의 조건과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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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언

Ⅱ. 현대미술 교육사조

Ⅲ. 미술 교사의 조건과 자세

Ⅳ. 결 언

본문내용

에 활용하도록 이끌어 줄 수 있어야 한다.
2. 미술 수업 특성에 따른 미술교사의 조건과 태도
첫째, 교사는 개방적인 사고와 태도로 수업에 임해야 한다. 미술 교사는 자신의 생각이 그대로 학생에게 미치지 않도록 자유로움을 보장해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미술 표현은 대단히 복합적인 조건 하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떤 고정된 지도 방법에 집착하여서는 안된다. 여기에 다른 교과 이상의 창의력을 필요로 한다.
둘째, 미술수업은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미술 교사는 학생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그에 알맞은 제재, 주제, 참고 작품, 재료 등을 안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미술 수업은 특히 학생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하기 때문에 학생의 심신 발달에 유익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에 상응할 수 있게 전개되어야 한다. 개개인의 발달단계에도 개인차가 있으므로 통념적인 ‘학생 발달관’에 사로 잡혀서, 정작 주어져야할 적절한 ‘발달자극’을 배제하거나 지나치게 간섭하는 일은 자제해야한다.
셋째, 미술수업은 표현과 마찬가지로 작품제작 과정이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한다. 대부분의 수업 목표를 ‘표현’에 두고 그 표현 결과에만 열중하는 것은 잘못된 결과를 낳는다. ‘표현’은 ‘샘물처럼 솟아나는 것’이어야 한다. 그래서 풍부하고 생동하는 경험을 주고, 또한 그 경험을 재생할 수 있도록 신선한 자극을 주어 경험(내용)과 표현(형식)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미술 수업은 창의적 과정을 중시해야 하는데 그런 과정 속에서 사고력과 창의성 계발을 기대할 수 있다.
넷째, 미술 수업은 표현 뿐 아니라 감상과 이해도 중요하므로 교사는 이해와 감상 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다섯째, 미술 수업은 즐거워야 하므로 학생들이 미술 시간은 즐거운 시간이란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수업 과정을 즐겁게 이끌 수 있는 자질이 필요하다.
여섯째, 미술수업에서 교사는 학생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역할을 해야한다. 미술수업은 학생의 생활 감정의 표출이나 내면의 세계를 꾸밈없이 표현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학습활동이므로, 학생 중심으로 수업이 전개되어야한다. 따라서 교사의 ‘힘’이 간접적으로 작용하여 학생의 어려움을 들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어떤 규제나 비판이 아닌 문제 해결을 도와주고, 격려하는 긍정적인 자극을 주어야 한다.
일곱째, 미술 수업에서 평가는 매우 어려우며 그 평가에 따라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미술 교사는 직접적인 평가는 되도록 피하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도록 하며, 학생들끼리 평가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3. 수업 과정에 따라 요구되는 미술교사의 조건과 태도
첫째, 수업목표의 설정 능력이 있어야 한다. 즉 교사는 수업에 타당하고 명확한 수업목표의 인식과 설정 능력을 지녀야 한다.
둘째, 교과 내용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학습 과제의 선정, 조직 능력이 있어야한다.
셋째, 학습 활동의 전개 능력이 있어야 한다. 학습 활동 전개 능력이란 학습 목표의 달성에 필요한 최적의 교수 전략 설정 능력과 그 수행 능력을 말한다.
넷째, 합리적이고 적절한 평가 활동을 통한 교수-학습 과정의 확인 및 개선 능력이 있어야 한다.
Ⅳ. 결 언
오늘날 학교의 미술 교육은 미술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미술을 통해 인간의 성장을 돕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이성과 감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인성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미술 교육을 강조하고 동시에 이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직업 교육적인 측면과 문화 교육적인 측면, 창조적 자기 표현의 측면이 함께 중요시되고 있다. 인간의 성장을 돕는 것은 미술 교과만의 기능은 아니다. 미술 교과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살려 바림직한 인간의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제 7차 교육 과정은 “미술은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 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 나아가는 예술을 한 영역이다. 또 미술은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우리는 미술 문화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현대에 이르러 미술 교과의 학습 지도 방법은 교사 중심의 수동적 교육이나 전통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흥미와 경험을 토대로 지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 되고 있다. 그러므로 지도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학습 활동을 지도하는 방법에 주안점을 둔 제6차 교육 과정의 미술과 교수 학습 방법과는 달리 제7차 교육 과정에서의 교수 학습 방법은 교육 주체를 교사에서 학생으로 보는 기본 관점의 전환에 근거를 두고 있다.
미술 교과는 학생 자신의 생각과 의지를 표현하는 것이므로 각자의 개별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을 존중하는 학습이 되어야 하며, 자신의 흥미와 욕구, 표현 방법이나 기법, 재료의 선택 등에 있어서 스스로 결정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자유로운 교육환경이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다양한 지도 방법들은 각각의 장 단점을 지니고 있으며, 모든 미술 교육 내용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학습의 내용에 따라 알맞은 지도 방법을 선정하여 활용하고 제한, 비판이 아닌 권유, 수용, 고무하는 긍정적인 자극을 주어야 하는 것이 교사의 조건이자 태도이다.
■ 이번 학기에 오상대 교수님의 미술교육론 수업을 통해서 미술교과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남은 강의 기간동안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 문헌/자료 】
1. 김춘일, 『미술교육론』, 홍익사, 1985.
2. 한운성, 『미술(교사용 지도서)』, 금성출판사, 2001.
3. 김재복, 『미술과의 수업과 평가』,일지사, 2001. p.38.
4. 전상범, 『미술 교수법』, 교문사, 1976. pp.116-117
5. 교육부,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001.
6. 김양원, 『교원연수의 내용과 효과』, 한국교사연구, 1991. pp.19-29.
7. http://rodin.netian.com
8. http://www.th3.co.kr
※ 기타 인터넷 자료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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